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미국의 대중 프레임이 ‘디커플링(탈동조화·decoupling)’이 아닌 ‘디리스킹(위험 축소·de-risking)’으로 바뀌었다고 해도 중국의 입장에서는 이 둘 사이에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앞서 우…

2∼4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서 미중 국방장관 회담이 무산된 가운데 양측은 대만 문제를 두고 장외 설전을 벌였다. 회의 기간 대만해협에서는 미중 군함이 초근접전을 벌이는 등 위기 상황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3일 연설에서 “대만…

지난달 미국 메모리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에 대한 중국의 판매 제한 조치 이후 미 정계, 특히 야당 공화당에서 한국 기업에 대중(對中) 반도체 제재 동참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연일 거세지고 있다. 중국에 메모리반도체 생산시설이 있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마이크론 판매 공백을 채우지 말라…

미국과 대만이 중국의 거센 반발 속에 단교 이래 첫 양국 간 무역협정을 체결한데 대해 중국 정부는 “약속 위반”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2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마오닝 대변인은 이날 정계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중국은 수교국이 대만과 공식 협정을 체결하는 것을 포함해 어떠한 형태의…

미국 야당 공화당의 대표적인 중국 강경파인 마코 루비오 상원의원이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에게 보낸 공개 서한에서 “한국 반도체 기업들은 (미 행정부에) 로비를 벌여 1년간 중국 내 반도체 장비 반입 규제에 대한 특별 유예를 얻어냈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국…

중국을 방문 중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세계 최대 배터리 기업인 중국 CATL 쩡위췬(曾毓群) 회장과 만나 16코스 정찬을 함께하는 등 오랜 시간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와 CATL이 미국 배터리 공장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양 사 수장의 …
미국과 대만이 1일 ‘21세기 무역에 관한 미국-대만 이니셔티브’(미·대만 이니셔티브)에 따른 첫 협정을 체결한다. 대만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는 중국은 이번 협정이 국가 간 협정 성격을 가진다며 즉각 반발했다. 대만 쯔유(自由)시보 등에 따르면 이날 미 수도 워싱턴에서 세라 비앙키 미…

중국의 리오프닝(경제 활동 재개) 효과가 신통치 않은 가운데 2월 인도 최대 재벌기업 아다니그룹의 분식회계 파문으로 잠시 주춤했던 인도 증시에 ‘훈풍’이 불고 있다. 세계 공급망 재편으로 인도가 중국을 대체할 글로벌 제조업 생산기지로 떠오르면서 글로벌 투자 자금이 몰리고 있는 것이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대만해협 평화유지를 위해 관련국들과 연계해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단언했다고 1일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보도했다.그는 아시아 지역 순방에 맞춰 니혼게이자이의 서면 인터뷰에 응했다. 오스틴 국방장관은 1일 하마다 야스카즈(浜田靖一) 일본 방위상과 회담하고 …

지난달 30일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가 나흘 전 남중국해 상공에서 작전을 수행하던 미국의 ‘RC-135 정찰기’ 조종석 바로 앞으로 중국의 ‘J-16’ 전투기가 근접 비행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미국은 중국 측이 미국을 위협하기 위해 불필요하게 공격적인 비행을 했다고 비판했다.

“중국과의 무역은 줄겠지만 그것이 디커플링(공급망 분리)은 아니다.” 31일 중국 상하이를 찾은 제이미 다이먼 미국 JP모건 회장은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중국과의 관계는) 훨씬 복잡하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나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이 말한 것처럼 디커플링이 아닌 …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중국을 방문, “미중 디커플링(탈동조화)에 반대한다”고 말하자 중국은 반색하고 있는데 비해 미국은 놀라고 있다. 중국을 방문중인 머스크는 30일 친강 외교부장을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친 부장과 회담에서 “미국과 중국의 이해관계는 서…

중국 전투기가 최근 또다시 남중국해 상공에서 비행 중인 미국 정찰기에 근접 비행하면서 ‘불필요한 공격 기동’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30일(현지시간) 미국 CNN 등에 따르면 미 인도·태평양 사령부(사령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이같이 주장하면서 관련 영상도 공개했다. 사령부는 “…

중국이 다음 달 2∼4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서 미중 국방장관 회담을 갖자는 미국의 제안을 거절했다. 아시아 주요국 안보 사령탑이 총출동하는 샹그릴라 대화에서 중국이 미국의 회담 요청을 거부한 것은 이례적이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지난해 이 행사…

미국에서 중국 동영상 플랫폼 ‘틱톡’ 때리기가 확산하고 있지만 ‘테무’ ‘캡컷’ 등 다른 중국 앱들은 여전히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29일(현지시간) CNBC가 보도했다. 미국에서 중국에 기반을 둔 PDD 홀딩스가 소유한 초저가 온라인 쇼핑 앱 ‘테무’는 5월 말 현재 애플 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