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왕성 같은 태양계 왜행성 새로 발견
태양계의 먼 외곽에 공전 주기 2만4000년이 넘는 새로운 왜행성이 발견됐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2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2017 OF201로 명명된 새 행성을 발견한 것은 미 프린스턴대 고등연구소 연구진들이다. 새 왜행성은 지름이 약 692km이며 자체 중력으로 구형을 유…
- 2025-05-3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태양계의 먼 외곽에 공전 주기 2만4000년이 넘는 새로운 왜행성이 발견됐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2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2017 OF201로 명명된 새 행성을 발견한 것은 미 프린스턴대 고등연구소 연구진들이다. 새 왜행성은 지름이 약 692km이며 자체 중력으로 구형을 유…

미국 국무부가 신규 유학생 비자 면접 중단은 일시적이며 조만간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태미 브루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29일(현지 시간) 언론 브리핑에서 비자 신청자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검증을 의무화하는 절차를 도입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새 심사 도입을 위해 현재 미국…

미국 연방항소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상호관세 부과 등에 대해 무효라고 판단한 1심의 효력을 일시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항소심 결과가 나올 때까지 트럼프 2기 행정부는 기존에 발표한 상호관세를 부과할 수 있게 됐다. 29일(현지 시간)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미 연방항소순회법원…

치과 진료비 부담을 덜기 위해 튀르키예에서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한 영국 여성이 1년 넘게 극심한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얼굴이 부어오르고, 코피와 두통이 반복되며, 일상생활조차 감당하기 힘든 지경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27일(현지시각) 영국 데일리메일은 잉글랜드 …

미국 연방항소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상호관세 부과 등이 무효라고 판단한 1심 효력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기로 29일(현지 시간) 결정했다. 외신을 종합하면 미 연방항소순회법원은 이날 국제비상경제권한법(IEEPA)에 근거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는 무효라는 원심 판결을 일시 중단…

“과거의 자유무역 시스템을 다시 볼 생각은 하지 말라. 기존의 시스템은 실패했고, 우리에게는 새로운 시스템이 필요하다.” 29일 ‘트럼프 2.0과 한국경제, 관세전쟁과 저성장 위기’를 주제로 열린 ‘2025 동아국제금융포럼’에 연사로 나선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전 미국무역대표부(USTR…
2025 동아국제금융포럼 연사로 나선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전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을 대표하는 인물이다. 그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USTR 대표를 맡아 중국과의 무역 전쟁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을 주도했다. 제이미슨 …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0% 무관세 정신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인가?”(유명희 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그 말은 나에게 ‘한국은 대미 무역 흑자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가’란 질문으로 들린다.”(로버트 라이트하이저 전 USTR 대표) 2018년…

미국의 연방법원인 국제무역법원(CIT)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관세 정책을 두고 “대통령의 권한을 남용한 불법적 조치이므로 시행을 영구적으로 중단하라”고 28일(현지 시간) 명령했다. 관세 결정 권한은 의회에 있고, 의회가 이를 대통령에게 무제한적으로 위임한 건 아니라는 이유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을 향한 ‘타코’라는 신조어를 언급한 취재진에게 “불쾌하다”고 쏘아붙였다. ‘타코(TACO)’는 ‘Trump Always Chickens Out’(트럼프는 항상 겁먹고 물러난다)의 대문자 줄임말로 관세 협상에서 처음에는 고율 관세로 압박하지만 곧이어 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에 제동을 건 국제무역법원(CIT·Court of International Trade·로고)은 로널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 시절인 1980년 설립됐다. 통상 및 교역 분야에서 연방기관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개인을 구제해야 한다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북한이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에 약 900만 발의 포탄과 100여 발의 탄도미사일 등을, 러시아는 북한에 이동식 방공 시스템인 ‘판치르’ 전투차량 등을 지원했다고 다국적제재모니터링팀(MSMT)이 보고서를 통해 29일 밝혔다. MSMT는 지난해 4월 러시아의 임기 연장 거부로 1…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이달 초 일본에 주일미군의 주둔 경비 인상을 요구했고, 일본 또한 수백억 엔(수천억 원) 규모의 증액을 검토 중이라고 아사히신문이 29일 보도했다. 트럼프 2기 행정부 관계자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일부 언론이 중국 견제를 위한 주한미군의 역할 …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이 28일 “중국 공산당과 관련이 있거나 ‘핵심 분야’에서 연구하는 이들을 포함해 중국 학생들의 비자를 공격적으로(aggressively) 취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내 해외 유학생 중 인도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유학생들을 잠재적인 …

28일 스위스 남부 블라텐에서 알프스 산맥 빙하의 해빙으로 인한 대규모 산사태가 발생했다. 얼음 조각과 섞인 막대한 토사가 한꺼번에 쏟아져 내려오고 있다.토사에 완전히 매몰된 마을의 모습. 일부 주택의 지붕만 보인다. 당국은 추가 산사태 가능성 또한 경고했다.

독일이 우크라이나가 자체 장거리 미사일을 생산할 수 있도록 기술 이전 및 자금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우크라이나는 2022년 2월 러시아의 침공 후 줄곧 독일에 사거리 500km의 공대지(空對地) 미사일 ‘타우루스’를 지원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러시아의 반발을 의식한 올라프 숄츠 전 독…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가 반도체 설계용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자국 기업의 중국 수출을 금지했다. 최근 중국이 미국으로의 희토류 수출을 제한하고 ‘제조2025’ 전략 등을 통해 반도체 자립을 가속화하려 하자 이를 제어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27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1호 친구(First buddy)’이며 ‘특별 공무원’ 신분으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부효율부(DOGE) 수장으로 활동했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사진)가 28일 행정부를 완전히 떠났다. 머스크는 28일 ‘X’에 “특별 공무원으로서의 임…

“미국이 지금처럼 피해의식에 사로잡혔던 1985년 ‘플라자 합의’ 당시 일본은 미국의 요구를 수용할 수밖에 없었지만 지금 중국은 그렇지 않다. 그땐 환율 무역 정책에만 집중했지만 지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 질서 자체를 뒤집어엎으려 하고 있어 ‘마러라고 합의’는 성공하지 않을 것…
‘2025 동아국제금융포럼’에는 300명이 넘는 인파가 몰리며 관세 전쟁이 뜨거운 경제 이슈임을 다시금 증명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측근이자 관세 정책의 설계자로 알려진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전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직접 연사로 나선 만큼 미국발 관세 전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