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프랑스 작가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의 세계적인 동화 ‘어린 왕자’를 예술로 재해석한 ‘나의 어린왕자에게’전의 전시 기간이 연장됐다. 서울 강남구 K현대미술관에서 열리는 전시는 현재까지 관객 7만여 명이 찾아 이달 31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전시는 생텍쥐페리가 ‘어린 왕자’를 집필할 …

1980년대 격동의 시기를 은유한 ‘바보 예수’로 잘 알려진 화가 김병종(66·사진)이 개인전을 연다. 14일 서울 종로구 가나아트센터에서 개막하는 이번 전시 주제는 ‘송화분분(松花粉粉)’. 봄을 맞아 대기에 분분히 날리는 송홧가루를 담아낸 회화 등 신작 30여 점을 공개한다. 1…

서울옥션 올 봄 첫경매로 12일 열린 제151회 미술품 경매는 낙찰률 69%, 낙찰총액 약 60억원으로 기록됐다.그동안 평창동에서 진행하던 경매와 달리 지난 1월 강남에 개관한 신사옥 강남센터에서 경매해 주목받았지만, 분위기는 차분했다. 최고가로 출품된 작품들이 줄줄이 유찰되고 유…

야생화 사진작가 고홍곤의 8번째 개인전 ‘그대, 다시 꽃으로 피어나리’가 21∼27일 서울 서초구 한전아트센터 기획전시실에서 열린다. 전시는 흔들림, 위로, 극복, 희망 등 4개의 테마로 구성된다. 야생화 사진 80점이 글과 함께 포토 에세이 형식으로 전시된다. 작가는 어려운 환…

김환기의 1957년작 ‘항아리’가 유찰됐다. 전면 점화의 강세속에서 반구상 작품의 최고가 신기록 도전은 실패했다. 12일 오후 4시부터 서울 강남 신사동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열린 제 151회 미술품 경매에 김환기의 ‘항아리 Jar’가 시작가 55억에 시작, 3억원씩 호가했지만, 6…

'기억을 건너는 시간'을 주제로 하는 서양화가 윤형호 초대전이 7~20일 서울 종로구 평창동 아트스페이스퀄리아에서 열리고 있다. 기와지붕이 줄을 잇는 골목길, 바닷가의 바위에서 뛰노는 장면들이 꿈처럼 펼쳐진다. 이번 전시회는 인생에서 가장 순수한 시기인 유년 시절을 표현한 작품을…

“미친 듯이 돈 많은 사람들의 결혼식이니 교회에 정원을 만들어 버렸어요. 그런데 그 장면을 찍을 수 있는 시간이 4일 반밖에 없었답니다.” 지난해 할리우드를 깜짝 놀라게 한 영화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의 아트 디렉터 넬슨 코츠를 싱가포르에서 7일 만났다. 영화의 모든 세트 디자인…

“2020년 핀란드에서 무지(무인양품)가 만든 자동주행 셔틀버스 ‘가차’가 운행될 예정입니다.” 더 리츠칼턴 밀레니아 싱가포르 호텔에서 7일 열린 ‘브레인스톰 디자인 2019’. 각국 기업인 40여 명을 초청한 이날 행사에서 일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무지가 대중교통 사업에 진출한 …

현대 미술은 매체의 구분이 없다고 하지만, 미술 시장에선 여전히 ‘회화’가 주류로 꼽힌다. 이런 흐름에도 조각을 꾸준히 고수하고 있는 작가들의 그룹전이 열리고 있다. 서울 강남구 청작화랑에서 열리는 ‘현대조각의 구상과 추상 사이’는 원로 작가 전뢰진(90)과 유영교(1946∼2006…

누구에게나 좋은 시절은 있다. 인생에 봄날이 있듯 예술에도 ‘벨 에포크’ 시대가 있었다. 벨 에포크는 19세기 말에서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기 전까지 유럽이 전례 없는 풍요와 평화를 누렸던 ‘좋은 시대’를 말한다. 파리를 중심으로 문화예술이 활짝 꽃을 피웠고, 트렌디한 카페와 상점들이…

“임명을 받은 입장에서 외부적인 요인을 언급하기 난감하지만 역량이 부족해 생긴 일이라 생각합니다. 훌륭한 미술관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 성과로 답하겠습니다.” 윤범모 신임 국립현대미술관장(68)이 취임 한 달 만에 공모 과정에서 일어난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윤 관장은 5일…

“올해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은 움직이는 몸과 소리, 빛의 향연이 매혹적으로 펼쳐질 것입니다.” 서울 종로구 아르코미술관에서 5일 열린 제58회 베니스비엔날레 국제미술전 한국관 전시 기자간담회에서 김현진 예술감독(44·사진)이 올해 한국관의 전시 계획을 설명했다. 김 감독은 “예술을…

미술의 역사를 보면 시기별로 흐름을 주도한 ‘종주국’이 있다. 19세기는 인상파를 태동시킨 프랑스 파리가 중심지였다면, 20세기 후반은 추상표현주의를 유행시킨 미국 뉴욕이 그 자리를 꿰찼다. 잭슨 폴록, 마크 로스코, 빌럼 더코닝 등 세계 유수 미술관을 장식하는 작가들이 추상표현주의의…

리쾌대 김청희 정창모 정종여 리석호 등 북한 작가의 조선화·유화·자수 등 25점이 ‘국회 남북미술전’을 통해 소개된다. 남북미술전은 11일부터 5월 10일까지 국회 본관 5층 상설갤러리에서 열린다. 남북미술전은 3·1운동 100주년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1…

화려한 비주얼의 ‘인스타그램’용 카페와 식당이 가득한 서울 용산구 경리단길. 이 길 끝 가파른 언덕 위 윈도 갤러리에서 푸르스름한 빛이 음산하게 퍼져 나온다. 이병찬 작가(32)의 개인전이 열리고 있는 갤러리 P21이다. 갤러리에는 괴물 ‘키메라’ 같은 모양을 한 형형색색의 물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