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검찰이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으로 구속된 양승태 전 대법원장(71·사법연수원 2기)을 11일 재판에 넘기며 사실상 수사를 마무리짓는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사법농단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이날 오후 중 양 전 대법원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손…

‘사법 농단’ 의혹의 정점인 양승태(71·사법연수원 2기) 전 대법원장이 재판에 넘겨진다. 전직 대법원장이 중대 범죄 혐의로 기소되는 것은 헌정·사법부 역사상 처음이다. 1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이르면 11일 양 전 대법원장을 직권남용권리행…

7개월 넘게 이어 온 검찰의 ‘사법농단’ 수사가 종착역을 코앞에 두고 있다. 이번 사건의 정점인 양승태 전 대법원장(71·사법연수원 2기)의 소환 조사를 끝낸 검찰은 문무일 검찰총장에 정례 수사 보고와 함께 양 전 원장의 기소 준비를 마무리 짓게 된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문…

사법농단 의혹의 최정점으로 지목된 양승태 전 대법원장(71·사법연수원 2기)에 대한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연휴 마지막날 소환 조사를 받은 양 전 원장은 수일 내 기소될 전망이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사법농단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이날 양 전 원…

8개월여간 진행돼 온 ‘사법 농단’ 의혹 검찰 수사가 설 연휴 이후 핵심 인물에 대한 기소로 일단락될 전망이다. 기소 대상은 정점인 양승태(71·사법연수원 2기) 전 대법원장과 박병대·고영한 전 대법관 등 당시 최고위급 법관들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6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

검찰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재판에 넘긴 뒤 사법농단에 연루된 법관들과 ‘재판청탁’에 관여한 자들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한다. 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사법농단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설 연휴 이후 양 전 대법원장을 구속기소할 예정이다. 검찰은 사법행정권 남…

검찰이 명절인 설날 연휴에도 쉬지 않고 양승태(71·사법연수원 2기) 전 대법원장을 조사하는 등 막바지 수사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검찰은 양 전 대법원장의 구속 기간을 한 차례 연장했고 추가 조사를 거쳐 설 연휴 직후 그를 재판에 넘긴다는 방침이다. 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

사법농단 의혹에 깊숙이 관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60·사법연수원 16기)의 첫 정식 재판이 결국 취소됐다. 30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6부(부장판사 윤종섭)는 이날 오후 2시 열릴 예정이던 임 전 차장의 1회 공판기일을 연기했다. 전날(…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이른바 ‘사법농단’ 의혹을 실행에 옮긴 혐의로 기소된 임종헌(59)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 대한 1심 첫 정식 재판 일정이 변경됐다. 변호인들이 전원 사임한데 따른 것이다. 30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6부(부장판사 윤종섭)는 이날 오후 2시…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60·사법연수원 16기·수감 중·사진)의 첫 재판을 하루 앞둔 29일 변호사들이 전원 사임했다. 임 전 차장의 변호인단 11명은 이날 오후 서울중앙지법 형사36부(부장판사 윤종섭)에 사임계를 제출했다. 임 전 차장 변론을 맡아왔던 변호사는 동아일보와의 통…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 농단’ 의혹의 중간 책임자로 재판에 넘겨진 임종헌(60·16기) 전 법원행정처 차장의 변호인단이 첫 정식 재판을 앞두고 전원 사임했다. 29일 법원에 따르면 임 전 차장 측 변호인인 황정근 변호사 등 총 11명의 변호인단은 오는 30일 1차 공판을 앞…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은 먼저 양승태 전 대법원장 조사(71·사법연수원 2기)에 집중해 재판에 넘긴 뒤 나머지 관련자들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 및 범위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29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사법농단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양 전 대법원…

사법농단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주말 이후 양승태 전 대법원장(71·사법연수원 2기) 소환조사를 재개했다. 대법원 청사에서 상주하며 포렌식 조사를 해온 검찰 인력도 철수하기로 하는 등 지난해 6월부터 7개월여 진행해온 수사도 마무리돼가는 모양새다. 28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양승태(71·사법연수원 2기) 전 대법원장을 구속 후 두 번째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28일 오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양 전 대법원장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양승태(71·사법연수원 2기)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농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주말 숨 고르기를 마치고 이번 주 양 전 대법원장을 본격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이르면 이날 양 전 대법원장을 구속 후 두 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