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입니까, 펩시입니까?[김성모 기자의 신비월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5/05/119156672.1.png)
코카콜라입니까, 펩시입니까?[김성모 기자의 신비월드]
‘신비월드’는 세계 각국에서 세상을 이롭게 이끄는 혁신적인 기업과 새로운 정보기술(IT) 소식들을 소개합니다. ‘파괴적 혁신’을 꾀하는 스타트업부터 글로벌 주요 기업까지, 빠르게 변해가는 ‘신(新) 글로벌 비즈니스’를 알차게 전달하겠습니다. ● 2등 같은 1등, ‘펩시’코카콜라, 펩…
- 2023-05-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코카콜라입니까, 펩시입니까?[김성모 기자의 신비월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5/05/119156672.1.png)
‘신비월드’는 세계 각국에서 세상을 이롭게 이끄는 혁신적인 기업과 새로운 정보기술(IT) 소식들을 소개합니다. ‘파괴적 혁신’을 꾀하는 스타트업부터 글로벌 주요 기업까지, 빠르게 변해가는 ‘신(新) 글로벌 비즈니스’를 알차게 전달하겠습니다. ● 2등 같은 1등, ‘펩시’코카콜라, 펩…

미국의 유명 투자은행인 JP모간체이스가 지방은행주가 지나치게 저평가돼 있다며 투자등급을 상향하자 최근 파산위기를 맞고 있는 펙웨스트 은행이 82% 가까이 폭등했다.5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팩웨스트는 전거래일보다 81.70% 폭등한 5.76 달러를 기록했다. 유명 투자은행인 JP모간…
8일 앞으로 다가온 태국 총선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확고한 지지기반을 바탕으로 압승이 예고됐던 제1야당의 입지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막판에 흔들리고 있으며 현재 집권 중인 군부 간의 드러나지 않던 분열도 총선이 임박하면서 격화하는 모양새다. 정치적 분열이 심화하면서 총선 결과를…

미증시의 대장주 애플의 실적이 시장의 예상을 상회함에 따라 5% 가까이 급등했다. 5일(현지시간) 애플은 전거래일보다 4.69% 급등한 173.57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전일 애플이 시장의 예상을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애플은 지난 분기 매출이 948억 달러라고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백악관 선임보좌관을 맡고 있는 니라 탠든을 국내 정책 고문으로 임명했다고 발표했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탠든은 아시아계 미국인으로는 처음으로 백악관의 3대 정책 운영을 이끌게 될 것이라면서 백악관 국내정책위원회 선임보좌관…

이시카와현 노토 지방을 진원으로 하는 지진이 발생하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앞으로도 강한 흔들림과 토사 재해의 우려가 있다며 주의를 당부하는 동시에 정부로서도 계속 긴장감을 갖고 대응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6일 NHK에 따르면 아프리카 순방 등을 마치고 귀국한 기시다 …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의 방한으로 12년간 중단됐던 한일 셔틀외교가 재개되면서 한일 정상이 어떤 의제를 논의하고, 메시지를 낼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양국의 설명을 종합하면 한일 간 핵심 현안은 4가지다.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기시다 총리의 직접적인 사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 간 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5일 양국 정부는 최종 입장 조율에 나섰다. 정부는 공식적으론 “한일 정상이 셔틀 외교를 재개한 것 자체가 의의가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문제 등 과거사는 물론 안보협력,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 등 인공지능(AI) 분야 최전선에 있는 빅테크 최고경영자(CEO)를 4일(현지 시간) 백악관으로 초청해 AI의 “책임 있는 혁신”을 강조했다. 생성형 AI의 대표 주자인 ‘챗GPT’를 필두로 AI 기술이 급격하게 확산되는 가운데 정…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를 기반으로 하는 지역은행 팩웨스트뱅코프 주가가 4일(현지 시간) 50% 폭락했다. 퍼스트리퍼블릭 은행 폐쇄 이후 사흘 연속 급락한 것이다.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체이스가 1일 퍼스트리퍼블릭을 인수했지만 은행 위기가 진정되기는커녕 ‘다음 타자’로 거론되…

영국 찰스 3세 국왕(75)의 대관식이 6일(현지 시간) 수도 런던에서 열린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이후 영국에서 70년 만에 열리는 대관식이다. 지난해 9월 8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서거로 국왕에 즉위한 찰스 3세로서는 약 8개월 만이다. 찰스 3세와 커밀라 왕비 부부는 이날 …

북한이 함경북도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7차 핵실험 준비를 재개한 새로운 징후가 포착됐다. ‘워싱턴 선언’에 강하게 반발해 온 북한이 핵실험 등 대형 도발에 나설 움직임을 가시화하고 있는 것이다. 7일 한일 정상회담, 21일경 한미일 정상회의 등 대형 외교 이벤트와 미국 전략핵잠수함(SS…

미국 정보기관 수장이 중국의 대만 침공 시 대만 TSMC 반도체 생산이 중단돼 세계 경제가 연간 1조 달러(약 1300조 원) 이상의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에이브릴 헤인스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4일(현지 시간)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중국이 대만을 침…

중국이 미국 최대 메모리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에 대해 보안 조사에 나선 가운데 “중국이 한국에 중국 내 반도체 판매 확대를 ‘당근’으로 제시하며 미 반도체 규제 전선에 균열을 일으키려 할 수 있다”는 주장이 미 싱크탱크에서 나왔다. 국내 반도체 업계는 “미중 갈등으로 인해 한국 기업이 …
![“지구 멸망의 날 같다”… 수단 군벌 교전 3주 만에 난민 33만 명[글로벌 포커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5/06/119160786.1.jpg)
“온 사방에 시체가 가득했다. ‘지구 멸망의 날(Doomsday)’ 같았다.” 북아프리카 수단의 수도 하르툼에 거주 중인 누르 쿨라브 씨가 1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에 전한 현지 상황이다. 최근 우리 교민의 탈출 작전 ‘프로미스(Promise·약속)’로 큰 주목을 받은 수단은 지난…

일본 이시카와(石川)현에서 5일 규모 6.5 강진이 발생했다고 NHK. 요미우리신문 등이 이날 보도했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42분께 이시카와 노토(能登) 반도에서 규모 6.5 지진이 발생했다. 동해를 사이에 두고 한반도와 마주한 이시카와현 일대로 진원 깊이는 12㎞…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9월 임기를 마치는 마크 밀리 합참의장의 후임으로 찰스 Q. 브라운 현 공군 참모총장(대장)을 지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5일(현지시간) 정치전문매체인 ‘폴리티코’ 등 미 언론들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밀리 합참의장의 후임으로 브라운 참모총장을 지명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