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해 2월 24일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이 출구 없는 ‘출혈 전쟁’으로 번지고 있다.
기사 6,829
구독



미국을 방문한 데니스 슈미할 우크라이나 총리가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에게 전투기 지원을 직접 호소했다. 12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슈미할 총리는 이날 워싱턴 펜타곤에서 오스틴 장관을 만나 “현대전에서는 제공권 장악이 필수적이다”며 “우크라이나는 현재 새…
와그너 그룹의 수장인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러시아 제2야당의 최대 지부를 노리며 정치적 야심을 드러내고 있다. 프리고진이 우크라이나 전장에 병력을 지원하며 러시아 내에서 자신의 세력을 구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는데, 이러한 관측에 보다 힘을 실어주는 정황 증거가 나오면서다. 11일(…

비밀 정보 문서 유출을 처음 보도한 미 뉴욕타임스(NYT)가 11일(현지시간) 비밀문서의 유출은 정부가 하는 일에 냉소적인 젊은 층이 모인 카페에서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다음은 NYT가 밝힌 유출 경로. 소셜 미디어 앱 디스코드(Discord)에 개설된 유투버 와우_마오의 팬카페 와…

유엔 인권고등판무관실(OHCHR)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약 8500명의 민간인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고 미 CNN방송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OHCR는 지난해 2월24일부터 올해 4월9일까지 우크라이나에서 침공이 시작될 때까지 총 2만2734명의 민간인 …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 지역 도시인 바흐무트를 러시아가 75% 장악했다고 도네츠크 인민공화국 수장 데니스 푸쉬린이 10일(현지시간) 밝혔다. 도네츠크 인민공화국은 러시아가 설치한 친러 정부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푸쉬린은 이날 국영 TV에 출연해 러시아 군대가 바흐무트를 이같이 장악…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격전지 바흐무트를 점령하려는 초토화 작전에 돌입했다고 우크라이나군이 10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날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올렉산드르 시르스키 우크라이나 지상군 사령관은 전날 바흐무트를 방문한 후 “상황이 어렵지만 여전히 통제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러시아군과 우크라이나군 200여명이 포로교환으로 각기 고국으로 귀환했다고 두 나라의 정부가 10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와의 포로교환 합의에 따라 우크라이나에 붙잡혀 있던 러시아군 106명이 풀려났다고 밝혔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강제로 러시아 본토로 끌려가 가족과 생이별했던 우크라이나 어린이 31명이 7일 가족 품으로 돌아왔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8일 보도했다. 이들은 대부분 지난해 여름 러시아군이 소위 ‘여름 캠프 참가’를 명목으로 데려가 억류했던 아이들이다. 러시아는 이들에게 러…

우크라이나 정부는 인도에 대해 인도적 지원과 러시아 침공으로 파괴된 에너지 인프라 복구를 위한 장비 제공을 요청할 방침이라고 일간 힌디가 8일 보도했다. 매체는 인도 외무부를 인용해 9일 뉴델리에 도착하는 우크라이나 에미네 자파로바 제1 외무차관이 인도 측에 이 같은 입장을 전달할 …

반격에 나선 우크라이나군이 8일 러시아가 합병한 크름반도에 대해 미사일 공격을 감행했다고 타스와 AFP 통신 등이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러시아 크름 행정관은 이날 우크라이나에서 크름반도 흑해 연안의 페오도시야를 겨냥해 발사한 미사일을 요격했다고 밝혔다. 세르게이 아크쇼노프 크…

폴란드가 자국이 보유한 미그-29 전투기를 우크라이나에 모두 인도할 수 있다고 밝힌 가운데, 우크라이나는 여전히 F-16 전투기가 절실하다며 지원을 호소했다. 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 등 외신을 종합하면, 세르히 홀루브초우 우크라이나 공군 참모총장은 우크라이나 국영TV에 …

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침공 후 처음으로 이웃 폴란드를 방문해 안제이 두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같은 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수도 모스크바에서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을 만났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모두 전쟁 …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6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중국이 러시아를 정신차리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5일부터 사흘간 중국을 방문 중인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시 주석을 만난 자리에서 시 주석에게 우크라이나에서 지속적인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동부 최대 격전지 바흐무트에서 철수할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다. 5일(현지시간) 미국 CNN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폴란드 바르샤바 대통령궁에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뒤 공동기자회견에 나서 바흐무트에서 철수할 가능성을…

폴란드가 5일(현지시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방문을 이틀 전 미리 발표한 이유는 러시아가 더이상 두렵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루카시 야시나 폴란드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미국 CNN 방송과 인터뷰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의 방문을 사전 발표한) 이번 결정은 쉽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