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하지 않은 브라질 지역의 닭고기, 종계 등의 수입을 재개한다. 농식품부는 20일까지 이런 내용이 담긴 수입위생조건 제개정안을 행정예고한다고 11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그간 브라질 측과 의논해온 고병원성 AI 지역화 협상을 완료했다. …
최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으로 브라질산 닭고기 수입이 중단된 가운데 국내에서도 한 달 만에 고병원성 AI가 확인되며 닭고기 수급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21일 고병원성 AI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전날 광주의 한 전통시장 가금판매소 2곳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인…
조류인플루엔자(AI)가 포유류와 사람에게 전파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한 새로운 유형의 AI 발생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아직까진 고병원성 AI의 사람 간 전파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평가되지만, 최근 조류에서 젖소나 고양이, 사람까지 종간 감염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
5일 충북 청주시 북이면의 한 육용오리 농장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해 초동방역반원이 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충북도는 이 농장에서 사육중인 육용오리 1만4000여 마리를 살처분할 계획이다. 충북도 제공
충남 아산의 산란계 농장과 청주 육용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했다. 지난해 10월 첫 발생 후 45·46번째 확진이다.고병원성 AI 중앙사고수습본부는 5일 충남 아산시 소재 산란계 농장(6만8000여 마리)과 충북 청주시 소재 육용오리 농장(1만3000여 마리…
충북도는 청주 북이면 육용오리 농장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검출됐다고 5일 밝혔다.도는 초동방역반을 투입해 농장을 통제하고, 사육 중인 육용오리 1만 4000마리를 살처분할 계획이다.또 10㎞ 방역대 내 가금 농장 30곳 166만 1000마리와 역학 농장 6곳을 이동 제한 조…
조류인플루엔자(AI)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2일 세종시 소정면의 한 산란계 농장에서 H5N1형 고병원성 AI가 확진됐다고 22일 밝혔다.세종에서 고병원성 AI 확진은 올해 들어 세 번째로, 전국 41번째 사례다.이 농장에서는 닭 9만여 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농장주는 전날 닭의 폐사 수…
세종시가 19일 전의면의 한 산란계 농장에서 에이치(H)5형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인됨에 따라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20일 시에 따르면 H5형 AI 바이러스가 검출된 농가는 산란계 6만5000마리를 사육하는 곳이다.해당 농가는 지난 19일 오전 8시께…
국내에서 처음으로 야생 포유류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됐다.환경부와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은 이달 16일 전남 화순군의 한 저수지 인근에서 발견된 삵 폐사체를 검사한 결과 H5형 AI 항원이 검출됐다고 18일 밝혔다. 국내 야생 포유류에서 AI 항원이 검출된 것은 이…
코로나19가 전세계를 휩쓸고 지나간지 얼마되지 않은 가운데, 미국을 중심으로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가 확산하면서 우려와 함께 팬데믹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조류뿐 아니라 포유류에 의한 인체 감염 사례가 증가하고, 증상 또한 안구 질환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어서다.17일 질…
전북 김제시 산란계 농장에서 H5N1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진돼 정부가 방역조치 강화에 나섰다. 올 겨울 들어 35번째 발생이다.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0일 김제 소재 산란계 농장(8500여 마리 사육)에서 H5N1형 고병원성 AI가 확진돼 방역조치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전북 김제 산란계 농장에서 H5N1형 고병원성 AI가 발생했다고 31일 밝혔다.올겨울 30번째 확진이다. 해당 농장에서는 8만 5000여마리의 산란계를 사육하고 있었다.중수본은 고병원성 AI 확산 방지를 위해 이 농장의 출입을 통제하고 …
전북 김제 소재 육용오리 농장에서 H5N1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진됐다. 올겨울 21번째 확진 사례다.6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이날 1만 6000여 마리를 사육 중인 김제 소재 농장에서 AI 확진 사례가 발생해 방역 조치를 강화한다.중수본은 해당 농…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이번 동절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가금농장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 다수의 미흡사항이 확인돼 살처분 보상금을 대폭 감액키로 했다.5일 중수본에 따르면 현재까지 확인된 15개 가금 발생농장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에서 농장 출입자 및 출입차량에 …
경기 여주 산란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했다.26일 고병원성 AI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전날 여주 산란계 농장에서 AI H5형 항원이 검출돼 정밀검사한 결과, H5N1형 고병원성으로 확인됐다.해당 농장에서는 닭 6만 9000여마리를 사육하고 있었다. 이번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