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넛, 국내 자연어처리 학회서 최우수 논문상 수상
2년 연속 우수논문 채택 … 언어처리기술에 대한 연구 성과 인정 인공지능 전문기업 와이즈넛(대표 강용성)은 국내 자연어처리 학회 ‘2023년도 제35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이하, HCLT 2023)’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난 1989년에 시작되…
- 2023-11-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2년 연속 우수논문 채택 … 언어처리기술에 대한 연구 성과 인정 인공지능 전문기업 와이즈넛(대표 강용성)은 국내 자연어처리 학회 ‘2023년도 제35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이하, HCLT 2023)’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난 1989년에 시작되…
한림대학교 도헌학술원 일송기념사업회가 오는 3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11회 일송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일송학술심포지엄은 한림대학교를 설립하고 평생에 걸쳐 한국의 의료와 대학 교육에 헌신한 故 일송 윤덕선 박사의 평생에 걸친 업적을 기리고자 기획된 심포지엄이다. ‘한국 사…
‘신산업 규제혁신 플랫폼 규제샌드박스 제도의 정착과 법적 과제’ 주제로 한국법제연구원(원장 한영수)은 지난 31일 학계, 연구계, 정부 등 관련 전문가를 초청해 ‘제17차 규제혁신법제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규제혁신법제포럼은 규제혁신에 관한 주요 법적 현안에 대해 관련 전문가들…
《‘아이돌’의 원뜻은 ‘우상’으로 사람이 숭배하기 위해 만든 물건이다. 선사시대 사람들은 동굴 속에서 자신들의 신념을 담아 우상을 만들고 그들에게 다양한 춤과 노래로 제사를 지냈다. 이후 문명이 고도로 발달하면서 아이돌은 맹목적인 종교의 대상에서 수많은 대중을 감동시키는 아티스트를 의…
마음(心)속 깊은(深) 것에 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살면서 ‘도대체 이건 왜 이러지?’ ‘왜 마음이 마음대로 안 될까?’ 하고 생겨난 궁금증들을 메일(best@donga.com)로 알려주세요. 함께 고민해 보겠습니다.혼자 아파본 사람은 안다. 홀로 있을 때 아프면 왠지 더 아픈 것 …
《펠로폰네소스 전쟁은 ‘유례없는 전쟁(A war like no other·빅터 핸슨)’이었다. 이 전쟁은 온갖 전쟁의 모습을 담고 있었다. 두 동맹 세력의 ‘세계대전’, 27년의 장기전, 전쟁 속 내전, 역병과 사회 붕괴, 대학살, 그리고 무모한 군사 원정…. ‘펠로폰네소스 전쟁사’가…
KDI국제정책대학원(원장 유종일, 이하 KDI대학원)은 오는 19, 20일 양일간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2023 한·미 정례회의: 탄소중립(Korea-U.S. Policy Dialogue: Towards Carbon Neutrality)’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미 정례회의…
더에이아이랩 주식회사(대표 최영준)는 오는 23일 비대면 AIAI 헬스케어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아주대학교 인공지능융합혁신대학원과 의료원에서 주최하고 아주대 의료원 대강당에서 온·오프 동시에 진행된다. 심포지엄 연사로 학계에서는 인디애나대 의과대 영상의…
마음(心)속 깊은(深) 것에 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살면서 ‘도대체 이건 왜 이러지?’ ‘왜 마음이 마음대로 안 될까?’ 하고 생겨난 궁금증들을 메일(best@donga.com)로 알려주세요. 함께 고민해 보겠습니다.심리적으로 고통스러운 일을 당하면 마음에 ‘상처를 입었다’고 표현한…
미국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위치한 매사추세츠공대(MIT) 물리학과. 라운지 같은 공간에 분필 칠판이 곳곳에 걸려 있었다. 암호문 같은 수식이 빽빽한 칠판 앞에서 연구원들이 영어 중국어 독일어로 곳곳에서 토론 중이었다. 미국 드라마 ‘빅뱅 이론’이 떠올랐다. “물리학이라고 집에서 혼…
한국수학교육학회가 주최하고 동아일보가 후원하는 제 47회 한국수학인증시험(KMC)이 오는 11월 19일 열린다.한국수학인증시험은 초·중·고 학생의 수학 성취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이공계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한 전국단위 수학인증시험이다.상위 15% 이내 학생은 본선인 한국수학경…
한성대학교는 4일 서울 성북구 교내에 위치한 미래관 DLC에서 개교 51주년 기념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총 3부로 기획됐다. 식전 행사인 1부에서는 한성대 정문 진입로 확장을 기념하며, 개교51주년 기념식은 본 행사인 2부에서 진행됐다. 이후 교내 한식 레스토랑 ‘한상’의…
서강대는 일반대학원 부동산학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 통합과정의 2024년 봄학기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부동산학은 경제 상황, 인구 구조, 소득 수준 등의 변화에 따른 시장의 흐름을 분석하고 부동산 시장 및 정책에 대해 연구한다. 이번에 서강대에 개설되는 부동산학 석·…
올해 노벨 물리학상은 아토초(100경분의 1초) 레이저 개발에 기여한 과학자 3명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노벨위원회는 3일(현지시간) 올해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로 피에르 아고스티니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교수, 페렌츠 크라우스 독일 막스플랑크 양자광학연구소 교수, 앤 륄리에 스웨덴 룬드대 …
마음(心)속 깊은(深) 것에 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살면서 ‘도대체 이건 왜 이러지?’ ‘왜 마음이 마음대로 안 될까?’ 하고 생겨난 궁금증들을 메일(best@donga.com)로 알려주세요. 함께 고민해 보겠습니다.자연으로 떠날 때 바다와 산 중에 딱 하나만 꼽으라면? 아마 취향에…
마음(心)속 깊은(深) 것에 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살면서 ‘도대체 이건 왜 이러지?’ ‘왜 마음이 마음대로 안 될까?’ 하고 생겨난 궁금증들을 메일(best@donga.com)로 알려주세요. 함께 고민해 보겠습니다.오늘 하루, 우리는 무심코 스마트폰을 몇 번이나 들여다봤을까? 쉴 …
《강자의 정의는 약자의 정의와 다르다. 약자는 정의가 자신의 권리를 지켜주기를 기대하지만, 강자는 힘의 지배를 정의라고 부른다. 인류 역사상 출현한 수많은 제국이 평화, 질서, 자유, 인권 등의 고상한 가치를 내세우면서 패권주의를 미화했지만, 분칠을 벗겨내면 모든 패권주의의 논리는 하…
“단분자 초저온 현미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의 급격한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활용해 불과 12일 만에 코로나19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원자 단위에서 3차원(3D)으로 재구성한 지도를 만들어낼 수 있었습…
마음(心)속 깊은(深) 것에 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살면서 ‘도대체 이건 왜 이러지?’ ‘왜 마음이 마음대로 안 될까?’ 하고 생겨난 궁금증들을 메일(best@donga.com)이나 댓글로 알려주세요. 함께 고민해 보겠습니다. 2013년 개봉한 영화 ‘어바웃 타임’의 결혼식…
서애학회는 13일 오후 2시 반 서울 종로구 프레스센터에서 ‘서애 류성룡과 충무공 이순신의 위대한 만남’이라는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한다.제1부 학술회의에서는 ‘위대한 만남 그리고 대한민국 (송복 연세대 명예교수)’ , ‘음양이론으로 본 임진왜란의 전개과정-류성룡과 이순신의 위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