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서울시와 제주균형발전위원회는 오는 21일 ‘해녀의 날’을 맞아 특별 전시회를 계획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한국의 19번째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 된 제주 해녀들의 삶과 애환, 생활과 문화를 사진가 양종훈 교수가 사진으로 기록한 이미지텔링 전시다. 전시는 오는 20일(금)부터…

- 27일까지 서울 서초구 나우리아트갤러리에서 전시 - ‘행복이 오는 소리’ 주제로 행복과 치유의 메시지 전해 - 의인화된 고양이 소재로 유명 … ‘힐링작가’로 불려 서양화가 구채연 작가가 서울 서초구 나우리아트갤러리에서 개인 초대전을 연다. 오는 27일까지 열리는 이번 개인전에서 …

추석 연휴에 그간 미뤄뒀던 전시를 무료로 관람해보는 건 어떨까. 국립현대미술관(MMCA)은 덕수궁, 과천, 서울 등 3관을 연휴 동안 무료로 개방한다. 청주관은 상시 무료. MMCA 서울은 개관 50주년 기념전 ‘광장: 미술과 사회 1900―2019’와 ‘김순기: 게으른 구름’을 …

국립중앙도서관은 8일 별세한 시사만화가 김성환 화백을 회고하는 전시 ‘고바우 영감, 하늘의 별이 되다’(사진)를 10월 31일까지 서울 서초구 도서관 열린마당에서 개최한다. 김 화백은 1996년 국립중앙도서관에 만화 원화, 병풍, 도자기 등 376점을 기증했다. 도서관은 기증품으로…

현대미술에서도 영상 작품은 난해하다고 여겨지고 진입 장벽도 높다. 텔레비전은 물론이고 유튜브로 언제든 영상을 볼 수 있지만 미술관에서 만나는 영상은 좀처럼 관객의 눈길을 끌기 어렵다. 서울 종로구 아르코미술관에서 열리는 기획전 ‘미디어 펑크: 믿음 소망 사랑’은 이런 고민에서 출발한다…

해외 박물관이 소장한 우리나라의 옛 그림이 국내에서 복원을 마치고 전시된다. 국립고궁박물관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우리 손에서 되살아난 옛 그림’ 전시를 11일부터 10월 13일까지 서울 종로구 고궁박물관에서 개최한다. ‘국외문화재 소장 기관 활용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보존 처리…

“마 교수가 생전 가장 힘들어했던 건 일어나지도 않은 사건을 상상했다는 이유만으로 단죄를 당했다는 점이었죠. 지금이라도 그의 예술 세계가 제대로 평가받길 바랍니다.” 마광수 전 연세대 국어국문학과 교수(1951∼2017)의 유품 정리·기증을 맡았던 박혜진 북리뷰 편집장은 5일 이렇…

유머러스한 그림으로 대중적 사랑을 받은 한국화가 김현정(31)이 개인전을 연다. 14일까지 서울 종로구 금보성아트센터에서 열리는 ‘계란 한 판, 결혼할 나이’는 작가의 개인적 경험에서 출발했다. 30대에 진입하며 “올해는 우리 딸이 결혼하는 게 소원”이라는 엄마의 넋두리 등 결혼에 관…

액자 속 화면이 4등분 돼 있고 각각의 칸에는 불교부터 이슬람 유대교 등 여러 종교의 이미지가 혼합돼 있다. 그리고 한가운데 마른 식물이 놓인 이 예술 작품의 이름은 ‘20세기의 전도사들’(사진). 필리핀의 현대 미술가 노베르토 롤단(66)의 이 작품은 식민지를 경험하며 여러 문화가 …
![[청계천 옆 사진관]‘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7일 개막…관전 포인트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9/05/97288281.3.jpg)
세계 도시의 현안과 미래상을 논하는 글로벌 비엔날레인 ‘2019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가 ‘집합도시’를 주제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세운상가, 돈의문박물관마을, 서울도시건축전시관 등 7일부터 11월 10일까지 65일간 도심 곳곳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디자인…

#곤충학자와 식물학자가 꿈인 서울 경복초등학교 4학년 최신우 군(10)은 미술에는 크게 자신이 없다. 하지만 항상 흥미를 가져온 과학이 주제라면 그려볼 만하다고 생각하여 동아일보 주최의 ‘대덕에서 과학을 그리다’ 대회에 선뜻 참가신청을 했다. 최 군은 “생명공학연구원이나 지질자원연구원…
![[청계천 옆 사진관]“이색 박물관 어디까지 가봤니”…수도박물관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9/04/97274112.3.jpg)
넥타이, 자장면, 똥, 김치, 핸드폰의 공통점은? 나열된 단어들은 1%의 논리적 연관성도 없어 보인다. 하지만 분명히 있다. 정답은 ‘박물관’이다. 대한민국에서 실제로 존재하는 이색 박물관들이다. 최근 여기에 또 다른 박물관이 이름을 올렸다. 바로 ‘수도박물관’이다. 지난 3일 상…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37)가 4일 세계적인 미디어아트 페스티벌인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Ars Electronica Festival) 참가 소식을 밝혔다. 미디어 아티스트인 문 작가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르스 일렉트로니카에 (내 작품) ‘헬로우, 섀도우!(He…

성서 속 솔로몬은 ‘지혜의 왕’으로 불린다. 현명한 판단력과 결단력으로 이스라엘의 태평성대를 이끈 인물이다. 한 아기를 두고 다툰 두 엄마에 대한 판결은 솔로몬의 지혜를 압축해 보여주는 일화다. 같은 집에서 같은 시기에 아이를 낳은 두 여인은 한 아이가 죽자 산 아이를 서로 자신의 아…

“나는 도시에 살면서 씨앗을 통해 자연의 뿌리를 상상한다. 싹을 틔우며 생명의 여정을 시작하는 씨앗은 끊임없이 순환하는, 잠재된 생명력으로서의 환상을 나에게 선사한다.” 식물을 모티프로 작업해 온 작가 최혜인의 개인전 ‘잠재된 덩어리’가 서울 종로구 갤러리도스 신관에서 열린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