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 APEC서 ‘국가 AI’ 청사진 내놓는다
SK그룹이 10월 열리는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한국의 인공지능(AI) 역량과 청사진을 공유할 계획이다. SK그룹은 10월 28일 경북 경주 경주엑스포대공원 문무홀에서 열리는 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의 부대행사 ‘퓨처테크포럼 AI’를 주관한다고 …
- 2025-09-2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SK그룹이 10월 열리는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한국의 인공지능(AI) 역량과 청사진을 공유할 계획이다. SK그룹은 10월 28일 경북 경주 경주엑스포대공원 문무홀에서 열리는 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의 부대행사 ‘퓨처테크포럼 AI’를 주관한다고 …

국내 연구팀이 스마트폰 영상만으로 선수 위치 등 경기의 핵심 정보를 자동 추출해 기록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해 국제 축구 AI 모델 경진대회에서 우승했다. 상용화되면 지역 대회나 학교 스포츠팀 등에서도 고가 장비 없이 프로 스포츠에서 이뤄지는 수준의 경기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북미에서 유행하는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인 ‘H5N1 바이러스’가 전염성이 강하고 치명적인 이유가 확인됐다. 국내 연구팀이 북미 유행 H5N1의 병원성을 높이는 결정적인 돌연변이 두 가지를 발견했다. 최영기 기초과학연구원(IBS)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소장 연구팀은 북미에서 유행한 …

탄산음료를 마시면 우울증 발병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26일(현지시각) 미국 매체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최근 독일 프랑크푸르트대학병원 연구진은 미국 의학협회학술지(JAMA Psychiatry)에 게재한 논문에서 탄산음료 섭취와 정신건강 상태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간-피로 회복 돕는 ‘녹색 가루’의 힘[정세연의 음식처방]](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9/28/132481002.4.jpg)
요즘 카페마다 말차 메뉴가 넘쳐난다. 건강을 살리는 녹색 가루는 말차 외에도 다양하다. 밀싹, 새싹보리, 케일 가루 등 ‘그린 파우더(Green powder)’라 불리는 식물성 분말이 대표적이다. 한 작은술으로도 영양이 농축돼 있어 간 건강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이들이 푸른색…
![달라진 아이의 몸, 부모가 발휘해야 할 배려와 예의[오은영의 부모마음 아이마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9/28/132481625.1.jpg)
사춘기에 접어들면 아이들에게 2차 성징이 나타난다. 그런데 아무리 이론적으로 잘 알고 있어도 막상 달라진 아이의 모습을 마주하면 당황하는 부모들이 생각보다 많다. 아이들은 다양한 통로를 통해 자신의 2차 성징에 따른 변화에 자연스럽게 적응하지만, 부모는 준비 없이 맞닥뜨리다 보니 예상…

이재명 대통령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사태로 불편을 겪은 국민들을 위해 민원 서류 발급 수수료를 한시 면제하자는 김동연 경기지사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28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 대통령은 불편을 겪는 국민들의 고충을 덜기 위해 민원 서류 발급 수수료를 한…

국가 전산망 화재로 먹통이 됐던 우체국 금융서비스가 28일 오후 9시부터 정상 재개됐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중단됐던 △우체국 체크카드 결제 △인터넷뱅킹 △ATM 사용 △보험 청약, 보험금 청구 등 서비스가 복구됐다고 이날 밝혔다.앞서 26일 국정자원에 화재가 …

9월 29일은 세계심장연맹(WHF)이 지정한 ‘세계 심장의 날’이다.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예방과 관리를 촉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심혈관 질환은 전 세계 사망원인 1위라고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심잘질환이 사망원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세계 심장의 날을 맞…

이재명 대통령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정부 전산 서비스가 마비된 데 대해 “국민께서 큰 불편과 불안을 겪고 있다. 국정 최고 책임자로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28일 이 대통령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대책 마련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를 두고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이 충돌했다. 나 의원이 이번 화재로 인해 우리 국민의 신원 확인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중국인 관광객 무비자 입국 연기를 촉구하자, 고 의원은 “외국인 혐오 발언”이라고 받아쳤다. 이와 관련 법무부는 중국…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의 발화 지점으로 무정전전원장치(UPS)에 탑재된 배터리가 지목됐다. 28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화재의 원인이 된 배터리는 LG에너지솔루션(당시 LG화학)이 2012년~2013년 생산해 LG CNS에 납품한 것으로 전해졌다. LG CNS가 납품받은 배…

영국의 한 여성이 신생아에게 젖병을 물리던 중 하품을 크게 했다가 목뼈가 부러지는 기이한 사고를 당했다. 그는 생존 확률 50%라는 절망적인 진단을 받았지만, 긴 재활 끝에 다시 걸을 수 있게 됐다.■ 왜 하품이 목뼈 골절로 이어졌나최근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밀턴킨즈에 사는 헤일…

영국 연구진이 소량의 술이 외국어 발음을 더 정확하게 만든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다만 과도한 음주는 권장되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출시 15년 만에 대대적인 개편에 나선 카카오톡을 두고 이용자들 사이에서 혹평이 쏟아진 가운데, 과거 광고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카카오의 공지문이 재소환됐다.26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13년 전 카카오톡의 당당한 공지 내용’이라는 제목의 글이 확산했다. 글에는 지난 2012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중단된 정부의 전산시스템은 총 647개로 나타났다. 이중 국민이 직접 이용하는 인터넷망 서비스는 436개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27일 오후 5시 기준 현황 보고서에서 “전산시스템 647개 중 국민이 직접 이용하는 대국민…

학문 세계에서는 일반적인 사실로 받아들이지만 사회에서는 터부시하는 얘기들이 있다. 그중 하나가 지능에 관한 것이다. 사람은 모두 평등하다. 그런데 지능에 차이가 있다고 하면 사람 사이에 우열이 발생하는 것 같다. 그래서 사회집단 간 지능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학문계에서만 다룰 뿐,…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가 금융권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7일 뉴스1 취재에 따르면 현재 국민은행의 ‘해외 IP 차단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은 이체성 거래가 중단된 상태다. 해당 고객은 ‘해외IP 접속 확인 지연’,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현재 접속 IP 확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로 정부 전산시스템이 마비됐다. 3년전 ‘카카오 먹통’ 사태 원인으로 지목된 ‘이중화’ 문제가 막상 정부에서 이뤄지지 않아 일이 커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27일 정부·업계에 따르면 국정자원은 47개 중앙행정기관의 IT 인프라를 위탁 운영하는 행정안전부 …
![“술 마시기 위해 운동한다”는 사람들에게 희소식…운동, 간 사망 현저히 낮춰[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9/27/132477147.1.jpg)
주변에 운동을 열심히 하는 사람들에게 “왜 그렇게 열심히 운동하느냐”고 질문했을 때, “술 마시려고”라고 답하는 사람이 많다. 솔직히 필자도 그 부류에 속한다. 건강을 챙기려는 목적도 있지만 약속이 많아 운동하지 않으면 살이 찌기 때문에 매일 새벽 달리고 있다. 술을 마신 뒤 집에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