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묻지마 범죄’는 ‘무동기 범죄’라고도 하는데, 피의자-피해자 간에 아무런 상관 관계가 존재하지 않거나, 이유 없이 불특정 대상에게 행해지는 범죄 행위다.
기사 608
구독


정부가 최근 도심 한복판에서 ‘묻지 마 흉기 난동’ 사건이 연이어 발생한 것과 관련해 사법입원제와 가석방을 허용하지 않는 무기형 신설 등 범정부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과거에 발표했던 내용을 재탕하거나 부처별로 기존에 발표한 대책을 종합한 수준이어서 전문가들 사이에선 “실효성이 있을…

국내 주요 시설을 폭파하겠다는 일본발(發) 테러 협박 이메일이 국내에 또다시 발송됐다. 7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살해 협박 메일 발송 이후 일본 인터넷주소(IP주소)에서 보낸 협박 메일은 이달 들어서만 다섯 번째다. 아직까지 폭발물 등은 발견되지 않았다. 17일 서울경찰청 사이버…

일본발 테러 예고 장소가 계속 바뀌는 것과 달리 시간은 ‘3시34분’으로 변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34’가 일본에서 남을 조롱할 때 자주 사용되는 은어라는 점에서 실제 테러보다는 사회 환란을 노린 협박 범죄일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실제로 지금까지 특정 협박장소…

인천 경찰이 ‘5번째 일본발 테러예고’에 즉각 대응하고 나섰다.17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26분께 서울경찰청이 인천경찰청으로 5번째 일본발 테러 예고에 대한 공조요청을 해왔다. 당시 테러예고 메일에는 ‘한국의 고속철도시설에 폭파물을 설치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확인됐…

경찰은 ‘신림동 흉기난동’ 사건 이후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살인을 예고한 글과 관련해 14일 동안 171명을 검거했다고 17일 밝혔다. 경찰청 사이버수사국은 이날 오전 9시 기준으로 살인예고 글과 관련해 총 393건을 수사해 이 중 163건에 연루된 171명을 붙잡았다고 …

한덕수 국무총리는 12일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저질러지는 묻지마 범죄는 우리 사회의 상식과 기본질서를 파괴하는 심각한 범죄”라며 흉악범죄 발생시 물리력을 통한 제압, 가석방 없는 무기형 도입, 사법 입원제 도입 검토, 정신건강 정책 혁신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

국내 주요 기관에 폭발물을 설치했다는 일본발(發) 테러 예고 이메일이 도착해 경찰이 수색에 나섰다. 일본 인터넷주소(IP주소)에서 보낸 테러 예고 이메일은 최근 열흘 사이에 4번째인데 이번에는 대검찰청과 전국 지자체 청사, 대학 등이 언급돼 각 기관 직원 등이 대피하는 등 소동이 벌어…

‘폭발물을 설치했다’는 협박 메일에 경찰이 광주광역시청 수색을 진행했지만 특이사항을 발견하지 못했다. 16일 광주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경찰 특공대와 폭발물 탐지견 등이 광주시청 곳곳을 수색했다. 지하 1~2층 주차장과 민원실이 있는 1층 등 일반인 접근이 가능한 곳을 중심으로…

‘전국 모 시청에 폭발물을 설치했다’는 폭발물 예고 메일이 접수돼 관계 당국이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다. 광주서부경찰서에 따르면, 16일 낮 12시11분 광주경찰청 112상황실로 광주시청 내 폭발물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 전날 서울시청 전자우편으로 “전국 모 시청에 폭발물을 설치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윤석열 대통령 테러 예고글이 올라와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16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지난 14일 온라인 커뮤니티 ‘디싸인사이드’에 윤 대통령 테러를 예고하는 듯한 글을 쓴 작성자를 추적하고 있다. 지난 14일 오후 8시17분 ‘디씨인사이드…

신림동 흉기 난동 사건 이후 쏟아진 온라인 상 ‘살인 예고 글’이 전국에서 383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경찰청은 신림동 사건이 일어난 지난달 21일부터 이날 오전 9시 기준 온라인에 올라온 흉악범죄 예고글 총 383건을 수사해 이 중 156건, 164명을 검거했다고 16일 밝…

경기 남양주시 한 고등학교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흉기난동을 예고하는 쪽지가 날아와 경찰이 수사 중이다. 16일 경기북부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에 따르면 지난 14일 남양주시 A고등학교 SNS에 “내일 모레 하굣길에 칼부림 한다. 뒤끝 없이 진짜 찌르고 죽는다”는 글이 게재됐다. …

부산역에서 수십명의 여성을 해치겠다는 예고 글이 인터넷에 올라와 경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 16일 부산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0시 20분께 SNS에 ‘부산역에서 여성 30명을 해치겠다’는 내용이 담긴 글이 게시됐다. 현재 해당 게시글은 삭제된 상태다. 부산경찰은 부산역 일대에 경…

새벽시간 만취상태로 도심에서 흉기를 들고 다니던 2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 16일 광주 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3시18분쯤 광주 동구 수기동에서 ‘술에 취한 선배 A씨가 흉기를 들고 집 밖으로 나갔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경찰은 경력을 투입해 수기동 일대를 수색했고, 신…

흉기를 소지한 채 동대구역을 배회한 혐의로 구속된 30대가 검찰로 넘겨졌다. 대구 동부경찰서는 16일 특수협박과 살인예비 혐의로 구속된 A(31)씨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A씨는 지난 7일 오후 3시50분께 동대구역 1번 출구 앞 광장에서 가방 속 흉기를 꺼내려다가 바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