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니지서 이탈리아 향하던 난민선 침몰…10명 실종·1명 사망
북아프리카 튀니지 이민자를 싣고 이탈리아로 향하던 선박이 침몰해 최소 10명이 실종되고 1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는 튀니지의 한 사법당국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해당 선박은 자르지스 해안에서 이탈리아로 향하다 침몰했으며 승객 중 11…
- 2023-07-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북아프리카 튀니지 이민자를 싣고 이탈리아로 향하던 선박이 침몰해 최소 10명이 실종되고 1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는 튀니지의 한 사법당국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해당 선박은 자르지스 해안에서 이탈리아로 향하다 침몰했으며 승객 중 11…

선거권로마 카톨릭의 프란치스코 교황은 9일 21명의 새 추기경 명단을 발표했다. 이날 성베드로 광장 앞 신도들을 향한 거주 스튜디오 내 주일 기도 후에 교황이 발표한 새 추기경 중에는 홍콩과 예루살렘 등 카톨릭 신도가 소수인 지역의 최고위 사제가 포함되어 있다고 AP 통신은 전했다.…

중국 K팝 팬들이 정부의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을 피해 한국 아이돌을 ‘덕질(어떤 대상에 심취해 빠져드는 행위를 뜻하는 신조어)’할 새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9일 전했다. 2017년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 최초로 동성애자 국가원수가 서유럽에 비해 종교적으로 보수적인 동유럽 라트비아에서 나왔다. 8일(현지 시간) 영국 BBC 방송 등에 따르면 2014년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트위터에서 밝힌 에드가스 린케비치 전 라트비아 외교장관(50·사진)이 대통령에 취임했다…

러시아자유군단(FRL)은 러시아에 대한 또 다른 공격을 계획하고 있으며 예브게니 프리고진의 반란 이후 크렘린 내부의 혼란을 이용하려고 하고 있다고 가디언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준군사조직이자 반(反)푸틴 세력인 러시아자유군단의 지휘관 겸 대변인인 막시밀리안 안드로니코프는 우크라…

지난달 캄보디아에서 숨진 채 발견된 BJ아영(본명 변아영·33)이 성폭행을 당했을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드러났다. 지난 8일 방송된 SBS TV ‘그것이 알고 싶다’는 BJ아영의 사망 사건을 다뤘다. 제작진은 현지에 가서 경찰과 목격자들을 만나서 사건의 진실을 파헤쳤다. 지난달 …

지난해 러시아 침공 초기 우크라이나 남동부 마리우폴 아조우스탈 제철소에서 82일간 결사 항전하다 러시아군에 포로로 붙잡힌 아조우연대 지휘관들이 무사 귀환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전쟁 발발 500일째인 8일 튀르키예에 머물고 있던 마리우폴 주둔군 산한 아조우연대 …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양이원영 위성곤 의원을 비롯해 민주당 출신 무소속 윤미향 의원 등 11명이 10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를 저지하겠다”며 일본을 찾는다. 앞서 양이 의원 등은 지난 4월 초에도 일본 도쿄와 후쿠시마를 항의방문 했지만 도쿄전력 및 정부 관계자와 끝내 만나지 못해…

“후쿠시마 오염수가 안전하다면 일본에 음용수로 마시라고 하라.”(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 민주당 의원들이 9일 국회에서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을 만나 면전에서 “IAEA가 ‘일본 맞춤형’ 조사를 했다”며 비판을 쏟아냈다. 민주당 요구로 이뤄진 이날 면담에는 …

북한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의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보고서를 낸 국제원자력안전기구(IAEA)를 강력히 비판했다. 북한은 9일 국토환경보호성 대외사업국장 명의 담화에서 IAEA 보고서가 “상상하기도 끔직한 핵오염수 방류계획을 적극 비호두둔, 조장하고 있다”라고 비난…

더불어민주당은 9일 오전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과 만나 면담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오염수 방류 안전성 검토를 위해 IAEA가 일본에 상주하겠다고 했지만, 민주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저지 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11시 국회에…

북한이 9일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이 안전기준에 부합하다고 평가한 종합보고서를 낸 것을 맹비난했다. 북한은 이날 국토환경보호성 대외사업국장 명의로 낸 담화에서 “문제는 상상하기도 끔찍한 핵 오염수 방류계획을 적극 비호 두둔, 조장하고 있는 국…

중국을 방문 중인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9일 미국과 중국 간의 디커플링(decoupling·탈동조화)은 재앙이 될 것이라며 양국 간 존재하는 중대한 이견을 관리하기 위한 명확하고 직접적인 소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 CNN,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옐런 장관은 이날…

더불어민주당은 9일 오전 국회에서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과의 면담을 통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논란에 대한 국민 우려를 전달하며 “투기를 연기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다른 대안을 검토할 것을 공식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오염수를 둘러…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미국과 중국간의 디커플링(decoupling·탈동조화)은 재앙이 될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하면서 관계 개선 의지를 드러냈다. 옐런 장관은 이날 베이징의 미국대사관에서 나흘간의 방중 일정을 마무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미중 두 나라는 번영할 수 있을 만큼 …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대량살상무기인 ‘집속탄’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서방 동맹국들이 반대 목소리를 내자, 우크라이나가 해당 집속탄을 러시아 영토에 쓰지 않겠다며 진화에 나섰다. 올렉시 레즈니코우 우크라이나 국방부 장관은 8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집속탄은 우크라이나 군인들의 생…

● 韓 입국한 IAEA 사무총장… 거센 항의 시위에 ‘진땀’ “그로시 고홈!(go home!) 그로시 고홈!(go home!)”일본 방문을 마치고 7일 밤 한국에 입국한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 IAEA 사무총장은 공항에서부터 거센 항의 시위에 진땀을 뺐습니다. 어제는 유국희 원자…

베트남의 3번째 항구 도시이자 관광·휴양지인 다낭은 1965년 3월 8일 미국이 베트남과 전쟁을 위해 해병 2개 대대를 상륙시킨 곳이다. 미국은 다낭 상륙을 시작으로 병력 54만 8000여 명을 베트남 전쟁에 투입했다. 당시 베트남은 북위 17도선을 중심으로 남베트남(월남)과 북베트…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이스탄불을 방문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회담을 마친 다음 날인 8일(현지시간) 동부 바이부르트 주에서 열린 군중 집회에서 이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타스통신, 신화통신 등의 보도에 따르면 이 날 에르도안 대통령은 대국민…
![이스라엘의 서안지구 대공습, ‘중동 화약고’ 터뜨리나[이세형의 더 가까이 중동]](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7/08/120141012.1.jpg)
멀게 느껴지지만 우리와 뗄 수 없는 중동. 그 생생한 현장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핫스팟’ 중동의 모습을 쉽고, 재미있게 또 의미를 담아 알려 드리겠습니다. 작전 기간 2일, 사망자 수 13명(팔레스타인 12명, 이스라엘 1명), 부상자 120명 이상(팔레스타인 보건부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