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2,196
구독




“감독관으로서 그 한순간의 판단이 오늘날 저를 이렇게 힘들게 할 줄 알았다면, 저는 그때 그 학생의 행위를 눈감아줘야 했을까요?”30대 교사 A 씨는 작년 11월 16일, 수능 감독관으로 들어갔던 그날의 악몽 속에 여전히 갇혀 있다. A 씨는 한 수험생의 부정행위를 적발했다가 학부모의…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감독관 경험이 있는 중고교 교사 10명 중 8명은 인권 침해를 본인이이나 주변에서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중등교사노동조합은 지난달 15일~이달 5일 전국 중고교 교사 465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태조사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응답자의 81%가 본…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는 오는 14일 은행 영업시간이 한 시간 늦춰진다.12일 은행연합회는 수능시험일인 14일에 한해 은행 영업시간을 기존 오전 9시~오후 4시에서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로 변경한다고 밝혔다.다만 공항, 공단지역, 시장, 기관입점 등 점포 입지나 고…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오는 14일 치러지는 가운데 서울시가 여러 공사 현장에 소음을 일으키지 않도록 작업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12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는 수능 시험장으로 운영될 예정인 도봉구 자운고 인근에서 소음이 발생할 경우 수험생 불편으로 인한 민원이 제기될 수…

서울시는 14일(목)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시험 당일 지하철 증회 운행, 비상수송차량 무료 지원, 시험장 주변 쾌적한 교통 환경 조성 등 교통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서울 지역에서는 226개 시험장에서 11만 734명의 수험생이 시험에 응시할…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사흘 앞둔 11일 전국적으로 문제지와 답안지 배부가 시작됐다. 올해 수능은 의대 증원에 대한 기대감으로 N수생(대입에 2번 이상 도전하는 수험생)이 16만1784명으로 21년 만에 가장 많다. 입시업계에선 이번 수능이 변별력 확보를 위해 다소 까…

“하루에도 전화가 10통 가량 옵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코 앞이니 ‘이제 내 차례구나’하는 생각이 드는 거죠.”최근 경기 광주시의 한 기숙학원에는 ‘기숙형 윈터스쿨(겨울방학 특강)’에 등록하겠다는 학부모와 수험생 전화가 이어지고 있다. 이 학원 관계자는 “유명 대형학원은 이미…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날인 오는 14일 강원지역은 대체로 흐리다가 오후부터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린다.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2~10도, 낮 최고기온은 12~20도 안팎으로 평년보다 기온이 4~8도 정도 높아 ‘수능 한파’는 없을 전망이다.다만 수능일 전후(1…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응시생은 지난해보다 4% 가까이 증가했지만 감독관 수는 10%가량 줄어 시험 부실 관리가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백승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교육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수능 감독관 수는 지난해(7만7133명)보다 …

오는 14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가운데, 올해 먼저 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은 시험이 끝난 후 가장 하고 싶은 것으로 ‘여행’을 꼽았다.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이 20~50대 성인남녀 240명을 대상으로 ‘시험’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39.6%가 시험이 끝난 후 가…

14일 치러지는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당일 수험생은 휴대전화, 태블릿PC, 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이어폰과 전자담배 등 모든 전자기기를 고사실에 반입할 수 없다. 전자기기를 시험장에 갖고 간 경우 1교시 시작 전까지 감독관 지시에 따라 제출하고 시험이 끝난 뒤 돌려받아야…

오는 14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치르는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예년처럼 하루 전 예비소집이 실시된다. 수험생들은 시험 당일 늦어도 오전 8시10분까지 입실해야 하고, 전자기기는 부정행위로 처리될 수 있어 가급적 짐에서 빼야 한다.원서를 접수할 때 순서대로 풀지 않으면 부정행위로 간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끝난 뒤 고3 학생들이 학교에 나가지 않는 ‘교실 공동화(空洞化) 현상’이 매년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해 수능 이후 서울 고3 학생 10명 중 4명 이상이 등교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국회 교육위원회 김문수 의원실과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걱…

정부가 수능을 앞두고 학부모와 수험생의 불안한 심리를 악용해 허가받지 않은 식품과 치료제 등을 불법 판매하는 사례를 집중 점검했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식품·의약품을 온라인에서 부당광고·불법판매하는 행위에 대해 지난달 15일부터 25일까지 집중 점검…

대입 수학능력시험이 열흘 앞으로 다가왔다. 12년간 쌓아온 실력이 하루 동안의 시험으로 판가름나는 만큼 그날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끌어내는 것은 수험생이 준비해야 할 또 다른 전략이다.기억력·집중력·판단력 극대화하려면 ‘생체리듬’ 맞춰라먼저 전문가들은 수험생들이 시험 당일 그간의 노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