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국내 연구진이 간암의 주요인 중 하나인 ‘대사이상 지방간 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간암 위험 예측 모델을 개발했다. 이대서울병원 소화기내과 전호수·이민종 교수, 세브란스병원 김승업 교수 연구팀은 총 7만 7677명의 대사이상 지방간 질환 환자 자료를 면밀히 분석한 결과 나이, 남…

마약 예방·치유 단체 ‘은구’를 이끌고 있는 남경필 대표(전 경기도지사)가 청소년과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무분별하게 확산되고 있는 다이어트약(일명 ‘나비약’)과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치료제의 마약 중독 위험성을 강력히 경고했다.■ 장남 마약 중독 고백 후 정계 은퇴…“마약…

삼양사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국제식품박람회에 참석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당류 저감 표준화 솔루션을 선보였다고 16일 밝혔다. 14, 15일 열린 이 박람회는 국제식품학술기구 ‘IFT(Institute of Food Technologist)’가 매년 주최하는 행사로 전 세계 약 …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갤럭시Z 폴드7보다 얇다고 홍보한 중국 아너의 폴더블폰이 실제 측정 결과 더 두껍다는 주장이 제기됐다.16일 정보기술(IT) 인플루언서 유니버스아이스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갤럭시Z 폴드7과 아너의 폴더블폰 매직 V5를 나란히 두고 비교하는 영상을 올…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16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제3회 중국국제공급망촉진박람회’ 개막식 연설을 통해 중국의 인공지능(AI) 기술력과 공급망 생태계를 높이 평가하며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했다.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황 CEO는 이날 개막식 연…

최근 젊은층을 중심으로 러닝 열풍이 이어지고 있지만 고온다습한 여름철 자칫 열사병과 심장질환을 부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16일 의료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온열 질환자 중 20대~40대 젊은 환자가 36% 이상(온열질환 감시체계 통계)을 차지했다. 3명 중 1명 이상은 젊은층인 …
![“궤양성 대장염 신약 속속 출시…포기 안 하면 완치도 가능”[병을 이겨내는 사람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16/132009869.1.jpg)
황성욱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궤양성 대장염 이기영 씨자가면역질환 일종 난치성 질환주로 30, 40대에 많이 나타나하루 15회 이상 설사-혈변 보고대중교통 못 타고 일상생활 엉망스테로이드 의존, 대장 절제 검토신약 임상시험 참여 후 빨리 호전이기영 씨(50)는 운동을 즐겼다. 1…

독일 쾰른·본 공항에서 베트남산 새끼 타란튤라 1500마리를 밀반입하려던 시도가 적발됐다. 과자로 위장된 상자 속에는 플라스틱 통에 숨겨진 독거미들이 다수 포함돼 있었고, 대부분 폐사한 채 발견됐다. 일부 살아남은 개체는 동물보호소로 이송됐다.

인공지능(AI), 확장현실(XR), NFT 등 첨단 기술이 팬덤 문화와 결합해 콘텐츠 산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오는 23일 출간되는 도서 ‘슈퍼팬의 시대’는 이 흐름을 집중 조명한다.저자는 “불특정 다수의 선택보다 소수 슈퍼팬의 반복적 소비가 더 큰 영향력을 가진 시대”라고…

요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떠도는 다이어트 방법이 하나 있다. 바로 연속혈당측정기를 활용한, 이른바 ‘혈당 다이어트’다. 식사를 마친 뒤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혈당 스파이크’가 체중 증가의 주범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이 연속혈당측정기를 이용하며 식단을 바꾸고 있다.하지만 …

우리나라 딥테크 스타트업의 투자금 유치와 성장을 돕는 플랫폼 ‘빅웨이브(Biig WAVE, Big wave for Incheon Investment Gate)’가 7월 16일,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사업계획 발표회를 열었다. 30:1 경쟁률을 뚫고 선발 기회를 거머쥔 딥테크·바이오 헬…

서울경제진흥원(이하 SBA) 서울창업허브 성수는 7월 14일 서울 성수 본사에서 스타트업 성장지원 세미나 ‘투자자에게 선택받는 스타트업 되기’를 열었다. 스타트업이 투자금 유치와 특허·지식재산권 확보 전략을 잘 세우고, 정부 스타트업 지원 사업에 원활히 대응하도록 마련한 실전 강연이다…

서울시·서울경제진흥원(이하 SBA)이 운영하는 청년취업사관학교 새싹(이하 청취사) 서초캠퍼스가 인공지능(AI) 기술과 K-팝 산업의 융합 인재를 육성한다. 작곡 프로듀싱 과정 내 믹싱 & 마스터링의 사운드 디자인 부문부터 보컬 세션, 뮤직비디오 제작 등 K-팝의 구성 요소에 인공지능을…

하루 중 식사하는 시간이 혈당 조절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아침이나 점심 무렵에 음식을 집중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인슐린 민감도를 높여 당뇨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최근 독일 포츠담 인간영양연구소(DIfE) 연구진은 국제학술지 …

콜롬비아에서 군견 산손이 ELN 테러조직의 폭발물 위에 몸을 던져 36명의 생명을 구한 뒤 한쪽 다리를 잃었다. 다리가 찢긴 채 조련사에게 기어온 이 ‘네 발 달린 영웅’은 현재 군 복무에서 은퇴했으며, ELN의 당나귀 폭탄 테러까지 이어지며 민간인 위협 논란이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