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혈세 낭비 논란을 빚었던 ‘용인경전철 사업’에 대해 이를 추진한 지방자치단체장이 시민들에게 끼친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는 판단이 대법원에서 확정됐다. 전철 수요를 실제보다 17배 이상 부풀려 예측한 국책연구기관의 책임도 인정됐다. 세금을 낭비하는 민자사업을 주민소송 대상으로 삼아 배상 …

작업 중 2명이 숨진 인천 맨홀 질식 사고와 관련해 경찰이 인천환경공단 본사 등 5곳을 상대로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 인천경찰청 형사기동대는 16일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인천환경공단 관계자 3명과 원청·하청업체 관계자, 숨진 재하청업체 대표 이모 씨(48) 등 총 7명을 입건했다고 …

14일은 정부가 지정한 ‘북한이탈주민의 날’이다. 자의적 구금, 납치, 정치적 박해 등 각종 인권 탄압을 피해 남한으로 이주한 북한이탈주민의 삶을 조명하고, 이들의 안정적 정착을 사회적으로 지원하자는 취지에서 지난해부터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서울시에 거주 중인 탈북민은 현재 6346…
서울시가 교육복지 사업인 ‘서울런’의 멘토단을 확대하기 위해 대학 신입생 200명을 새로 모집한다. 서울런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사교육을 받기 힘든 취약계층 학생에게 유명 온라인 강의와 1 대 1 멘토링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16일 서울시는 최근 입시를 마친 대학 신입생들이 …

한 시민이 서울 성동구 성수1가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민생회복 소비쿠폰 접수 상담창구를 찾아 직원의 안내를 받고 있다. 소비쿠폰은 21일부터 지급되며, 온라인 또는 주민센터·은행 등에서 신청할 수 있다.
경기 평택시는 21일부터 바우처 택시 지원 대상을 임산부까지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 바우처 택시는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통해 보행이 어려운 중증장애인 등이 배차 신청을 하면 운행 중인 일반택시가 이동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평택시는 올해 …
서울시가 도심 속에서 전통문화의 멋과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무형유산 공개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각 분야 무형문화재 보유자와 이수자들이 직접 참여해 전통문화의 진수를 선보인다. 20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종로구민회관에서는 전통 음악인 ‘송서(誦書)’ 공개 행사가 열린다.…

전국 39개 의대는 모집인원이 1년 만에 2024학년도 수준으로 동결되며 2026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전략이 크게 달라졌다. 지난해보다 1487명 줄어든 3123명(정원 내 3016명, 정원 외 107명)을 선발한다. 이 중 수시모집으로 2115명(67.7%), 정시모집으로 1008명(…
![선진국 명문대 대부분 지방에 있어… 지역대학 투자 늘려 지방소멸 해법 찾아야[기고/양오봉]](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7/16/132016552.1.jpg)
수도권이라는 거대한 블랙홀이 대한민국의 모든 것을 빨아들이고 있다. 청년이 떠난 지방 도심 상가는 불 꺼진 채 텅 비어가고, 농어촌 학교들은 폐교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반면 서울 등 수도권의 높은 집값과 교통지옥 속에서 청년들은 입시와 취업 전쟁으로 고통받고 있다. 과학기술대학을 …

강원 춘천시가 잇따른 태권도 대회와 행사로 ‘태권 열기’에 휩싸이고 있다. 7∼13일 ‘강원·춘천 2025 세계태권도문화축제’가 송암스포츠타운 일대에서 열린 데 이어, 15일부터는 같은 장소 내 에어돔에서 ‘2025 춘천코리아오픈 국제태권도대회’가 6일간의 열전에 돌입했다. 이 대회는…

청주국제공항에서 일본 히로시마를 오가는 정기 노선이 16일 취항했다. 이에 따라 청주공항은 김해공항과 더불어 전국 지방 공항 가운데 가장 많은 일본 노선을 갖게 됐다.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에어로케이항공(대표 강병호)은 이날 오후 청주공항에서 ‘청주∼히로시마 정기 노선 취항식’을 …
충남 보령시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들을 본격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탄소중립 선도도시로 선정된 데 따른 것이다. 먼저 올 하반기(7∼12월)부터 충남도 및 발전3사(중부·서부·동서발전)와 함께 ‘기후위기 안심마을’ 조성 사업을 시작한다. 이 사업은 관내 2…

한국조폐공사는 8월 31일까지 대전 유성구 화폐박물관 특별전시실에서 화폐 부산물을 활용해 만든 다양한 상품을 소개하는 ‘화폐의 새로운 변신’ 기획전을 연다고 16일 밝혔다. 사진은 화폐 부산물을 채워 만든 ‘돈 볼펜’ 모습.
O…교원대(총장 차우규)는 광복 80주년 기념 국회 특별기획전 ‘쓰레기 더미에서 핀 장미’를 21∼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로비에서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전시 공간은 역사 자료와 유물 전시, 주제별 사진전 ‘기억 속의 학교’, 미래학교 상상 공간 ‘소리 너머의 학교’…

인천시교육청이 이달 열리는 ‘국제 람사르협약 당사국 총회’에 참석해 인천의 습지 생태교육 정책을 세계에 알린다. 16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이달 23일부터 31일까지 아프리카 짐바브웨에서 열리는 ‘제15차 람사르협약 당사국 총회’에 참석한다. 람사르협약은 습지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