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스케일업] 넥톤 [1] 프로미티어스 “기업 업무 자동화 솔루션, KPI로 의사결정자 사로잡아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28/132083471.1.jpg)
[동국대 캠퍼스타운 x IT동아] 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이 IT동아와 함께 ‘2025년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동국대 캠퍼스타운과 IT동아는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스타트업들이 진행 중인 사업 전반을 소개하고, 이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합니다. 이어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
![[민원제로] 5. 불만에 대한 첫 응대가 중요하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28/132083468.1.jpg)
공공기관이나 단체에 불만이나 건의, 개선 사항 등을 제기하는 행위를 ‘민원’이라 합니다. 오늘도 전국에서 수 많은 민원이 제기되고 또 처리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분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타트업 창업, 운영, 지원 등의 관련 민원이 전국의 거의 모든 지원기관에 다양하게 접수되고 있…

제주 해역에 독성 해파리 출현이 급증하고 있다. 노무라입깃해파리는 지난달 대비 4배 이상 증가했으며, 푸른우산관해파리도 잇따라 발견돼 일부 해수욕장 입수가 통제됐다. 제주를 찾는 피서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사람은 시간의 흐름에 비례해 점진적으로 늙는 것이 아니라, 50세를 전후 해 노화가 빨라진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지난 25일(현지시각) 국제 학술지 셀(Cell)에 발표한 이번 연구는 인체 주요 장기의 단백질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에 따…

SF 영화에서나 가능하던 ‘하늘을 나는 오토바이’가 현실이 됐다.폴란드 스타트업 볼로넛(Volonet)이 개발한 1인용 제트 추진 비행체 ‘에어바이크(Airbike)’가 오는 8월 1일부터 사전 주문을 시작한다.볼로넛은 23일 공식 유튜브 채널에 실제 비행 영상을 공개하며, 다음 달 …

포스텍은 28일 화학과 박문정 교수와 민재민 박사, 통합과정 이호준 씨 연구팀이 전복 껍데기에서 영감을 받아 강하고 고무줄처럼 유연하면서도 강철처럼 강한 소재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기존 소재는 유연하면 쉽게 찢어지고 단단하면 쉽게 부러지는 한계가 있지만 이 소재는 ‘블록공중합체’라…

디지털 포렌식 전문기업 지엠디소프트(GMDSOFT)가 국내 민간기업으로는 최초로 포렌식 3대 핵심 분야에서 KOLAS 공인시험기관 인정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인정 분야는 디스크 포렌식, 모바일 포렌식, 물리복구 포렌식으로 디지털 증거 분석의 주요 영역을 포괄한다. 물리복구 포렌…
![웹 사이트를 앱처럼 이용하려면 이렇게! [이럴땐 이렇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25/132074006.1.jpg)
현대인들은 PC나 스마트폰으로 각종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웹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앱을 설치하곤 합니다. 예전에는 웹 사이트 이용이 일반적이었으나, 스마트폰이 대세가 된 이후에는 앱을 이용하는 빈도가 높아졌지요. 특히 디지털 기기 이용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이나 어린이의 경우,…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생활 방식의 영향으로 비만율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가운데,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비만 유병률이 일반인을 상회하는 증가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서울아산병원 염증성장질환센터 황성욱·김민규 교수팀이 국내 염증성 장질환 환자 1만1216명의 체질량지수(BM…

간까지 전이된 대장암이라도 수술이 가능한 상태라면 항암 치료보다 수술을 먼저 하는 게 환자에게 더욱 유리하다는 연구 결과가 28일 나왔다.대장암 환자 10명 중 2~3명은 이미 다른 장기로 암이 퍼진 4기 상태에서 첫 진단을 받는데, 이때에도 6~15%는 수술로 암을 절제할 수 있는 …

치매 증상이 처음 나타난 후 평균 3.5년이 지나서야 진단을 받으며, 더 젊은 나이에 걸리는 조기 치매의 경우에는 이보다 더 긴 4.1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퇴행성 신경 질환인 치매는 근본적인 치료제가 아직 없다. 증상을 지연시킬 수 있는 약물만 있는데, 발병 초기에 쓸수록 효과…

아내의 외도를 의심하며 편집증 증세를 보였던 한 남성. 알고 보니 뇌에 8cm 종양이 있었다. 영국 남성 앤디 햄프턴의 성격 변화는 정신질환이 아닌 뇌종양 때문이었다. 수술과 치료 끝에도 그는 가족 품에서 숨을 거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류제명 제2차관이 지난 24일 인공지능 기업 바이브컴퍼니를 찾아, 민간 현장에서 AI 인재 양성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정부가 추진 중인 ‘AI 3대 강국’ 전략의 일환으로, AI 기업과 인재가 함께 성장하는 실전형 인재 생태계 조성 방안이 주요 의제로 다뤄…

주말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 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서울에서 27일 낮 최고 기온이 올여름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비교적 서늘한 지역으로 꼽히는 강원 평창군 대관령의 기온도 33.2도까지 올라 기상 관측 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서울은 공식 관측 지점인 종로구 송월…

전국이 또다시 폭염에 시달리는 것은 북쪽의 티베트 고기압과 남쪽의 북태평양 고기압이 한반도 상공을 두 개의 이불처럼 덮고 있기 때문이다. 고기압 두 개가 버티고 있는 ‘이중 열돔’으로 지표면에서 생긴 열기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쌓이면서 더위가 계속되고 있다. 기상청은 다음 달 초 일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