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812
구독



![[단독]복지부, ‘무기한 휴진’ 선언 병원 8곳 건보 선지급 안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8/09/126429433.1.jpg)
정부가 경영난을 겪는 병원들에 건강보험 급여를 미리 지급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병원에는 소속 교수들이 ‘무기한 휴진’을 철회하지 않아 급여 지급이 보류되고 있다. 급여 지급이 보류된 병원 교수들은 “무기한 휴진을 철회하지 않았지만 ‘진료 재조정’을 통해 사실상 정상 진료를 하고 있다”…

서울대 의대·서울대병원 교수들이 의대 증원으로 촉발된 의정 갈등에 따른 전공의 공백이 6개월째 지속되면서 중증·희귀질환 치료 역량이 무너지고 있다며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의료전달체계(환자의뢰체계)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대 의대·서울대병원 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상급종…
정부가 9일부터 하반기 전공의(인턴, 레지던트) 추가 모집에 나선다. 의료공백 장기화로 응급실 운영에 차질이 커짐에 따라 정부는 응급실에 공보의와 군의관을 추가 파견하는 등의 ‘응급의료체계 유지 대책’을 내놨다. 정윤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

정부가 1명의 전공의라도 더 붙잡기 위해 사실상 마지막 복귀의 문을 열었지만 복귀자는 기대만큼 많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윤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브리핑을 열고 하반기 전공의 추가…

정부가 이달 말 전공의가 여러 의료기관을 돌면서 수련하는 ‘다기관 협력 수련체계’에 대한 구체안을 발표하기로 한 가운데, 지난해 비슷한 취지로 시행된 시범사업은 참여율이 저조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다기관 협력 수련체계’는 정부가 이달 말 발표할 의료개혁 1차 개혁 …

정부가 오는 9일부터 하반기 전공의 모집 연장에 나선다. 행정적인 여건을 고려하면 이번 모집이 사실상 마지막이라는 입장이다. 정윤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브리핑을 열고 하반기 전공의 추가 모집 …

정부가 하반기 전공의 모집 기간을 연장한다고 7일 발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지난 7월 31일까지 각 수련병원별로 하반기 전공의 모집을 시행했지만 지원자 수가 많지 않았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앞서 정부…

한덕수 국무총리는 7일 “정부는 이번주 중 하반기 전공의 모집기간을 연장하여 진행한다”며 “정부는 전공의 분들이 단 한 분이라도 병원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끝까지 소통하고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또 “이번 달 말에는 정부가 약속했던 의료개혁 4대 과제의 구체적 실행계획과 …

정부가 현재 50% 수준인 상급종합병원의 중증환자 비중을 3년 내 60%까지 단계적으로 높이겠다고 밝혔다. 3차 의료기관인 상급종합병원에 환자가 집중되는 현상을 완화하고 그 대신 중증 질환 치료에 집중하도록 개선하겠다는 취지다. 정경실 보건복지부 의료개혁추진단장은 6일 브리핑에서 “약…

임현택 회장이 의대증원 저지 비대위원 활동으로 정부에 고발 당한 사건의 변호사 선임 비용 3000만 원을 취임 직후 협회비로 셀프 의결해 사용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의협은 6일 설명 자료를 내고 “의대 증원 저지 투쟁 초기, 전공의…

정부가 최근 불거지고 있는 ‘소아 응급의료 붕괴’ 문제에 대해 “의정 갈등의 결과물이 아니다”라고 선을 긋고 “소아응급 분야를 포함해 필수 중증 진료의 보상을 강화하는 획기적인 방안을 마련해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또 의정갈등 이후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는 병원들에 대해서는 ‘…

정부가 현재 50% 수준인 상급종합병원의 중증환자 비중을 3년 내 60%까지 단계적으로 상향하겠다고 밝혔다. 정경실 보건복지부 의료개혁추진단장은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의료개혁 추진상황 관련 브리핑을 열고 ‘상급종합병원 구조전환 지원 사업’의 취지와 진행상황,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

정부가 올 하반기 전공의 추가모집에 착수했다. 이달 내 절차를 완료해야 하는 만큼, 병원별 모집인원은 앞서 공고된 인원을 기준으로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6일 의료계에 따르면 앞서 공고된 모집인원의 변경이 필요한 병원과 인원을 신규 신청하려는 병원은 이날 오후 5시까지 보건복지부 산하…
교육부가 지난달 10일 ‘의대 학사 탄력 운영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며 의대생들의 수업 복귀를 독려했으나 여전히 출석률은 2.7%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의대생 복귀를 독려하며 제시한 당근책이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현 상태가 이어질 경우 의대 교육 부실과 …

교육부가 지난달 10일 ‘의대 학사 탄력 운영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며 의대생들의 수업 복귀를 독려했으나 여전히 출석율은 2.7%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의대생 복귀를 독려하며 제시한 당근책이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현 상태가 이어질 경우 의대 교육 부실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