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네이버(035420)가 8월 8일 세계 고양이의 날을 맞이해 오픈톡에서 ‘전국 냥냥 사진 자랑 대회’를 연다.네이버는 7월 28일부터 8월 10일까지 ‘전국냥냥자랑’ 오픈톡을 통해 반려묘 사진 자랑 대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오픈톡에 반려묘 사진과 이름을 올리면 자동으로 대회에 …

여름철에는 기온과 습도가 높아 세균 번식이 활발해지면서 구강 내 세균 증식으로 충치와 잇몸 질환의 위험도 높아진다.25일 의료계에 따르면 치아우식증(충치)은 치아의 표면 조직인 법랑질이 부식되면서 구멍이 생긴 상태를 말한다. 법랑질은 산성 환경에 취약한데, ‘산’은 입안에 있는 세균이…

‘7말8초’,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됐다. “이번 여름이 남은 인생에서 가장 시원한 여름이 될 것”이라는 말을 입증하려는 듯 해가 갈수록 폭염의 강도가 올라간다. 이럴 땐 수영장에 몸을 담그는 것만큼 상쾌한 일이 없다. 그런데 파란 수영장의 물은 청량한 그 느낌처럼 깨끗할까.매년 여름…

사람 체취로 파킨슨병을 조기 진단하는 방법이 과학자들에 의해 제안됐다. 인간의 코로는 감지하기 어려운 미세한 냄새를 훈련된 개가 구별해내며, 조기 진단이 어려웠던 파킨슨병에 새로운 해법이 제시되고 있다.■ 205개 샘플로 1년간 훈련…비환자 식별 98% 기록영국 브리스톨대·맨체스터대 …

한반도 상공이 다시 ‘이중 열돔’에 갇히면서 연일 기온이 치솟고 있다. 40도를 넘나드는 폭염이 닥쳤던 이달 초와 비슷한 상황이다. 전국 97%에 폭염특보가 발령된 가운데 서울에도 11일 만에 폭염경보가 다시 내려졌다. ‘이중 열돔’ 현상은 최소 이번 주말까지 이어지며 전국에 불볕더위…

노인 인구 증가로 최근 14년간 폐암 수술이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술을 받은 고령 환자와 여성 환자가 크게 늘었다. 삼성서울병원은 박성용 폐식도외과 교수와 강단비 임상역학연구센터 교수 연구팀이 대한암학회지에 최근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연구팀이 …

정상 신생아 몸무게의 6분의 1 남짓한 초극소 저체중 신생아로 태어난 이주노동자 자녀가 의료진의 노력 덕분에 건강하게 퇴원해 부모 품에 안겼다. 24일 강릉아산병원은 2월 15일 베트남 국적의 부부 사이에서 태어난 쩐푹안 군이 전날 건강하게 퇴원했다고 밝혔다. 푹안 군은 임신 24주 …

“구글, 오픈AI 등 빅테크는 인공지능(AI)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수학에 계속 도전할 것입니다. AI의 성능은 추론 능력에 달려 있는데 수학은 AI가 논리를 갖고 잘 추론하는지 평가할 수 있는 최고의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AI 분야에서 수학 등 기초과학의 중요성이 더 커지는 이유입니…

23일 경기 화성시 현대자동차·기아 남양기술연구소 가상환경 평가실. 연구원이 대형 화면 앞에서 가상현실(VR) 헤드셋을 쓰자 실제와 같은 터널 속 주행 상황이 펼쳐졌다. 3cm 열려 있던 창문이 수 cm씩 더 열리자 소음이 증가하며 화면 명도도 실시간으로 변했다. 외부 소리, 빛을 막…

미국 메타 연구팀이 간단한 손짓만으로 컴퓨터에 글자를 입력하거나 다양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손목 밴드를 개발했다. 근육이 약하거나 손가락 절단·마비 등이 있는 사람도 직관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컴퓨터 등 기술 접근성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메타 리얼리티랩 연구팀은 손목 근육…

SK하이닉스가 2분기(4∼6월)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인공지능(AI) 반도체 수요 확대에 힘입어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앞으로도 HBM 중심으로 수요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SK하이닉스는 기존 계획보다 올해 투자를 더 확대해 HBM 시장을 주도하겠다…
SK텔레콤이 독자 구축한 거대언어모델(LLM)인 ‘A.X(에이닷엑스) 3.1’을 오픈소스 커뮤니티 허깅페이스에 공개했다. 24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이번에 공개한 에이닷엑스 3.1은 한국어 대화 성능에 집중했던 에이닷엑스 3.0을 개선한 버전이다. 특히 추론모델로의 확장 가능성을 고…

올해 7월 폭염(최고기온 33도 이상인 날) 일수가 역대 최대를 기록하면서 농산물 피해도 급증했다. 이런 상황에서 폭염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애그테크(agriculture+tech)’가 주목받고 있다. ‘첨단 농업’으로도 불리는 애그테크는 인공지능(AI) 등을 접목한 새로운 …

사이버 안전이 올해 통신 업계의 주요 이슈로 떠오르면서 보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연초부터 보안을 통신사의 ‘기본기’로 정의하고 고객의 안전한 통신 생활을 위한 각종 서비스를 연이어 내놓고 있다.홍범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지난해 말 취임하며 “품질, …

4차 산업혁명 시기를 맞아 기업의 안전 경영에서도 인공지능(AI)이나 로봇, 증강현실(VR) 등 최첨단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석유·화학을 비롯해 반도체나 통신 등에도 폭넓게 활용되는 모습이다. 국내 기업들은 AI나 로봇 등을 접목해 ‘스마트 팩토리’도 고도화해 나가고 있다. 업무 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