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묻지마 범죄’는 ‘무동기 범죄’라고도 하는데, 피의자-피해자 간에 아무런 상관 관계가 존재하지 않거나, 이유 없이 불특정 대상에게 행해지는 범죄 행위다.
기사 608
구독

![[단독]서현역 난동범, 부모차로 범행…부모 “내 차가 왜 거기에, 범인 잡혔나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8/04/120560292.1.jpg)
백화점 인근 도로에서 행인 5명을 들이받고 흉기로 9명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한 최모 씨(22)가 어머니 소유 차량을 운전해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확인됐다. 최 씨의 아버지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그 차가 왜 거기에 있느냐. 범인은 잡혔느냐”며 혼란스러워했다.3일 오후 경기 성남시 분당…

지난 3일 오후 6시가 채 못 된 순간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 AK 플라자에서 ‘묻지 마 칼부림’으로 14명이 다쳤다.사건을 수사중인 경기남부경찰청 수사전담팀은 4일 피의자 최모씨(22)가 “특정집단이 나를 스토킹하며 괴롭히고 죽이려 한다. 나의 사생활을 전부 보고 있다”는 내용의…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 인근에서 발생한 흉기 난동 사건과 관련해 “국민이 불안하지 않도록 정부는 경찰력을 총동원해 초강경 대응하라”고 4일 지시했다.윤 대통령은 3일 오후 발생한 서현역 흉기 난동 사건과 관련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서현역 묻지마 흉기 난동 …

(의정부=뉴스1) 양희문 기자 = ‘서현역 묻지마 흉기난동’ 사건 직후 의정부역에서 유사범행을 저지르겠다고 암시하는 글이 올라와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4일 경기북부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에 따르면 이날 오전 2시께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국내야구 갤러리에 ‘내일 모레 의정부역 기대…

“너무 무섭습니다. 집 밖을 못 나가겠어요.” 지난달 21일 서울 관악구 신림역 인근에서 묻지 마 칼부림 사건이 발생한 지 13일 만인 3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서 또다시 흉기 난동이 발생하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충격에 빠진 시민들의 반응이 다수 올라왔다. 불특정 다수를 의…

경기남부경찰청이 성남 분당 서현역 흉기 난동 관련 수사전담팀을 편셩했다.3일 경기남부청에 따르면 성남 분당 흉기 난동 사건 수사전담팀은 모상묘 분당경찰서장을 팀장으로 분당 형사과장 21명, 도경찰청 강력계·강수대·피해자보호계·프로파일러 41명 등 모두 63명이 참여한다.특히 수사 초기…

평일 퇴근시간대 20대 남성이 백화점 인근 도로에서 차량으로 행인들을 들이받은 후 흉기를 들고 백화점에 들어가 무차별 난동을 부려 14명이 부상을 입는 사건이 벌어졌다. 서울 관악구 신림역 인근에서 ‘묻지 마’ 칼부림 사건이 벌어진 지 13일 만에 또다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한 사건…

경기도 성남시 서현역 흉기난동 사건이 벌어진 직후 인근 오리역에서 살인을 예고하는 글이 올라와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해당 글 작성자가 서현역 흉기난동 피의자 A씨인지 여부를 두고 확인 작업에 들어갔다.3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은 경기도 성남시 오리역에서 칼부림하겠다는…

“소리 지르고 방방 뛰어다니면서 사람을 찔렀고 (인근) 육교까지 가서 또 휘둘렀다”“뛰어다닐 때에는 마치 신나 보였다”3일 오후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에서 발생한 흉기 난동 사건 현장에 있었던 시민들의 목격담이다.서현역과 연결된 서현AK프라자를 방문했던 주민 문모씨(44)는 흉기 …

3일 경기 성남시 서현역 인근 백화점에서 흉기난동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이 사건 역시 ‘묻지마 범행’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현장 영상 등을 종합해보면 지난달 서울 관악구 신림역에서 발생한 흉기난동 범행과 유사한 사건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기 때문이다. 경찰 등에 따르면 …

경기 성남시 서현역 인근 AK플라자 백화점에서 흉기를 휘두른 남성은 배달업에 종사하는 20대 A씨인 것으로 확인됐다.경찰 등에 따르면 A씨는 이날 오후 6시쯤 AK플라자 백화점 1~2층을 오가며 시민들을 향해 흉기를 휘둘렀다. A씨는 자동차를 운전해 인도로 돌진해 시민들을 친 뒤 차에…

윤희근 경찰청장이 3일 경기도 성남시 서현역 일대에서 발생한 흉기 난동 사건에 대해 “누구도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전의 범죄와 궤를 달리하며 사실상 ‘테러 행위’와도 같다”고 밝혔다.윤 청장은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긴급하게 ‘전국 시도청장 회상회의’를 열고 이…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 인근에서 20대 초반 남성이 차량으로 보행자를 들이받은 뒤 흉기 난동을 부려 14명이 다쳤다. 서울 신림역에서 칼부림 사건이 일어난지 13일 만에 비슷한 범행이 발생한 것이다. 경찰은 ‘묻지마 범행’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정확한 범행 동기 등을 조사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신림동 일대에서 여성을 살해할 것’이라는 등의 내용을 게시한 피의자들이 검거 및 구속 송치됐다.서울경찰청은 이같은 살인 예고 글을 작성한 피의자 A 씨를 지난달 31일 검거하고, 다른 피의자 B 씨를 지난 2일 구속 송치했다고 3일 밝혔다.A 씨는 지난달 25일 ‘…

‘신림동 흉기 난동’ 사건이 일어난 장소에서 여성을 강간 살인하겠다는 ‘테러 예고’ 글을 올린 피의자가 또다시 검거됐다.서울경찰청은 지난달 31일 서울 신림 일대에서 강간살인을 예고한 피의자 A씨를 검거했다고 3일 밝혔다.A씨는 지난 25일 ‘오늘밤 신림 일대에서 여성 1명을 강간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