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1기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활동을 방해했다는 혐의로 기소된 이병기(72) 전 대통령비서실장, 조윤선(53)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 피고인들이 1심에서 모두 실형을 면했다. 안종범(60) 전 청와대 경제수석에게는 무죄가 선고됐다. 서울동부지법 형사합의12부(부장판사 민철…

‘세월호 특조위 방해 사건’에 대한 1심 판결이 진행된 25일 오후 서울동부지법. 개정 시간인 오후 2시였다. 노란 조끼를 입은 세월호 유가족 관계자 30여명은 일찍이 재판장을 찾았다. 개정 시간이 가까워오자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 이병기 전 비서실…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설립과 활동을 방해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로 재판에 넘겨진 이병기 전 청와대 비서실장(72)과 조윤선 전 정무수석(53)에게 재판부가 1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하자 유가족들이 “말도 안되는 결과”라고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세월호 유가…

[속보]‘세월호 조사 방해’ 이병기·조윤선, 집행유예…안종범, 무죄 【서울=뉴시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지난 2014년 9월 이른바 ‘폭식 투쟁’을 한 인터넷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일베)’ 회원들과 극우 단체 회원 등 가해자들을 모욕죄로 검찰에 고소했다.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최모씨 등 당시 폭식투쟁에 참여했던 성…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문제는 어느정도 개선됐지만 한국의 여객선이 부정부패에는 여전히 취약하다는 평가가 나왔다. 뉴욕타임스(NYT)는 10일(현지시간) 서울발 기사에서 정부가 2014년 4월 세월호 사건 이후 안전보다 이익을 우선시하는 문화를 뿌리뽑겠다고 약속했지만 부정부패가 여객선 …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실시간으로 관련 보고를 받았다는 허위 공문을 국회에 제출한 혐의로 기소된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80·수감 중)에 대해 검찰이 징역 1년 6개월을 구형했다. 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부장판사 권희) 심리로 열린 김 전 실장의 허위공문…

세월호 사고 당일 이뤄진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보고시각을 조작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에게 검찰이 징역 1년6개월을 내려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부장판사 권희) 심리로 4일 열린 김기춘 전 실장 등에 대한 결심공판에서 검찰…

세월호 최초 정기검사 당시 증·개축 검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채 허위 시험결과서를 작성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선박검사원이 유죄를 확정받았다. 대법원 3부(주심 민유숙 대법관)는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전모(39)씨의 재상고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최근 확정…

정부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 설치 및 전면 재조사’청원에 대해 답변을 내놓은 가운데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의지도 내용도 없다’고 비판했다.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27일 오후 성명서를 내고 “(오늘 청원게시…

세월호 사건에 대해 기소권과 수사권을 가진 특별조사단 설치로 전면 재수사를 해야한다는 청원과 관련해 청와대는 27일 “새로운 사실관계가 낱낱이 밝혀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은 이날 ‘대통령님께서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 설치와 세월호참사 전면재…

세월호참사 유가족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오는 2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릴 범국민 촛불문화제에 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하고 나섰다.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22일 오전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가족협의회 등은 이날 오후 5시 광화문광장 세종대왕…

검찰이 21일 서울동부지법에서 열린 ‘4·16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활동 방해 사건’ 결심 공판에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를 받고 있는 이병기 전 대통령비서실장(수감 중), 조윤선 전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 김영석 전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각각 징역 3년을 구형했다. 안종범 전…

검찰이 21일 서울동부지법에서 열린 ‘4·16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활동 방해 사건’ 결심 공판에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를 받고 있는 이병기 전 대통령비서실장(수감 중), 조윤선 전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 김영석 전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각각 징역 3년을 구형했다. 안종범 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