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172
구독




58년 만에 트램(노면전차)이 서울을 다시 달리게 된다.서울시는 내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이달 초부터 약 한 달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오송시험선 구간에서 위례선(트램) 초도 편성에 대한 예비주행시험에 들어간다고 4일 밝혔다. 트램은 서울에 1899년 최초로 도입돼 1968년까지 약 7…

일부 인공 감미료가 사고력과 기억력을 저하시키는 등 장기적으로 뇌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제 학술지 신경학(Neurology)에 발표한 이번 연구에서는 7가지 저칼로리 및 무(제로)칼로리 감미료를 조사했다. 이들 감미료를 가장 많이 섭취한 사람들은 가장 적게 섭…
![[단독]이시원 “尹, 채상병 수사기록 회수부터 박정훈 처벌까지 관심 보였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9/04/132319166.1.jpg)
특검이 이시원 전 대통령공직기강비서관으로부터 “윤석열 전 대통령이 채상병 사망 사건 수사기록 회수, 박정훈 해병대 수사단장(대령)의 항명죄 수사·처벌 등에 관심을 보였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4일 법조계에 따르면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및 외압 의혹을 수사 중인 채 …

2024년 0세 신생아 734명이 총 671억 원을 증여받아 1인당 평균 9141만 원으로 집계됐다. 미성년 전체 증여는 1조2382억 원, 16~18세에 집중됐다.

서울 관악구의 한 피자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 흉기를 휘둘러 3명을 숨지게 한 40대 점주가 퇴원하는 대로 경찰 조사를 받게 된다. 경찰은 이번 사건의 배경에 인테리어 수리 비용을 둘러싼 갈등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정확한 경위를 조사 중이다.서울 관악경찰서에 따르면 A 씨는 현재 인근 …

편의점에서 점원을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60대가 실형에 처했다.제주지법 제2형사부(재판장 임재남 부장판사)는 4일 A 씨의 유사강간 혐의 사건 선고공판에서 징역 3년을 선고했다.또 40시간의 성폭력 치료프로그램 이수, 5년간 아동·청소년, 장애인 관련기관 취업제한 등도 명령했…

22대 총선을 앞두고 자체 여론조사를 공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더불어민주당 김문수 의원이 벌금 90만 원을 확정받아 국회의원직을 유지하게 됐다.4일 대법원 2부(주심 박영재 대법관)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김 의원의 상고심에서 벌금 90만 원을 선고한 원심판결을 확정했다.…

12·3 비상계엄 해제를 위한 국회 표결 방해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사흘째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에 대한 강제수사를 시도하고 있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은 이날 오전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힘 원내대표실과 원내행정국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집행을 시…

선거권이 박탈된 상태에서 교회 예배시간에 특정 후보 지지를 유도한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가 벌금 200만 원을 확정받았다.4일 대법원 2부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전 목사에게 벌금 200만 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전 목사는 20대 대선을 앞둔 2021년 11월 7일…

자체 여론조사를 공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문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이 벌금 90만 원을 확정받아 의원직을 유지하게 됐다.대법원 2부(주심 박영재 대법관)는 4일 공직선거법위반 혐의로 기소된 김 의원에게 벌금 90만 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김 의원은…

경남경찰청이 지난 7월부터 두 달간 112 상습·악성 허위신고 집중 단속을 벌인 결과, 총 72명을 적발했다고 4일 밝혔다.경찰은 이 중 5명을 구속 송치하고, 2명은 불구속 송치했으며, 64명은 즉결심판에 회부했다. 또 나머지 1명은 입건 후 수사 중이다.주요 검거 사례를 보면 김해…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외환 사건을 수사하는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의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에 대한 압수수색 시도가 두 차례 무산됐다.특검팀은 4일 압수수색 영장 재집행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특검팀이 영장 시한이 만료되는 다음 날까지 국민의힘과 극적으로 압수수색에 대…

이달 중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을 앞두고 관련 내용을 사칭해 불법도박 사이트 등으로 유도하는 미끼문자에 대한 이용자 주의가 요구된다.방송통신위원회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악용해 불법도박 사이트 등의 인터넷주소를 눌러 확인하도록 유도하는 악성스팸 피해 주의보를 4일 발령했다.방…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최근 잇따른 감전사고 예방을 위해 이달 말까지 전국 375곳을 대상으로 특별점검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점검 대상은 도로공사 현장과 양식장, 야생동물 퇴치용 전기울타리 시설 등이다.앞서 지난달 경북에서는 벌초에 나섰던 60대가 전기울타리에 감전돼 숨졌으며, 도로공사 …

아동안전지킴이집으로 지정된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이 길을 잃은 아이를 돌봐 무사히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낸 사연이 뒤늦게 알려졌다.4일 대전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7월 12일 오후 7시께 대전 서구의 한 편의점에 10세 아동이 찾아와 “길을 잃었다”며 도움을 청했다.당시 아르바이트 근무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