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핼러윈을 이틀 앞둔 10월 29일 오후 10시 15분경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에 13만여 명의 인파가 몰리면서 해밀톤호텔 서편 좁은 골목에서 총 158명이 사망하고 196명이 다치는 대형 압사 참사가 발생했다.
기사 1,743
구독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6일 오후 2시 업무상 과실치상 혐의를 받는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을 소환조사한다. 최 서장은 참사 직후 대응 2단계를 늦게 발령하는 등 부실한 대처로 인명피해를 키운 혐의를 받고 있다. 특수본은 이날 오전 10시에 용산소방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6일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했지만 야당의 자진 사퇴 요구는 재차 거부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의원이 ‘사퇴를 할 일말의 여지도 없느냐’는 물음에 “현재 …

국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가 6일 동행명령장 발부에도 불구하고 지난 청문회에 끝내 불출석한 송병주 전 용산경찰서 112상황실장(경정)에 대한 고발 건을 의결했다. 국조특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2차 청문회 개시에 앞서 송 전 실장에 대한 국회모욕죄 등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6일 열리는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의 2차 청문회를 앞두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모든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고 밝혔다.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이태원 참사는) 다중인파를 예측하지도 못했고, 112 신…
여야가 5일 국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의 활동 기간을 이달 17일까지 열흘 더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 요구한 1월 임시국회 소집은 국민의힘에서 ‘이재명 방탄용’이라고 반대해 합의가 불발됐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에 대한 조사 없이 이태원 핼러윈 참사 관련 수사를 마무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수본은 설 명절(21∼24일) 전까지 주요 피의자 수사를 끝내며 활동을 사실상 마칠 계획이다. 특수본 관계자는 5일 브리핑에서 이 장관…

이태원 참사를 수사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경찰청장을 비롯해 행정안전부와 서울시 ‘윗선’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기 어렵다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두 달 넘게 진행된 특수본 수사가 ‘용두사미’로 끝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된다. 마지막까지 윗선 수사에 대한 …

더불어민주당이 여야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기간 연장을 합의한 것과 관련 “참사 원인과 책임 규명에 최선을 다해 희생자, 유가족 한을 풀겠다”고 밝혔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 대변인은 5일 브리핑에서 “경찰 특수본이 뭉개고 있는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은 이제 시작”이라며 “아직 밝혀야…

여야는 이태원 핼러윈 참사에 대한 진상 규명 등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활동 기간을 열흘 연장하기로 5일 합의했다.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한 뒤 “국정조사 기간을 1월 17일까지 열흘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여…

여야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열흘 연장하기로 5일 합의했다. 국민의힘 주호영·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7일 종료되는 국조 기간을 17일까지 열흘 연장하기로 합의를 봤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조 활동기간 연장건을 처리하기 위해 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5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국조) 특별위원회’ 연장과 관련해 “오전 중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만나서 국조특위 기간 연장과 관련해 논의하고 결론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

“(기동대 지원 요청을 했던) 많은 흔적들이 있는데, 어느 순간 갑자기 다 요청한 적도 없는 것처럼 한순간에 사라졌다.”(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서울지방경찰청은 교통기동대 1개 제대 요청 외에는 (기동대 지원 요청을) 받은 적이 없다. … 이 전 서장이 증언을 허위로 하거나 은폐하…
더불어민주당이 4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 카드를 재차 꺼내들며 이 장관에 대한 파면을 촉구했다. 지난해 국회에서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강행 처리한 민주당은 탄핵소추안 추진 여부는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마친 뒤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전날 윤석열 대통령이 새해 …
이태원 핼러윈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행정안전부와 서울시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잠정 결론을 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유족 측은 “특검 도입을 위해 싸우겠다”며 반발했다. 4일 경찰 등에 따르면 특수본은 재난안전법에 따라 중앙행정기관인 행안…

윤희근 경찰청장이 이태원 참사 의혹 관련 경찰의 잘못된 관행 및 행태들에 대한 점검을 진행하고, 잘못이 있다면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유가족들에게는 경찰 조직의 수장으로서 죄송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윤 청장은 4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 1차 청문회’에 출석해 경찰의 허위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