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겸 전 대통령이 제47대 미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기사 1,728
구독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올해 대선을 석달 반 남기고 대선 후보에서 사퇴한 이후,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에 대한 민주당 내 지지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 사퇴에 큰 영향력을 행사한 낸시 펠로시 전 하원의장이 하루 만에 해리스 부통령 지지를 공식화했고, 상하원 지도부도 대열에…

= 미국 비밀경호국 수장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피격 사건 당시 경호 실패를 인정했다. NPR 등에 따르면 킴벌리 치틀 비밀경호국장은 22일(현지시각) 의회 청문회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 피격 당시를 거론, “우리 국가 지도자를 보호하는 게 비밀경호국의 엄숙한 임무”라며 “13일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 시간) 민주당 대선 후보직을 전격 사퇴하고,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을 자신을 대신할 후보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와의 TV토론에서 참패한 후 당 안팎에서 거센 후보 사퇴 요구를 받아 왔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민주당 대선 후보직 사퇴 결정은 영화 ‘007 작전’처럼 빠르고 소리 없이 이뤄졌다. 그는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에게 사퇴 당일인 21일(현지 시간) 오전 전화로 통보했다. 특히 백악관 및 바이든 대선 캠프의 주요 관계자에겐 발표 1분 전 화상 회의를 열고 사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 시간) 민주당 대선 후보에서 사퇴한 결정적인 이유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낸시 펠로시 전 하원의장이 꼽힌다. 특히 퇴임 후에도 민주당에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오바마 전 대통령의 사퇴 요구가 결정적이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정치매체 액시오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 시간) 집권 민주당의 대선 후보직에서 사퇴했지만 민주당의 불안감은 가시지 않고 있다. 현직 대통령 대신 다른 후보가 나섰던 두 번의 대통령 선거에서 모두 공화당에 패배한 경험 때문이다. 특히 앞서 린든 존슨 전 대통령, 해리 트루먼 전 대통령의 …

자메이카계와 인도계 혼혈이며 서부 캘리포니아주 출신 여성인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민주당 대선 후보가 된다면 ‘표의 확장성’을 위해 경합주 출신 백인 남성을 부통령 후보로 선택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21일(현지 시간) 뉴욕타임스(NYT)는 로이 쿠퍼 노스캐롤라이나 주지사(6…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60)이 민주당의 대선 후보로 확정된다면 그는 미 최초의 여성 부통령에 이어 비(非)백인 여성 대통령에 도전하게 된다. 이미 최초의 여성, 흑인, 아시아계 부통령으로 숱한 ‘최초’ 기록을 썼고 이제 백악관을 넘보고 있는 것이다. 해리스 부통령은 1964년 캘…

21일(현지 시간)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사퇴를 선언한 조 바이든 대통령이 남은 임기인 내년 1월까지 ‘레임덕(Lame Duck·임기 말 권력 누수)’에 빠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 측에선 “대통령직도 사퇴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데다 바이든 대통…

11월 대선 민주당 유력 주자가 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후보직에서 물러난 조 바이든 대통령의 업적에 찬사를 보냈다. 해리스 부통령은 22일(현지시각) 전미대학체육협회(NCAA) 관련 행사에 참석해 “지난 3년간 조 바이든이 이룩한 유산은 현대사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라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대선 후보 사퇴 선언에 러시아는 크게 놀랍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아나돌루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22일(현지시각) 정례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 후보 사퇴와 관련해 “솔직히 말해 최근 몇 년 동안 미국에서 벌어진 일로 우리는 어떤 …

21일(현지 시간)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사퇴를 선언한 조 바이든 대통령이 남은 임기인 내년 1월까지 ‘레임덕(Lame Duck·임기 말 권력 누수)’에 빠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측에선 “대통령직도 사퇴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데다, 바이든 대통령을 대선…

현직 대통령인 대선 후보의 중도 사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은 미국 민주당이 일단 대체 후보로 유력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을 중심으로 결집하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 차세대 대선 주자로 꼽히는 주요 현직 주지사, 소속 상하원 의원, 빌 클린턴 전 대통령 부부 등 당 안팎 주요 인사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민주당 대선후보직 사퇴 결정은 영화 ‘007 작전’처럼 빠르고 소리없이 이뤄졌다. 그는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에게도 사퇴 당일인 21일(현지 시간) 오전 전화로 통보했다. 특히 백악관 및 바이든 대선 캠프의 주요 관계자에게는 발표 1분 전 화상 회의를 열고 사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 시간) 민주당 대선 후보를 사퇴한 결정적인 이유 중 하나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낸시 펠로시 전 하원의장 등과 같은 오랜 ‘정치적 동지(ally)’들의 변심 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7일 대선 TV토론 참패 뒤에도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