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언론인, 정치인 등을 상대로 통신자료를 무분별하게 조회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기사 1,183
구독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가 16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정직 2개월의 징계를 의결한 가운데 청와대는 관련 언급을 삼가며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청와대의 차분한 분위기는 헌정 사상 처음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가 결정됐다는 의미에 대한 무게감과, 결과적으로 문 대통령이 직접 임명한 검찰총장이 …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2차 심의를 거친 끝에 ‘정직 2개월’을 의결한 가운데, 증인으로 채택됐다가 철회된 심재철 대검 검찰국장이 윤 총장 같은 특수통들이 재판부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언론과 유착한다는 취지의 진술서를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윤 총장 측에선…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1호 수사 대상 주장에 대해 “전부다 정치적, 감정적 발언”이라며 “특정한 감정을 가지고 어떤 사람을 욕보이기 위해 공수처를 만든 것이라면 만든 것 자체가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정직 2개월’ 중징계 처분을 놓고 여야의 강 대 강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윤 총장에 대한 징계를 검찰 개혁의 동력으로 삼으려는 더불어민주당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검찰 개혁을 저지하려는 국민의힘의 갈등은 연말 정국의 불확실성을 높일 …

국민의힘이 16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의 ‘정직 2개월’ 중징계를 지렛대 삼아 대대적인 대여 공세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윤 총장에 대한 정직 징계에는 윤 총장이 추진하던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사건, 라임·옵티머스 사모펀드…

더불어민주당은 16일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의 윤석열 검찰총장 ‘정직 2개월’ 징계에서 검찰개혁의 정당성을 찾았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속 출범 의지도 확인했다. 당내 일각에서는 징계 수위가 약하다고 윤 총장의 사퇴를 압박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도부는 검찰개…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징계위)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정직 2개월 처분을 내리자 변호사단체와 보수성향 교수단체가 “해당 의결은 무효”라는 입장을 밝혔다. 변호사 220명이 소속된 사단법인 착한법 만드는 사람들(상임대표 김현)은 16일 입장문을 내고 “징계위는 ‘검찰개혁’이라는 미…

열린민주당은 16일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내린 ‘정직 2개월’ 처분에 대해 “검찰 징계위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내고 “사상 초유의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절차가 적법하게 마무리 됐다”며 “검찰총장의 비위 사실이 …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정직 2개월 처분이 의결되면서 검찰 내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검찰총장이 조직을 떠나면 살아있는 권력 수사에 차질을 빚게 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윤 총장이 자리를 비운 사이 추가 인사를 단행해 보다 확실히 검찰 조직 장악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조국 흑서’를 제작했던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는 16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로부터 ‘정직 2개월’ 처분을 받은 데 대해 “관대함에 가슴이 뭉클하고 목이 멘다”고 했다.서 교수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천인공노할 범죄를 네 가지나 저…

초유의 현직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징계 강행에 야권의 대권주자들은 16일 검찰총장 임면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검찰총장 정직 처분은 한 편의 막장 드라마였다”며 “막장 드라마의 주연은 문재인 대통령이고, 나…

윤석열 검찰총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세가 커짐에 따라 소상공인 등이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법 집행을 하라고 검찰에 지시했다. 16일 검찰에 따르면 윤 총장은 이날 각급 검찰청에 2가지 특별 지시사항을 전파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커지면서 사회적 …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6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정직 2개월의 징계를 받은 것을 비판하면서 “다음 국정농단의 목표를 사법부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원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윤 총장의 징계에 대해 “권력비리 수사가 정직을 당했다. 위법적인 국정농단”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

변호사 223명이 활동하고 있는 단체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정직 2개월 징계 의결은 무효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현명한 결단을 촉구했다. 착한법 만드는 사람들(상임대표 김현)은 16일 성명서를 통해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의 검찰총장에 대한 정직 2개월의 징계 의결은 정해진 각본에 따…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16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로부터 2개월의 정직 징계를 받은 것에 대해 “문재인 정권의 패악”이라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야당은 ‘가마니’(가만히) 전략으로 나가고 있는데 윤 총장만 ‘나홀로 분전’한다”며 이렇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