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학생, 학부모로부터 폭언, 폭행 등의 부당행위를 당하는 교사들이 늘어나며 교권 강화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기사 611
구독


교사들의 정당한 생활지도를 ‘아동학대’로 보지 말라는 법 개정 요구 서명에 교사 7만명 이상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17개 시·도교총과 함께 ‘아동학대 및 학교폭력 관련법 개정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수업 중 초등학교 교실에서 폭행을 당한 피해교사가 가해 학부모에 대한 엄벌을 호소하고 나섰다.7일 오전 11시 인천지법 앞에서 인천교사노동조합 주최로 열린 기자회견에서 피해교사 A씨는 “교사의 사명감을 갉아먹는 악성 민원인이 나오지 말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그는 “(학부모 B씨로부터…

악성 민원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대전의 한 교사와 관련해 가해 학부모 중 1명이 대전 지역 내로 이사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학부모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6일 대전 유성의 한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지난 4일 “살인자 집안”이라는 글이 게시됐다. 글쓴이는 가해 학부모 중…
![한국 학교에선 왜 교사 혼자 모든 걸 떠안죠? [시차적응]](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1/02/121999992.1.jpg)
《‘저 나라 사람들은 왜 그렇지?’ ‘우리와는 왜 다르지’ 국내외 뉴스 속 궁금증을 콕 짚어 새로운 시각에 적응시켜 드립니다.》최근 학교 교사들이 일상적인 지도 활동 중 학부모로부터 고소를 당하거나 무리한 민원으로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겪은 사례들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한 초등학교 교…
올해 7월 발생한 서울 서초구 서이초 교사의 극단적 선택을 계기로 교권 보호 대책이 마련됐지만 교원의 절반 이상은 여전히 학교에서 변화를 체감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지난달 25∼30일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 교원 5461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전…

올해 9월 임용된 경남의 한 초등학교 교사가 해당 학교 교장으로부터 인격 모독 등 갑질 피해를 당했다는 취지의 글을 커뮤니티에 올려 교육 당국이 진상 조사에 나섰다. 1일 경남도교육청에 따르면 경남의 한 초등학교에서 근무 중인 A 교사는 지난달 31일 한 교사 온라인 커뮤니티에…

검찰이 인천의 한 초등학교 교실에 들어가 수업 중인 교사의 목을 조르고 욕설을 한 혐의로 기소된 30대 학부모에게 징역형을 구형했다.1일 인천교사노동조합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10월24일 인천지법 형사9단독 정희영 판사 심리로 진행된 결심공판에서 상해 등 혐의로 기소된 A씨에…

헌법재판소가 수업 중 장난친 학생에게 ‘레드카드’를 준 교사의 행위를 아동학대로 인정한 검찰 처분을 취소했다. 교사의 평등권과 행복추구권 등을 침해했다는 취지인데, 최근 교권침해 논란을 감안해 보호받아야 할 교권의 범위를 폭넓게 인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헌재는 초등학교 교사 A 씨가 …

“생활지도와 정서학대 명확하게 구별하라” 전국교사일동은 이날 오후 2시께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앞에서 ‘1028 50만 교원 총궐기’ 집회를 열고 “지난달 교권보호 4법(유아교육법과 초·중등교육법)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무분별한 아동학대 의심 신고로부터 교사들을 보호하려면 아동복…

전국 각지에서 모인 수만 명의 교사들은 28일 교권 보호를 위한 아동복지법 개정과 악성 민원·업무 과다에 시달린 끝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교사들을 순직으로 인정해 줄 것을 재차 촉구했다.전국교사일동은 이날 오후 2시께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앞에서 ‘1028 50만 교원 총궐기’ 집…

학생에게 ‘벌 청소’를 시켰다가 학부모로부터 고소당한 초등학교 교사가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여성아동범죄조사2부(부장검사 원신혜)는 26일 아동학대 혐의를 받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 A 씨에 대해 무혐의 처분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해당 ‘벌 청소’는 학생과 학부모…

지방의 초등학교 1학년 교사 A 씨는 병원으로부터 자폐 판정과 특수학교 수업을 권고받은 학생을 가르치고 있다. A 씨는 이 학생의 부모에게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라고 권했지만, 해당 부모는 “우리 아이는 정상”이라며 거부했다. 정상적인 수업 진행이 안 되는 탓에 A 씨와 같은 반 학생들…

대전지역 한 사립학교에서 교감과 보직교사가 교사들에게 갑질을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23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전지부에 따르면 해당 학교 교사들이 교감과 연구부장으로부터 직장내 괴롭힘을 당했다고 밝혀, 대전지부는 국민권위원회 ‘국민신문고’에 진정서와 함께 피해 교사 6명으로부터 받은…

경기 의정부 호원초등학교 교사 사망사건 관련 유족 측이 당시 교장과 교감 등 학교 관계자들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 22일 유족 측 변호인에 따르면 숨진 고 이영승 교사의 유족 측은 이날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이 교사가 근무하던 당시 호원초 교장과 교감 등 학교 관계자 4명과 교육…

전국 교사들은 21일 서이초등학교 교사 사망 사건 진상규명과 교권 보호를 위한 아동복지법 개정을 촉구했다. 특히 악성 민원과 업무 과다에 시달린 끝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교사들을 순직으로 인정해줄 것을 호소했다. 전국교사일동은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