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언론인, 정치인 등을 상대로 통신자료를 무분별하게 조회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기사 1,183
구독

검사출신인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정직 2개월’이라는 사상 초유의 결정을 내 놓자 검찰을 회복불능 상태로 망가뜨린 조치라고 장탄식했다.금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총장 정직 2개월’ 결정을 내린 징계위…

정한중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 위원장 직무대리는 16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정직 2개월 처분을 의결했다면서 “국민이 만족하지 못하더라도 양해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 직무대리는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 2차 심의를 마친 뒤 이날 오전 4시10분 과천 법무부 청사 앞에서 기자…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징계위)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정직 2개월이라는 처분을 내리기로 의결했다. 윤 총장에 대한 징계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제청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집행한다.법무부 징계위는 15일 오전 10시34분부터 자정을 넘긴 16일 오전 4시까지 약 17시간30여분에 걸쳐 …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가 16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정직 2개월 처분을 의결하며 윤 총장은 모든 법적 수단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총장 역할은 정지됐지만 장기전은 불가피할 전망이다.징계위는 15일 오전 10시34분께부터 16일 오전 4시까지 2차 회의를 열어 윤 총장의 징계 여부와…
![[전문]징계위, 尹정직 2개월 의결…“절차 위법 없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12/16/104464728.2.jpg)
검사징계위원회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정직 2개월의 처분을 최종 의결했다. 징계 절차 과정에서 규정 위반이 있었다는 윤 총장 측 주장에는 “방어권을 충분히 보장했다”고 반박했다. 16일 법무부에 따르면 징계위는 이날 윤 총장에 대해 정직 2개월에 처하기로 의결했다. 징계위는 “최…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의 진술서 등에 새로운 내용이 많다. 반박 의견서를 낼 기회를 달라. 1시간 안에 최종 의견을 진술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거부하겠다.”(윤석열 검찰총장 측) “이미 모든 쟁점을 짚은 것으로 봐서 충분히 변론 기회를 줬다. 종결하겠다.”(법무부 징계위원회 측) …

“법률적이 아니라 정치적인 결정 같다.” 15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법무부 징계위원회가 만장일치로 정직 2개월 처분 결정을 내리자 검찰 안팎에선 이 같은 평가가 나왔다. 정직은 해임과 면직 다음의 수준의 중징계다. 징계를 청구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해임을 원했던 것으로 알려…

법무부 징계위원회가 16일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정직 2개월의 중징계 처분을 내렸다. 지난달 24일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윤 총장에 대한 징계를 청구한 지 22일 만이다. 현직 검찰총장이 징계를 받은 것은 헌정 사상 처음이다. 징계위원회는 “검찰총장으로서 정치적 중립에 대한 위엄과 …

법무부 징계위원회는 15일 오전 10시 30분부터 16일 오전 2시까지 15시간 넘게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수위를 결정하기 위한 두 번째 회의를 열었다. 이날 징계위원회에서는 징계위원 7명 중 징계위원장 대행을 맡은 정한중 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이용구 법무부 차관, …

“그동안 여러분이 아주 응원해주신 거 감사한데, 오늘부터 강추위가 시작되니까 이제 여기 나오지 마시고….” 15일 오전 9시 10분경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정문 앞. 윤석열 검찰총장의 관용차가 멈추더니 뒷좌석에서 윤 총장이 문을 열고 나왔다. 윤 총장은 대검청사 앞에서 지지 집회를 하…
법무부 징계위원회가 15일 2차 전체회의를 열고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여부와 수위를 논의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언제 재가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 안팎에선 징계 결정이 나오면 문 대통령이 전자결재로 재가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외교 안보…

“10년 이하 징역에 처할 수 있는 모해위증죄를 회피하려는 ‘꼼수’ 아닌가.” 법무부 징계위원회가 15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두 번째 회의에서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의 증인 심문을 전격 철회하자 검찰 안팎에선 이 같은 반응이 나왔다. 징계위원회는 불과 닷새 전인 10일 첫 회의 …

“네 명만 작당하면 검찰총장을 끌어내릴 수 있게 된 것 아니냐.”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징계위)가 열린 15일 검찰 내부에선 “징계 사유와 징계위 절차 모두 위법하고 부당하다”는 반발이 이어졌다. 검사들 사이에선 “징계 혐의를 심사하는 징계위원회가 아니라 중징계…
더불어민주당은 제2차 검사징계위원회가 소집된 15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징계위 무력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징계위 개최 자체가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윤 총장 징계위와 관련해 별도 언급을 하지 않고 말을 아꼈다. 다만 당 차원에서는 …
‘이육사의 외침! 겨울은 강철로 된 무지갠가 보다. 그러네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 2차 심의가 열린 15일 오후 3시경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육사 시인의 시 ‘절정’에 나오는 문구를 인용했다. 이 시는 일제강점기 암울한 현실에 굴복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