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10,458
구독



전국 각지의 비엔날레 행사와 아트페어 등을 연계하는 ‘대한민국 미술축제’가 지난해에 이어 올가을에도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9일 ‘2025 대한민국 미술축제’ 출범식을 열고 “9월 한 달간 전국의 다양한 미술 행사와 협력해 입장권 특별 할인과 한국 차세대 작가 전시 개최를 지원하…
전국 각지의 비엔날레 행사와 아트페어 등을 연계하는 ‘대한민국 미술축제’가 지난해에 이어 올 가을에도 개최된다.문화체육관광부는 29일 ‘2025 대한민국 미술축제’ 출범식을 열고 “9월 한 달간 전국의 다양한 미술 행사와 협력해 입장권 특별할인과 한국 차세대 작가 전시 개최를 지원하고…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와 청소년이 꿈꾸는 바다는 어떤 모습일까요. 동아일보사와 채널A가 전국의 유치원생과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우리 바다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내가 꿈꾸는 바다의 모습을 그려보는 ‘제11회 생명의 바다 그림대회’를 개최합니다. 온라인 예선을 거친 후 본선 진출자를 선발해…
![[부고]전통문화 재해석 미술가 강서경 교수](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4/29/131511621.1.jpg)
조선시대 악보인 ‘정간보’ 등 한국 전통문화를 재해석한 조각, 설치, 회화 작품을 했던 미술가 강서경 이화여대 동양화과 교수(사진)가 27일 별세했다. 향년 48세. 서울에서 태어난 고인은 이화여대에서 동양화를, 영국왕립미술학교에서 회화를 전공했다. 2019년 베니스 비엔날레를 비롯해…

국보 ‘동궐도(東闕圖)’를 비롯해 고려대(서울 성북구) 박물관과 도서관이 소장한 국보와 보물 등 문화유산 170여 점을 볼 수 있는 전시가 다음 달 1일부터 개최된다. 고려대 박물관은 27일 “개교 120주년 기념 특별전 ‘120년의 高·動(고·동), 미래 지성을 매혹하다’를 개최한다…

미술관 전시장에 사람들이 커피를 마신 흔적이 담긴 카페와 3층짜리 상가, 그리고 ‘짝퉁 작품’이 등장했다. 경기 수원시립미술관이 개관 10주년을 맞아 개최한 특별전 ‘모두에게: 초콜릿, 레모네이드 그리고 파티’이다. 15일 개막한 전시는 귀족의 전유물인 초콜릿이 시간이 흘러 모든 이의…

‘팝 아트의 거장’ 예술가 앤디 워홀의 작품이 시청의 시설 개편 과정에서 부주의로 인해 쓰레기와 같이 버려졌을 가능성이 제기됐다.24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은 네덜란드 마쇼르스트 시청에서 소장하던 워홀의 작품이 시설 개편 과정에서 버려졌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했다.해당 작품은 워…

애니시 커푸어, 데이미언 허스트 등이 받았던 영국의 현대미술상인 ‘터너상’ 최종 후보에 사상 처음으로 한국계 작가가 이름을 올렸다. 터너상을 주최하는 테이트 미술관은 23일(현지 시간) 제이디 차(한국명 차유미·42)가 포함된 2025 터너상 후보 4명을 발표했다. 캐나다에서 태어난 …

18일 경기 부천시 한국만화박물관을 찾은 여성들이 ‘한국·이탈리아 수교 140주년 기념 이탈리아 만화전: fumetto!’를 둘러보고 있다.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만화 캐릭터를 통해 역사적, 예술적 가치를 만날 수 있는 이번 전시회는 관람객의 호응을 얻어 6월 22일까지 연장됐다.

2026년 9월 열리는 광주비엔날레 예술감독에 싱가포르 출신 미디어 아티스트 호추니엔이 선임됐다. 23일 광주비엔날레 재단은 “제16회 광주비엔날레 예술감독으로 호추니엔을 선임했다”며 “작가가 제안한 ‘예술의 힘’과 이를 통한 ‘변화’가 위기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부재한 동력을 …

“3년 전만 해도 전시를 개최하면 작품을 보기도 전에 고객들이 ‘찜’을 했습니다. 근데 요즘은 뚝 끊겼어요.” 서울에서 10년 가까이 갤러리를 운영하는 A 대표는 한숨부터 내쉬었다. 팬데믹이 촉발한 투자 열풍이 미술 시장까지 번졌던 2020년대 초반과 최근 분위기가 너무 다르다는 설명…

“모든 새들이 노래하고 있었다. 그리고 모든 음표가 무(無)를 낳았다. 모두가 사라졌기에.” 19일 서울 중구 복합문화공간 피크닉에서 개막한 전시 ‘끝나지 않을 대화’에선 1986년 소련에서 발생한 체르노빌 원전 사고를 소재로 한 시 낭송과 함께 한 영상물이 재생됐다. 원전에서 살아남…

나인 엑스 갤러리(대표 조윤경)가 지난 18일 이동섭 국기원 원장, 조윤경 대표 등 미술계 주요 인사 3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갤러리 공식 오픈행사를 가졌다. 조윤경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나인액스 갤러리는 예술의 확장을 통해 작가의 가능성을 지원하고, 미술품을 수집하는 컬렉터의…

“모든 새들이 노래하고 있었다. 그리고 모든 음표가 무(無)를 낳았다. 모두가 사라졌기에.”19일 서울 중구 복합문화공간 피크닉에서 개막한 전시 ‘끝나지 않을 대화’에선 1986년 소련에서 발생한 체르노빌 원전 사고를 소재로 한 시 낭송과 함께 한 영상물이 재생됐다. 원전에서 살아남은…

대구 간송미술관은 30일부터 8월 3일까지 개관 후 첫 기획전인 ‘화조미감’을 연다. 이번 전시회는 16세기부터 19세기까지 조선시대 화조화 37건, 77점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선보이는 기획전이다. 화조화는 전통적인 동양회화의 중요한 장르 가운데 하나다. 아름다운 꽃과 새가 어우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