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영국 런던 서펜타인 갤러리의 전시로 성공적인 출발을 알린 글로벌 현대미술 프로젝트 ‘CONNECT, BTS’가 독일 베를린 현대 미술관 마틴 그로피우스 바우(Martin-Gropius-Bau)에서 막을 열었다. 지난 15일(이하 현지시간) 진행된 전시는 스테파니 로젠탈 미술관 관장…

그룹 ‘방탄소년단’이 긍정의 힘을 전파한다. 방탄소년단의 현대미술 프로젝트 ‘커넥트, BTS’는 지난 1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마틴 그로피우스 바우에서 ‘치유를 위한 의식’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스테파니 로젠탈 관장과 노에미 솔로몬이 기획했다. 젤릴리 아티쿠, 보이차일드, …

‘이탈리아 디자인의 거장, 카스틸리오니(Achille Castiglioni)’展이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층 제3·4전시실에서 17일부터 4월 26일까지 열린다. 프로젝트콜렉티브와 아트마이닝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전시는 ‘아킬레 카스틸리오니 재단’의 전폭적인 지원 하…

“급해요, 시간이 없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아트 컬래버레이션(협업)을 할 수 있을까요?” 2016년 한류 박람회 참가를 앞둔 뷰티 화장품 기업이 KOTRA에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하던 ‘그림 읽어주는 여자’ 한젬마 씨(50)를 찾아왔다. 그가 가져 온 제품 샘플에는 유명 한…

‘현대의 미술관이 성당의 역할을 대신한다(Art museums are the new churches).’ 스위스 출신 소설가 알랭 드 보통을 비롯한 많은 지식인은 이렇게 말한다. 과거에 교리로 얻었던 깨달음을 이제는 예술 작품이 주는 감각으로 얻는다는 이야기다. 사치나 장식이 아닌 새…

북한에 살면서 남한에 있던 가족과의 상봉을 꿈꾸던 고 황영준 화가의 작품 200여 점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회가 다음 달 18일까지 인천문화예술회관 대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 1919년 충남 계룡산에서 태어난 황 작가는 이당 김은호 선생의 제자였으나 6·25전쟁 때 납북된 뒤 2002…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배기동)은 특별전 ‘가야본성-칼과 현’을 진행 중이다. 이번 특별전은 가야를 주제로 1991년에 문을 연 ‘신비한 고대왕국 가야’ 전시 이후 28년 만에 새롭게 개최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발굴한 유적과 유물, 그리고 이를 토대로 새롭게 진전된 연구 성과를…

“가족들이 함께하는 식탁은 치유를 받고, 에너지를 받아서 다시 세상으로 나갈 준비를 하는 곳이잖아요. 매일 마주해야 하는 그릇에 어떤 그림을 그려 넣어야 할지 수없이 고민했습니다.” 새해 벽두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있는 광주요 매장에서 국내 최초의 ‘윈도페인팅 아티스트’ 나난(본명…

최근 국내 문화·예술 전시 트렌드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예술 작품 전시공간에서 방문객들의 사진촬영을 허용한 것.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SNS) 채널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사진이나 영상 등을 활용해 ‘인증샷’을 남기려는 사람들의 니즈가 전시관 모객 실적에 영향을 미…

“예술 작품을 꽁꽁 얼려 보관하는 냉장고 같은 전시가 아니라, 생기가 넘치고 활발한 소통이 오가는 부엌으로 만들어야죠.” 2년마다 열리는 국제 미술전인 광주비엔날레에는 늘 딜레마가 있었다. ‘국제’에 방점을 두느냐, ‘지역’과 소통에 방점을 두느냐의 문제다. 초기 광주비엔날레는 국…

차가운 눈밭 위 불타는 신문을 든 사람이 서 있다. 러시아 출신 사진작가 팀 파르치코프(37)의 작품 ‘버닝 뉴스(Burning News)’다. 작가는 “너무 많은 정보가 우리의 마음을 얼어붙게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소식을 뜻하는 ‘버닝 뉴스’를 문자 …

미국 현대 미술의 대가 존 발데사리(사진)가 2일(현지 시간) 사망했다고 AP통신이 6일 전했다. 향년 89세. 1931년 서부 캘리포니아주에서 태어난 발데사리는 완성된 작품 자체보다 그 작품이 탄생하는 과정과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는 소위 ‘개념 미술(conceptual art…

2020년 비전 ‘역사를 기억하는 문화, 시대와 세대를 아우르는 미술관’ 4월 15일 총선시즌, 대한민국 선거 역사아카이브와 사회극 결합전시 100년 전 탄생한 근대 매체 ‘신문’과 동시대예술이 만나 떠나는 시간 여행 2020 프로그램 ‘일민소셜클럽’, ‘역자후기’, ‘2020 인문학…

파블로 피카소의 작품을 단 돈 111달러(약 13만원)에 갖게 될 행운의 주인공은 누구일까. 5일(현지시간) 폭스뉴스 등에 따르면 한 자선단체가 기금 모금을 위해 피카소의 1921년 작품인 ‘정물화(Nature Morte)’의 추첨 행사를 진행한다. 이 단체는 111달러짜리 추첨표를…
젊은 미술가들의 전시와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송은미술대상전이 19회를 맞았다. 서울 강남구 송은아트스페이스에서 본상 수상자 4명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지원자 260명 중 선정된 작가는 곽이브(36), 권혜원(44), 이은실(36), 차지량(36)이다. 동양화를 전공한 이은실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