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軍, ‘젤렌스키 고향’ 탄도미사일로 포격…6명 숨지고 75명 부상
러시아군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고향인 우크라이나 중부 크리비리흐에 미사일을 포격해 최소 6명이 숨지고 75명이 부상했다. AFP통신과 CNN에 따르면 러시아군은 31일(현지시간) 크리비리흐에 위치한 9층짜리 주거용 아파트와 4층짜리 건물을 포격해 최소 6명이 숨졌…
- 2023-08-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러시아군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고향인 우크라이나 중부 크리비리흐에 미사일을 포격해 최소 6명이 숨지고 75명이 부상했다. AFP통신과 CNN에 따르면 러시아군은 31일(현지시간) 크리비리흐에 위치한 9층짜리 주거용 아파트와 4층짜리 건물을 포격해 최소 6명이 숨졌…
한미가 제48차 방산기술협력위원회(DITCC)를 개최했다고 방위사업청이 31일 밝혔다.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이 지난달 28일(현지 시간) 미국 현지에서 윌리엄 라플란테 미 국방부 획득담당차관과 만난 것. DTICC는 한미 간 방산·기술 협력을 위한 연례회의체다. 이번 회의는 신종 코로나…
![[단독]中, 뤼순감옥 박물관 ‘안중근 전시실’ 폐쇄… 재개관 일정도 없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7/31/120501879.6.jpg)
중국 랴오닝성 다롄의 뤼순(旅順)감옥 박물관에 있는 안중근 전시실이 폐쇄됐다. 뤼순감옥은 안중근 의사가 중국 하얼빈역에서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사살한 뒤 5개월간 갇혀 있다 1910년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곳이다. 안중근 전시실은 31일 기준으로 최소 두 달 이상 운영이 중단된 …
미국 작가협회가 빅테크(대형 정보기술) 기업의 생성형 인공지능(AI) 훈련에 자신들의 콘텐츠가 무단으로 쓰이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가를 요구했다. 미 주요 언론사 및 출판사도 AI 기업의 허가 없는 콘텐츠 사용을 막기 위한 해법을 찾고 있다. 최근 할리우드의 작가와 배우들이 “AI로 …

지난달 30일 최고기온이 36도까지 치솟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버뱅크시의 한 주택 수영장에서 야생 흑곰이 더위를 식히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사진)이 중국 인민해방군의 창건일인 건군절(1일)을 앞두고 지난달 26일(현지 시간) 신장위구르와 티베트를 관할하는 부대를 전격 시찰했다. 중국은 이달 중 신장위구르에서 아랍에미리트(UAE)와 첫 합동 훈련도 실시한다. 중국이 신장위구르 지역 소수민족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3주 앞둔 야당 공화당 대선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첫 토론회에 불참을 시사하며 조 바이든 대통령과의 일대일 구도 만들기에 나섰다. ‘고령 리스크’를 짊어진 바이든 대통령은 핵심 지지층인 청년과 흑인층 공략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워싱턴포스트(W…
미국에서 학교폭력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한 중학생의 유족들에게 관할 교육청이 합의금으로 116억 원을 지불하기로 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 등이 전했다. 앞서 유족들은 학교와 교육청이 학교폭력 피해 신고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아 참담한 결과로 이어졌다며 소송을 걸었다. NYT에 …

지난달 30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제2차 세계대전 우크라이나 국립 역사박물관’에 있는 ‘모국 기념상’ 방패에서 소련의 낫과 망치 국장(國章·점선안)이 제거되고 있다. 이 자리에는 우크라이나 국장인 삼지창 문양이 새로 설치될 예정이다.

대만해협을 비롯한 남중국해, 남태평양 등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중국과 이를 견제하려는 미국이 북극해를 두고도 쟁탈전을 벌이고 있다. 온난화로 북극 빙하가 녹으면서 새로운 항로가 속속 개척되자 북극해의 전략적 가치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서방의 압박으로 러시아가…
중국 배터리 소재 및 광물 기업들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우회해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한국에 투자하고 있다. 일정 비율 이상 중국산 핵심 광물이나 부품을 쓴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에는 세액공제(보조금) 혜택을 주지 않는 IRA 조항을 피하기 위해 한국 기업과 손잡거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