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전시장에 들어서는 순간 심란하고 복잡하다. 벽지에는 양파, 마늘, 고추가 사방에서 쏟아지고 불이 이글이글 타오르는 광경이 어지럽게 혼합돼 있다. 그 가운데 샤먼이 사용할 법한 방울이 구의 형태로 주렁주렁 매달려 있다. 서울 종로구 국제갤러리에서 열리는 양혜규(48) 개인전 ‘서기 20…

‘퍼포먼스, 영상 작품은 어떻게 유통하고 판매할 수 있을까?’ 작가들의 실질적 고민에서 출발한 ‘퍼폼’이 올해는 ‘예술 카페’로 문을 열었다. 지난달 27일부터 9월 4일까지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서울 일민미술관에서 열리는 2019 작가미술장터 ‘퍼폼 2019: 린킨아웃’은 관…

《1928년 출간된 ‘푸 모퉁이에 있는 집’에는 ‘푸스틱(Poohstick)’ 놀이가 등장한다. 푸스틱은 곰돌이 푸와 친구들이 강물 위 다리에서 각자 막대기를 하나씩 던진 뒤, 반대편으로 뛰어가 누구의 막대기가 가장 먼저 나오는지 관찰하는 놀이다. 벤저민 호프가 쓴 책 ‘곰돌이 푸, …

‘Flourish-꽃이 피다’라는 주제의 작업으로 오랜 기간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해온 이정화 작가의 10번째 개인전이 9월 6일까지 서울아산병원 갤러리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특히 병원 입원 환자와 보호자, 외래환자 등 희망적인 메시지가 필요한 이들에게 꽃을 소재로 한 다양한 …

1일 인천 중구 영종도에 위치한 파라다이스시티리조트는 영국 설치예술가 루크 제람의 공공미술 프로젝트 ‘달의 미술관(Museum of Moon)’을 12월 31일까지 ‘파라다이스시티 플라자’에서 무료로 전시한다고 밝혔다. 달의 미술관은 실제 달의 모습을 50만 분의 1로 축소한 작품이다…

9월2일~14일 서울 종로구 금보성 아트센터 ‘내숭시리즈’로 사회를 향해 유쾌한 표창을 던지는 ‘한국화의 아이콘’ 김현정 작가가 ‘결혼’이라는 테마로 돌아왔다. 9월2일부터 9월14일까지 서울 종로구 금보성 아트센터에서 ‘계란 한 판, 결혼할 나이’ 개인전을 연다. 벌써 23번째 개…

“옛날에는 버스가 많이 없어서 나룻배를 타고 한강을 건너다녔지.”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에 사는 박정수(66) 어르신이 50여 년 전에 찍은 옛날 사진을 보여주며 말했다. 사진 속에는 한강에서 나룻배를 타고 있는 네 명의 고등학생과 한 명의 뱃사공이 있다. 뒤로는 제2한강교, 지금의 …

스마트폰이 바꾼 세상의 여러 모습 가운데 하나라면 단연 ‘셀피(셀프카메라)’를 꼽을 수 있다. 지금도 인스타그램에서 ‘#selfie’를 검색하면 세계적으로 4억300만 개 이상의 게시물이 쏟아진다. 이 거대한 셀피의 물결에 최근 미국 출신 사진작가 신디 셔먼(65)도 동참해 눈길을 끈…

국제 인도주의 의료 구호단체인 국경없는의사회가 한국사무소 설립 7주년을 맞아 9월 2~8일 서울 성동구 어반소스에서 사진전을 개최한다. 국경없는의사회는 1971년 프랑스 의사와 언론인이 설립한 인도주의 의료 구호 단체로 한국에서는 2012년 사무소가 개소됐다. 한국사무소는 △세…

‘화가 신부’로 잘 알려진 조광호 신부(72)의 유리화 작품을 선보이는 ‘조광호의 Art Glass 작품전’이 경기 양평군 갤러리 카포레에서 열린다. 색이 다른 유리로 모자이크처럼 형태를 표현하는 기존 스테인드글라스와 달리 ‘아트 글라스’는 유리 위에 유약으로 직접 그림을 그린다. ‘…

건축가들은 의자를 디자인하길 좋아한다. 하중을 받치는 구조물이면서도, 미적인 디자인을 추구할 수 있는 것이 건축물과 닮았기 때문이다. 20세기 전에는 의자를 만드는 가장 보편적인 재료로 나무와 천이 전부였다. 그러나 20세기 독일의 바우하우스에서는 혁신적인 재료를 쓴 의자가 등장…

인천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에 소원을 이루어주는 초대형 달이 뜬다. 세계적 설치작가 루크 제람(Luke Jerram)의 공공미술 프로젝트 ‘달의 미술관(Museum of the Moon)’이 아트테인먼트 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PARADISE CITY)’에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

왜 현대미술에는 유독 제목 란에 ‘무제’라고 적혀 있는 작품이 많을까. 제목을 붙임으로써 보는 사람의 상상력을 제한하지 않도록 자리를 비워 놓겠다는 의도다. "현대미술의 기본은 관객과의 소통 창구를 열어놓는 것"이라 말하는 이상민, 신승헌 작가를 22일 청담동 셀로아츠 갤러리에서 만…

사군자를 현대적 안목으로 재해석하는 조각가 김광호 작가의 초대전(23회)이 8월 28일부터 9월 7일까지 장은선 갤러리(서울시 종로구 운니동 19번지)에서 개최된다. 사군자 조각은 자연석과 철의 결합으로 평면에 머물러온 문인화의 한 장르인 사군자를 입체화시킨 작품이다. ‘철(鐵)로 …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서울 서초동 본사 2층 가산천년정원에서 임직원과 방문객을 위한 미술전시 ‘바람을 바라보다 전(展)’을 8월 31일까지 진행한다. 관람객에게 시각적인 휴식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전시에서는 순간을 포착하는 방식으로 작업한 젊은 작가 4명의 작품을 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