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졸업 시즌을 맞아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졸업식 뒤풀이'가 예상되면서 교육당국과 경찰에 비상이 걸렸다. 충남지방경찰청은 졸업식이 집중되는 내달 8일부터 10일까지 교육기관, 청소년단체와 함께 강압적인 졸업식 뒤풀이를 하지 못하도록 예방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라고 31일 밝혔다. …
재작년부터 서울시교육청이 직ㆍ간접 체벌을 금지하고 있으나 이에 따르지 않고 학생을 때리거나 욕설을 한 교사들이 잇따라 징계 처분을 받게 됐다. 31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교육청은 지난해 4월 서울 구로구 A초교에서 근무하는 B교사에 대해 벌인 감사에서 B교사가 학생에게 욕설…

30일 경기 안양시의 위기청소년상담센터에서 학교폭력 피해학생과 부모 10여 명은 낯선 방문자를 맞았다. 학원폭력 근절을 핵심 과제로 삼은 이명박 대통령이었다. 이...
‘왕따’ 학생을 집단 폭행하는 장면을 ‘생중계’한 중학생 5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 종암경찰서는 함께 지내던 친구를 집단 폭행하고 감금한 혐의로 황모 군(15) 등 중학생 3명을 구속하고 2명을 불구속했다고 30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황 군 등 5명은 지난해 12월 31일 학급…

이명박 대통령은 27일 학교폭력과 관련해 “알면서도 행동에 옮기지 않은 게 제일 무섭다. 나부터 반성한다. 나도 그 점에 대해 소홀했다고 인정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로 교육단체 대표 6명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나 자신도 공교육을 어떻게 (개혁)할지 생각했…

《 열한 권의 시집을 내며 올해 등단 30년을 맞은 ‘섬진강 시인’ 김용택 씨(64). 그는 38년 동안 몸담았던 교단을 4년 전 떠났다. 전북 임실군 덕치초등학교와 운암초등학교 마암분교에서 교편을 잡았던 그는 티 없는 아이들의 눈망울처럼 맑고 따뜻한 시어들로 사랑을 받아왔다. 그러나…
[앵커멘트] 학교 폭력이 어찌 우리만의 일이겠습니까? 이번엔 미국의 한 중학교 통학 버스에서 집단 폭행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CC TV로 이 장면을 고스란히 지켜본 미국 사회가 충격에 빠졌습니다. 정혜연 기잡니다. ================================…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인터넷 채팅을 통해 알게 된 여학생들을 집단 폭행한 혐의(폭행)로 중학교 3학년 A(16)양 등 중학생 2명을 불구속 입건하고 1명의 소재를 파악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21일 저녁 서울 명동에서 중학교 2학년 B(15)양 등…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서울학생인권조례를 26일 서울시보에 게재하면서 인권조례가 곧바로 발효됐다. 경기와 광주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지만 당초 취지대로 학생인권을 지킬 수 있을지 우려하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우선 이 조례가 사회적 현안인 학교폭력에 효과적인 대책이 될 수 있는지 확실…
서울 금천경찰서는 술에 취해 학교 후배를 때리고 출동한 경찰도 폭행한 혐의(공무집행방해 등)로 고등학교 3학년 정모(18)군 등 4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6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정군 등은 25일 오전 8시께 금천구 시흥동의 한 거리에서 학교 후배 유모(16)군 등 5명…
청와대가 27일 열 예정인 학교폭력 대책 마련을 위한 교직단체·학부모 대표 초청 간담회에 장석웅 전교조 위원장이 불참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는 이명박 대통령이 교직단체와 학부모 대표 등 교육주체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 실상과 대책을 논…
도시 한복판 상가 옥상에서 고교생들이 난투극을 벌여 경찰이 수사하고 있다. 광주 동부경찰서는 26일 친구를 집단 폭행한 혐의(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로 A(17·고1)군 등 5명을 조사하고 있다. A군 등은 25일 오후 4시 경 광주 동구 충장로의 한 쇼핑몰 옥상에서 …
청주 흥덕경찰서는 26일 친구의 가슴을 밟아 숨지게 한 혐의(폭행치사)로 관내 모 중학교 1학년생 A(13)군을 청주지법 소년부로 송치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군은 지난달 19일 오후 3시10분 경 이 중학교 강당에서 친구 7명과 놀다가 자신의 다리를 밟고 넘어진 B(13)군…
"막내가 없는 명절이 명절이겠습니까?" 지난해 연말 대구에서 또래의 괴롭힘을 견디지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A(14)군의 유족들은 나흘 동안의 설 연휴를 우울하게 보냈다. A군의 아버지(48)는 24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막내(A군)가 없어서인지 설을 쇠려고 모인…
교육과학기술부는 전국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558만 명을 대상으로 이달에 학교폭력 실태를 조사한다고 18일 밝혔다. 정부 차원의 학교폭력 전수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집으로 설문지를 보내면 학생들이 작성해 우편으로 보내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교과부 관계자는 “학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