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은 방러, 군부 1·2위에 위성-핵잠-재래무기 책임자까지 동행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13일 러시아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무기거래, 대북제재 완화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스토치니 우주기지는 러시아가 2012년 새로 건설한 첨단 우주기지로, 김 위원장은 러시아 위성·로켓 기술 개발의 핵심…
- 2023-09-1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13일 러시아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무기거래, 대북제재 완화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스토치니 우주기지는 러시아가 2012년 새로 건설한 첨단 우주기지로, 김 위원장은 러시아 위성·로켓 기술 개발의 핵심…
미국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및 북-러 무기 거래 가능성에 대해 “국제적 왕따에 지원 구걸” “악마의 거래” 같은 표현으로 강도 높게 비판하며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11일(현지 시간) 성명을 내고 “김정은의 러시아 방문 기간 북-러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이번에도 전용열차 ‘태양호’를 타고 러시아로 갔다. 2019년 2월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남쪽 베트남 하노이로 향한 그 열차다. 김 위원장은 ‘하노이 노딜’로 실패한 뒤 같은 해 4월 태양호를 타고 북쪽 러시아로 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번 러시아 방문은 전면적 방문(full scale visit)이 될 것이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은 김 위원장이 러시아를 향해 출발한 직후인 11일(현지 시간) 현지 방송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
러시아가 북한과의 정상회담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문제까지 논의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 안보리 대북 제재 시스템 자체를 무력화하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가 북한 편들기를 더욱 강화하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는 물론이고 핵실험 …

북-러 정상회담이 개최되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다량의 무기·탄약을 조속한 기간 내 지원해 달라고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의 ‘요청 리스트’에는 구식 돌격용 소총과 경기관총 등 다양한 종류의 소총 탄약을 비롯해 전차 포탄(100·115mm),…
![[단독]한미, 고위급 확장억제협의체 계기 천안함 찾아 대북 경고](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9/13/121152552.1.jpg)
북-러 정상회담이 임박한 가운데 대통령실은 12일 “러시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으로서 책임 있는 행동을 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미는 밀착하는 북-러에 맞서 안보협력도 가속화하고 있다. 15일에는 외교·국방차관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개최를 계기로 한미 대표단이 경…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이야기를 정식 의제로 논의하기 시작하면 당이 쪼개질 것이 뻔하다.” 이 대표가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2차 검찰 조사를 받은 12일 민주당의 한 원내지도부 의원은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시점이 다가오면 관련 논의가 재점화될 텐데 벌써부…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한-인도 정상회담에서의) 합의가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지려면 우주 분야의 협력을 주도할 우주항공청이 빠른 시일 내에 설립돼야 한다”며 국회에 계류 중인 우주항공청 특별법(우주항공청법) 처리를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한-인도 우주과학 협력 추진…

검찰이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1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두 번째로 불러 제3자 뇌물 혐의 조사를 마무리했다. 검찰은 이 대표가 단식 13일째인 점을 고려해 속전속결로 조사를 진행했고, 4시간 반 만에 조사가 끝났다. 조사를 마친 이 대표는 1차 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국민권익위원회가 18일부터 90일간 국회의원 가상자산 거래 및 보유 내역 전수조사에 나선다. 더불어민주당 출신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수십억 원대 코인 보유 논란 이후 국회의원 가상자산 전수조사 결의안이 올해 5월 국회에서 통과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가상자산을 …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최근 교육 현장에서 비통한 소식들이 잇따르고 있다. 교육 현장의 정상화가 시급하다”며 정당한 교권 행사 가이드라인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교육부와 법무부에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또 ‘교권 회복 4법’과 관련해 “교권 확립과 교원 보호를 위해 제출된 법안이 지금 …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오른쪽)이 12일 서울 양천구 방심위에서 방송심의소위원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방심위는 KBS, MBC, SBS, JTBC, YTN의 지난해 3월 7일 대장동 관련 보도에 대해 모두 ‘의견진술’ 결정을 내렸다. 윤석열 대통령 관련 ‘허위 인터뷰’ 의혹을 받고…

중대범죄 피의자의 ‘머그샷(mug shot·범죄자 인상착의 기록 사진)’을 공개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를 통과했다. 13일 열리는 법사위 전체회의를 거쳐 21일 예정된 본회의까지 통과하면 이르면 내년 1월 시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