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에 연루돼 재판에 넘겨진 성창호 부장판사를 두고 그가 김경수 경남지사를 법정구속시킨 데 따른 ‘보복성 기소’가 아니냐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법조계에선 영장전담판사로 근무하던 중 검찰의 수사 기밀을 법원행정처에 유출한 범죄 사안이 중대…
권순일 대법관(60) 등 현직 판사 66명을 징계해 달라며 대법원에 비위 사실을 통보한 검찰이 노정희(56) 이동원 대법관(56) 등 법관 10명의 자료를 추가로 전달한 사실이 6일 확인됐다. 서면조사를 받은 현직 대법관 3명의 수사기록을 포함해 모두 76명의 현직 법관 관련 자…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농단 의혹에 개입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현직 법관 10명이 4개 재판부에 흩어져 재판을 받게 됐다. 서울중앙지법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이민걸 전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 등 10명 사건을 형사합의 21·27·28·32부에 나눠 각각…
서울중앙지검은 어제 이민걸 전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 이규진 전 대법원 양형위원회 상임위원 등 전현직 법관 10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 공무상비밀누설죄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이에 따라 사법농단 의혹으로 재판을 받게 될 전현직 법관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 박병대 고영한 전 …

검찰이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농단’ 의혹에 연루된 전·현직 법관 10명을 추가 기소하고 법관 66명에 대한 징계 사실을 통보한 데 대해 김명수 대법원장이 침묵했다. 김 대법원장은 5일 오후 6시14분께 서울 서초구 대법원 퇴근길에서 법관 추가 비위 통보에 대한 입장을 묻는 …

사법농단 의혹에 연루된 전·현직 법관 10명이 재판에 넘겨진 가운데 권순일 대법관(60·사법연수원 13기)과 차한성 전 대법관(65·7기) 등 전현직 대법관이 빠진 이유에 관심이 모인다. 서울중앙지검 사법농단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5일 이민걸 전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

사법행정권을 남용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양승태 전 대법원장(71·사법연수원 2기)이 법원에 ‘방어권 보장’을 들어 불구속 재판을 받게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5부(부장판사 박남천)는 5일 양 전 대법원장이 청구한 보석청구를 기각했다. 법원…

‘댓글조작 공모’ 혐의로 기소된 김경수 경남지사를 법정구속시킨 1심 재판장 성창호 부장판사(47·사법연수원 25기)가 피고인으로 법정에 서게 됐다. 김 지사의 1심 재판 결과와 맞물려 성 부장판사가 양승태 전 대법원장 재임 시절 비서실에서 근무했던 경력을 두고 논란이 일었던 만큼 …

검찰이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 농단’ 의혹에 관여한 전·현직 법관 10명을 재판에 넘기면서 또 다른 정치인의 재판 정보가 유출된 정황을 새롭게 포착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5일 오후 이민걸 전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 및 유해용 전 대법원 수석재판…

검찰이 이민걸 전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과 이규진 전 대법원 양형위원회 상임위원 등 전·현직 고위 법관 10명을 재판에 넘겼다. 현직 법관 66명에 대해서는 비위사실을 대법원에 통보했다. 권순일 대법관과 차한성 전 대법관 등 검찰 수사선상에 올랐던 전·현직 대법관들은 범죄 가담 정도가…
![[일지]‘사법농단’ 의혹 시작부터 전·현직 법관들 추가기소까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3/05/94398239.2.jpg)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농단’ 의혹에 연루된 전·현직 법관 10명이 무더기로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5일 양 전 대법원장 시절 각종 사법농단 범행에 가담한 의혹을 받고 있는 전·현직 법관 10명을 각각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불…

사법농단 의혹을 수사해 온 검찰이 전·현직 법관 10명을 재판에 넘겼다. 권순일 대법관(60·사법연수원 14기) 등 전·현직 대법관들은 기소 대상에서 제외됐다. 서울중앙지검 사법농단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5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무상비밀누설 등 혐의로 전현직 법관 1…

사법농단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5일 전·현직 법관들을 재판에 넘긴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사법농단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이날 오후 사법농단에 연루된 전·현직 법관들을 기소할 예정이다. 검찰은 범행 가담 수준, 수사협조 정도 등 기준을 토대로 기소 대상을 …

여야가 4일 우여곡절끝에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사법 농단 의혹 법관을 탄핵 소추할 명단을 당분간 공개하기 어려울 모양새다. 민주당이 법관 탄핵안을 발의할 경우 이를 의결할 수 있는 본회의를 이젠 열 수 있게 됐지만, 야당 반발을 우려해 명단을 선뜻 공개하기 어…

‘사법농단’ 의혹을 실행에 옮긴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임종헌(60·사법연수원 16기)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양승태(71·2기) 전 대법원장과 별도로 재판을 받는다. 4일 법원에 따르면 양 전 대법원장 등과 함께 추가기소된 임 전 차장의 사건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5부(부장판사 박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