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더워” “추워” 지하철 민원 몸살폭염과 잦은 폭우로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서울 지하철 내부 온도 관련 민원이 하루 3700건씩 접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냉방기기를 세게 가동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제동 장치(브레이크)를 당기겠다’고 협박하거나 ‘사직서를 쓰라’고 폭언을 하는…
![“댐 미리 비우고 AI로 하천 수위 예측해 적정 방류량 조절”[글로벌 포커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02/132116799.1.jpg)
기후변화로 한반도에 폭우와 폭염 등 이상기후가 잦아지고 있다. 올여름 경기 가평을 비롯한 수도권 북부와 충남 지역에서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면서 6일까지 전국에서 34명이 숨졌다. 체감 온도 33도를 넘나드는 ‘극한 폭염’도 이어져 온열질환으로 인한 사망자도 5일 기준 20명에 달했다…

폭염특보가 내려졌던 인천에서 온열질환으로 추정되는 사망자가 발생했다.6일 인천시에 따르면 전날 오후 1시37분께 부평구 부평역 인근 광장에서 “A(77·여)씨가 쓰러져 있다”는 119신고가 접수됐다.A씨는 119구급대에 의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신고 1시간여 만에 숨졌다.소방당국…

연일 비가 내리는데 밤에 기온이 떨어지지 않는 이유는 뭘까. 6일 광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지역별 최저기온은 전남 여수 거문도·초도 27.7도, 여수 27.6도, 완도 27.1도 등을 기록했다. 전날 여수에는 60㎜의 비가 내렸음에도 밤사이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을 보이는 열대야 …

“온몸에 땀이 쉴 새 없이 흐르네요. 실종자를 찾기 전에 내가 먼저 탈진할까 걱정이에요.” 지난달 20일 폭우로 발생한 경기 가평군 산사태의 실종자 수색 현장에서 한 소방관이 이렇게 말했다. 낮 기온이 35도를 웃도는 폭염 속에서 2주 넘게 이어진 실종자 수색 작업에는 전국에서 최대 …

올해 7월 평균기온이 관측 사상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더위 지표도 역대급으로 집계됐다.5일 제주지방기상청 ‘2025년 7월 기후특성’에 따르면 지난달 제주 평균기온은 27.9도로 평년 25.5도 비해 2.4도 상승했다.이는 1973년 기상 관측 이후 가장 높은 기온이다. …

제주도에 내려진 폭염특보가 강화됐다.5일 제주기상청은 제주도 서부지역에 내린 폭염주의보를 이날 오전 11시부터 폭염경보로 격상한다고 밝혔다.현재 제주도 북부와 동부엔 폭염경보가 발효중이다. 또 남부와 북부중산간, 추자도에는 폭염주의보가 내려졌다.폭염주의보는 일 최고 체감온도가 33도 …

올해 7월은 상순 평균기온이 1위를 기록하는 등 폭염과 열대야가 기승을 부린 가운데 중순에는 기록적인 호우까지 발생했다.5일 기상청이 발표한 ‘2025년 7월의 기후 특성과 원인에 대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평균기온은 27.1도로 가장 더웠던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

최근 예년보다 더욱 기승을 부리는 폭염으로 건강에 빨간불이 켜졌다. 여름철에도 겨울철만큼 뇌졸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5일 의료계에 따르면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지면서(뇌출혈) 뇌가 손상되는 질환으로, 단시간 내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화요일인 5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소나기가 내리겠다. 내리는 비에도 체감 온도는 35도까지 오르며 무더위가 계속될 전망이다.기상청은 이날 정오까지 부산, 경남 남해안, 제주도에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예상 강수량은 △부산, 경남 남해안 5~30㎜ △경북 5㎜ 안팎 △제주…

지난달 전례 없는 이른 더위와 폭염으로 전력 수요가 역대 7월 중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4일 전력거래소 전력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달 월별평균 최대전력은 85.033GW(기가와트)였다.지난해 동기 대비 5.6% 늘어난 수준으로, 관련 통계가 작성된 이래 7월 기준 역대 …

4일 제주 해안 전역에 열대야가 나타났다.제주기상청에 따르면 전날 오후 6시부터 이날 오전까지 제주(북부), 서귀포(남부), 고산(서부), 성산(동부) 등 해안지역 최저기온이 25도 밑으로 떨어지지 않으면서 모두 열대야로 기록됐다.지점별 밤시간대 최저기온은 ▲제주 28.7도 ▲서귀포 …

광주와 전남 지역에 많은 비가 내렸지만 뜨거운 여름 밤을 씻겨주진 못 했다.4일 광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밤 사이 광주와 전남에 많은 비가 내렸지만 기온이 크게 내려가지 않아 최저 기온이 25도 이상을 기록하면서 열대야가 곳곳에서 나타났다.열대야는 밤 사이(오후 6시 1분~다음날 …

기후 변화로 여름철 기록적인 폭염이 장기화되면서 에어컨 사용량이 급증하고, 이에 따라 가정의 전기요금 부담도 크게 늘고 있다.특히 신생아나 노약자 등 폭염 취약계층이 있는 가정은 에어컨을 하루 종일 가동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전기요금 부담이 더욱 클 수밖에 없다.한국전력공사에 따르면,…

폭염 속 두 살 배기 아기를 사흘간 집에 홀로 두고 외출한 20대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경기북부경찰청 여성청소년수사계는 유기 방임 등 혐의로 20대 A 씨를 불구속 입건했다고 3일 밝혔다.A 씨는 지난달 27~29일 양주시 덕계동 한 발라에 2살짜리 아이를 홀로 두고 외출한 혐의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