“허약노인 파악… 연내 종합대책 마련”

  • 입력 2008년 9월 18일 02시 59분


정부, 동아일보 ‘행복한 노년…’시리즈 지적 따라 TF 구성 본격논의

국내 노인의 건강상태를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노인 건강 증진 종합대책’이 올 연말까지 마련된다.

보건복지가족부는 고령화 시대에 노인 건강이 국가경쟁력을 좌우한다는 최근 동아일보의 지적에 따라 연내에 노인 건강 증진 종합대책을 발표하기로 하고 노인의학, 영양, 요양 등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 운영에 들어갔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앞서 동아일보는 8∼12일 5회에 걸쳐 국내 허약 노인의 실태와 건강의 중요성을 다룬 ‘노후 관리가 국가경쟁력-행복한 노년의 조건’ 기획을 연재했다.

복지부는 “국내 노인의 건강 수준이 선진국에 비해 크게 떨어지고 노인 의료비 증가가 가계와 건강보험 재정에 부담을 주고 있다”며 “노인 질환 예방과 관리,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 노인 건강 정책 인프라 확충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노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노인 건강 증진 종합대책은 크게 △중증질환 발생 예방과 장애 최소화 △고령기 삶의 질 개선 △노인의료비 증가 속도 완화 등 3개 분야로 나뉘어 시행된다.

종합대책은 노인 맞춤형 건강검진 대책 마련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노인의 건강상태를 단순히 체크하는 현재의 국가건강검진사업이 개편되고, 고지혈증 등 노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을 집중 검진하는 ‘목표검진’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뇌중풍(뇌졸중) 등을 앓고 있는 노인에 대해서는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사후관리를 강화하는 프로그램이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노인 건강을 지원하는 ‘코디네이터’ 서비스도 추진된다. 코디네이터 서비스는 지역 보건소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노인 운동, 영양 상태를 정기적으로 체크해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노인 치료 성과가 좋은 의료기관에는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2005년 기준으로 한국인의 평균수명은 77.5세이지만 건강 유지의 척도인 ‘건강수명’은 이보다 10년 낮은 67.8세이며 노인 3명 중 1명은 건강 악화로 활동에 제한을 받고 있다.

또 지난해 노인 의료비로 건강보험에서 지출된 돈은 9조1189억 원으로 전체 건보 재정 지출의 28.2%를 차지할 정도로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정충현 복지부 건강정책과장은 “노인의 건강 악화는 개인의 문제를 떠나 사회 통합을 저해하고 건보 재정에 심각한 부담이 되고 있다”며 “노인 건강은 국가경쟁력과 직결되는 만큼 국가 차원에서 노인 건강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윤종 기자 zoz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