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2,198
구독
![[평창올림픽/종목 소개]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12/08/87645940.1.jpg)
한 바퀴가 111.12m인 아이스링크 위에서 펼치는 스케이트 경기다. 스피드 스케이팅의 트랙(400m)보다 짧아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이라고 한다. 줄여서 쇼트트랙이라 부른다. 특히 대한민국이 강세를 보이는 겨울 올림픽 종목 중 하나다. 쇼트트랙은 크게 개인과 단체 종목(계주…
![[평창올림픽/종목 소개]스피드 스케이팅](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12/08/87645896.1.jpg)
400m의 아이스링크 트랙 위에서 스케이트를 타고 속도를 겨루는 빙상 경기다. 트랙은 인코스와 아웃코스로 나뉘는데, 선수들은 한 바퀴 돌 때마다 교차 구역에서 코스를 바꿔 달린다. 인코스에서 출발하면 아웃코스로, 아웃코스에서 출발하면 인코스로 갈아타는 식이다. 만약 교차 구역에서 선수…
![[횡설수설/주성원]평창의 빅토르 안](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12/08/87637198.1.jpg)
프랑스의 만화 주인공 아스테릭스는 힘이 세지는 ‘마법의 물약’을 마시고 로마 병사들을 혼내준다. 북유럽 바이킹들은 광대버섯으로 만든 약을 먹고 극도로 흥분한 상태에서 적에게 칼을 휘둘렀다고 한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은 피로를 잊게 한다는 ‘히로뽕(필로폰)’이라는 약을 군인부터 …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러시아에 내린 평창 겨울올림픽 출전 금지 결정이 아이스하키에 어떤 파장을 미칠까. 최근 불참 가능성을 제기한 러시아 주도의 러시아아이스하키리그(KHL)가 올림픽에 참여할 것인지를 놓고 다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세계 아이스하키 최강인 캐나다…

평창 올림픽슬라이딩센터에서 ‘피겨여제’를 만나보자. 2018 평창겨울올림픽 캠페인 사이트 ‘헬로우평창’(www.hellopyeongchang.com)의 입장권 인증샷 이벤트에 각계 인사의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5일에는 피겨스케이팅 전 국가대표이자 평창 올림픽 홍보대사인 김연아(2…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가 학생 19만 명이 올림픽경기장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게 지원해 달라고 교육부에 요청한 사실이 확인됐다. 교육부는 특별교부금 190억 원을 마련해 이를 지원하기로 했다. 7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조직위는 교육부에 전국 초중고교와 특수학교 학생 19만 명이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꼽히는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대사(사진)가 내년 2월 평창 겨울올림픽에 미국 선수단을 파견하는 것에 대해 “더 생각해 볼 문제”라고 말했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과 맞물려 한반도 전쟁 가능성과 북한의 테러 위협 등을 감안해 선수단의 …

“러시아 선수들은 지난 3년간 올림픽을 준비하기 위해 애썼다. 우리 선수들이 올림픽에 출전해서 최선을 다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러시아 출신의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슈퍼스타 알렉산드르 오베치킨(워싱턴 캐피털스)이 러시아 선수들의 평창 올림픽 출전을 호소했다. 오베치킨은 7일…

평창 롱 패딩에 이어 스니커즈가 새로운 ‘평창 기념품’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평창 겨울올림픽 공식 후원사인 롯데백화점은 7일 겨울올림픽을 기념해 기획한 ‘평창 스니커즈’ 사전 판매 초도물량 5만 켤레가 완판 됐다고 밝혔다. 롯데백화점은 1일부터 7일 자정까지 평창 스니커즈의 …
![[Da clip] ‘바가지 올림픽’ 치솟는 평창 숙박비…1박에 69만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12/07/87631833.3.jpg)
‘더 빨리, 더 높이, 더 강하게’. 숙박업소의 바가지요금 오름세가 올림픽 슬로건 같습니다. 2018평창겨울올림픽이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평창 곳곳의 숙박업소들의 숙박비가 치솟고 있는 건데요. 평소 10만 원 안팎의 숙박비가 올림픽 기간엔 4, 5배 뛴 가격입…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꼽히는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가 내년 2월 평창 올림픽에 미국 선수단을 파견하는 것에 대해 “더 생각해 볼 문제”라고 말했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과 맞물려 한반도 전쟁 가능성과 북한의 테러 위협 등을 감안해 선수단의 안전 문제를 고려하…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결정을 환영한다.” 세계반도핑기구(WADA)가 IOC의 러시아 평창 겨울올림픽 출전 금지 결정에 대해 밝힌 입장이다. 크레이그 리디 WADA 위원장(사진)은 6일 “러시아 선수들은 도핑 혐의에 연루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입증해야 한다. 우리는 다른 이해관…

남자 아이스하키는 ‘겨울 올림픽의 꽃’이라 불린다. 매회 올림픽은 대회의 화려한 피날레를 장식하기 위해 남자 아이스하키 결승전을 폐막식 날에 편성한다. 세계 최고의 선수들이 모인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가 불참을 선언하면서 평창 올림픽은 이미 대회 권위에 적지 않은 생채기가 났…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러시아의 출전 금지 결정을 내리면서 평창 겨울올림픽의 메달 판도도 요동치게 됐다. 러시아가 선수 개별 출전을 허락하지 않을 경우 한국의 메달 전선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 전통의 메달밭 쇼트트랙이 최고의 관심사. 러시아 쇼트트랙 대표 빅토르 …

“기본적으로 IOC가 결정을 내린 사안인 만큼 조직위도 따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러시아 출전을 아예 막는 것은 아니라서 다행이다. IOC가 차선의 대안을 내놨다고 본다.” 스위스 로잔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집행위원회의의 결정 과정을 지켜본 이희범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