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늘 마주하는 도시의 익숙한 풍경을 감각적인 색채와 독특한 프레이밍으로 새롭게 보여주는 제이 안(J. AHN)의 5번째 사진전 ‘CITY COLORS Ⅱ’ 가 오는 12일부터 12월 26일까지 분당 아트스페이스J에서 열린다. 뉴욕과 파리, 서울의 도시 풍경이 사진가의 뛰어난 색채 감…

겸재정선미술관(서울 강서구 소재)이 6일 새로 공개한 겸재 정선(1676∼1759)의 그림 ‘사문탈사(寺門脫蓑·절문에서 도롱이를 벗다)’. 미술관이 최근 국내에서 수집한 10폭 백납병풍(百衲屛風·여러 작품이 함께 담긴 병풍)에 들어 있다. 미술관은 겸재의 작품 7점을 포함해 현재 심사…

엄마의 죽음보다 큰 상실의 고통이 있을까. 화가 아실 고르키는 청소년기에 엄마를 잃었다. 부모의 보살핌 대신 가난과 고난 속에서 자란 그는 화가가 된 후에야 엄마를 애도할 수 있었다. 이 그림은 행복했던 어린 시절의 자신과 엄마의 모습을 담고 있지만 왠지 우울해 보인다. 도대체 그의 …

한국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1월 4일 북한과 중공군의 공세로 유엔군이 서울에서 철수한 1·4후퇴 직후 미공군에 의해 촬영된 서울 일대 항공사진이 국내 최초로 공개된다. 서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는 6일부터 29일까지 용산아트홀(녹사평대로 150) 전시장에서 ‘미 내셔널 아카이브…

하얀색 사각형 석조 건물 위에 유리 구름이 살포시 앉았다. 프랑스 파리 불로뉴 숲에 자리한 ‘돛단배’ 모양의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을 닮았다. 지난달 31일 서울 강남구에 문을 연 ‘루이비통 메종 서울’(청담 메종)은 세계적 건축가 프랭크 게리(90)가 한국에 선보이는 첫 작품. 게리는…

청년이 새롭게 해석한 ‘동아일보’의 브랜드는 어떤 모습일까? 동아일보와 연세대 디자인예술학부가 산학협력한 결과물을 선보이는 ‘도약’전이 4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종로구 동아미디어센터 1층 로비에서 열린다. 연세대 디자인예술학부 시각디자인학 전공 학생 13명은 2020년 동아일보 1…

2020년, 동아일보의 100주년을 학생들이 디자인한다면 어떤 모습이 탄생할까? 연세대 디자인예술학부 4학년 이설희 씨는 동아의 자음 ‘ㄷㅇ’을 ‘도약’으로 바꾼 가상의 전시를 기획했다. ‘도약’전은 일제강점기부터 100년간 동아일보가 이어온 역사, 문화적 활동을 알리는 전시다.…

1897년 설립한 회동서관의 출판물부터 오늘날까지 근·현대 주요 출판사 37곳의 출판물 110여 점을 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삼성출판박물관(관장 김종규)은 기획전 ‘책을 펴내다―우리 근·현대 출판사 100년’을 12월 10일까지 서울 종로구 박물관에서 개최한다. 주요 전시…
![[Arts&]전통의 아름다움을 현대적 미감으로 이어주는 설화문화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10/29/98112305.1.jpg)
○ 전통과 현대의 상생… 설화수의 고집스러운 신념 단단하고 다부진 전통 속에서 민족의 정체성이 만들어지며, 투박하지만 정성스러운 장인의 손끝에서 아름다운 생명력이 피어난다.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변화의 유혹을 이겨내고 전통을 지켜낸 올곧은 장인정신, 기술을 예술로 승화하는 숭고하고 …

검은색 코트를 입은 사내가 서 있다. 그 앞에 검정 비닐봉지가 바람에 흩날린다. 비닐은 르코르뷔지에의 유명 건축물인 프랑스 롱샹성당으로 날아가기도 하고,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산마르코 광장, 피사의 사탑, 중국 베이징의 톈안먼 광장으로도 흘러간다. 사내의 얼굴에서 출발한 드론의 카메라는…

김초혜 작가 개인전이 31일부터 11월7일까지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슈페리어갤러리에서 열린다. ‘연꽃(Flower_lotus)’을 주제로 한 이번 전시에선 진흙 속에서 깨끗한 꽃을 피우는 연꽃을 청색과 녹색이라는 두 개의 푸른 색조로 표현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2015년 ‘Blo…

14년 만에 다시 만난 12명의 한국과 일본의 예술가들이 24~25일 릴레이 퍼포먼스를 벌였다. 예술가들은 국가와 역사라는 제도와 관습을 넘어섰다. 인류애에 기반한 자유로운 개인으로서 함께 예술 행위를 벌이며 흔적을 남겼다. 대안공간 루프와 다세대 아트 싸롱이 주관하는 한일 교류전 …

사진작가 김가중은 11월16일 경북 예천(군수 김학동) 회룡포에서 2019회룡포 특수 테크니컬 촬영회를 연다고 25일 밝혔다. 김 작가에 따르면 이번 촬영회는 소달구지, 지게 등 토속적인 오브제들에 탱크로리 살수차를 활용한 눈, 비, 안개 상황을 연출하고 그 위로 영화에서 쓰는 18…

“예술이 가진 힘은 큽니다. 병원에 입원해 있는 환우와 가족들에게 위로와 웃음을 드리고자 그림을 전시하게 되었습니다.” 국민대 디자인대학원 이준희 교수와 제자들이 서울대 암병원에 직접 그린 작품을 최근 전시했다. 이번 전시는 ‘자연의 치유’를 주제로 열렸으며, 자연이 스스로 치유…

검은색 코트를 입은 사내가 서 있다. 그 앞에 검정 비닐 봉지가 바람에 흩날린다. 비닐 은 르코르뷔지에의 유명 건축물인 프랑스 롱샹성당으로 날아가기도 하고, 이탈리아 베니스의 산마르코 광장, 피사의 사탑, 베이징의 천안문 광장으로도 흘러간다. 사내의 얼굴에서 출발한 드론의 카메라는 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