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언론인, 정치인 등을 상대로 통신자료를 무분별하게 조회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기사 1,183
구독

윤석열 검찰총장이 법률대리인으로 검사 출신 이완규 법무법인 동인 변호사(59·23기)와 법관 출신 이석웅 법무법인 서우 변호사(61·사법연수원 14기)를 선임했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은 전날(25일) 밤 서울행정법원에 온라인으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직무정지 명령에 대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6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주장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국정조사에 대해 “기꺼이 수용하겠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묻고 더블로 가라는 전략이 있다”며 “우리는 윤 총장에 대한 국정조사를 받겠다. 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6일 추미애 법무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갈등과 관련해 “국정 파탄의 몸통, 난장판 정치의 최종 주역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국민에게 사과하고, 이 모든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사태들에 대해서 책임 있게 말씀해주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

국민 10명 중 6명 가량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 정지 조치를 잘못한 일이라고 응답했다. 26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윤 총장 직무정지에 대한 평가를 조사한 결과, ‘잘못한 일’이라는 응답이 56.3%(매우 잘못한 일 50.3%, 어느 정도…

당정 협의를 위해 26일 국회를 찾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 배제와 관련된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추 장관은 이날 오전 ‘친인권적 보안처분 제도 및 의무이행소송 도입 당정 협의’에 참석했다. 추 장관은 회의 참석 전 기자들이 윤 총장 관련한 질문을 하…

무소속 홍준표 의원은 최근의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갈등 등을 정권 재창출을 노리는 여권의 교묘한 술책이라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검사 앞세워 소위 국정 농단 수사로 보수와 우파 진영을 궤멸 시켜 놓고 추미애-윤석렬 갈등을 만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6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징계청구 및 직무배제 조치와 관련해 “최종적 사실관계의 옳고 그름을 대통령이 판단하시진 않겠지만 장관의 절차 진행을 신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

국민의힘 차기 주자 중 한명인 원희룡 제주지사는 윤석열 검찰총장 결기를 높이 평가하면서도 현직 검찰총장이 차기주자 지지율 선두권에 등장한 현 상황은 분명 비정상적이라고 지적했다. 이를 ‘야당 진공상태’, 즉 야당이 없는 것과 같다고 판단한 원 지사는 이러한 지경으로 만든 책임이 정치…

전국의 평검사들이 26일 전국 60여 곳 중 10여 곳의 일선 검찰청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직무 배제와 징계 청구를 철회하라”는 성명을 내기 위해 ‘평검사 회의’를 갖기로 했다. 고검장급 이상 검찰 고위 간부들은 25일 수습 대책에 대한 의견 교환을 한 것…

고검장급 이상 검찰 고위 간부들이 25일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배제에 대한 수습책을 마련하기 위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들은 이날 서울 시내에서 심야 회동을 가지려다 연기했다. 총장 권한대행을 맡게 된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는 이날 오후 7시 서울 시내에서 고검장 모임을 갖기로 했…

윤석열 검찰총장은 25일 오후 10시 30분 법률대리인을 통해 서울행정법원에 직무배제에 대한 집행정지 신청서를 전자 접수시켰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전날 윤 총장에 대한 직무배제를 결정한 지 하루 만에 법적 대응에 나선 것이다. 윤 총장의 법률대리인은 판사 출신의 이석웅 변호사…

“검사들이 검찰개혁에 반대하는 것으로 비칠까 봐 그동안 참아왔다. 이제는 잘못됐다는 걸 알려야 한다. 가만히 있으면 국민과 역사 앞에 죄를 짓는 것이다.” 25일 오후 수도권의 한 검찰청. 각 부 평검사 중 선임들이 모인 자리에서 한 검사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일선 검사들이 …

더불어민주당 내 소신파로 분류되는 조응천 의원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배제 결정을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조 의원은 25일 페이스북에 “윤 총장에 대해 추 장관은 취임 직후부터 몹시 거친 언사와 더불어 초유의 수사지휘권, 감찰권, 인사권을 행사했다”며 “급기야 돌아오…

국민의힘은 25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배제 조치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조폭의 집단폭행”이라고 비판을 쏟아냈다. 민주당이 윤 총장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한 데 대해서는 추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가 있어야 한다며 맞대응에 나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