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양안(중국-대만)에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이 대만에 무기 판매를 승인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2일(현지시간) 대만에 11억 달러(약 1조5000억원)를 승인했다. 로라 로젠버거 백악관 중국 담당 국장은 “중국이 대만에 대한 압박을 계속 강화함에 따…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 주한미군 개입 가능성을 검토해야 한다는 미 의회조사국(CRS) 보고서가 나왔다. CRS 보고서는 미 의회가 정책과 법안을 만들 때 참고하는 자료다. CRS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자 ‘인도·태평양 주둔 미 지상군 : 의회를 위한 배경과 이슈’(U.S. G…

브랜던 앤더슨 한미연합사단 부사령관은 지난달 31일(현지 시간) 한미 연합훈련의 일환인 한미연합사단 화력운용훈련(CJFCX) 현장 취재에 나선 로이터통신과 CNN방송에 CJFCX는 “대규모 전쟁에 다시 초점을 맞추기 위한 노력”이라며 “‘동급의 적(near-peer adversary)…
대만군이 관할 구역을 침범한 중국 무인기(드론)에 실탄 사격을 가해 처음으로 격추했다. 중국은 구체적인 사실 확인을 피하면서도 “대만 당국이 긴장을 고조시켜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중국이 대만과의 실질적 경계선인 대만해협 중간선 무력화와 드론의 대만 관할 구역 침범을 반복하고 있어…

중국이 무인항공기(드론)을 이용해 대만을 압박하는 것을 넘어 일본 해상까지 넘나들며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 대만은 자국 영토에 침입한 중국 드론을 향해 처음으로 실탄을 발사했다. 일본은 중국 드론에 대응하기 위해 자위대 전투기를 출격시켰다. 대만군 진먼사령부는 지난달 30일 …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으로 대만해협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미국 정치인이 또 대만을 방문했다. 30일 AP통신, 대만 중앙통신 등은 더그 듀시 애리조나주 주지사가 이날 대만에 도착해 1일까지 사흘 간의 방문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듀시 주지사의 방문은 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의회에 대만에 대한 11억 달러(약1조4800억원) 규모의 무기 판매 승인을 요청했다고 미국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가 관계자 3명을 인용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직 초기 단계인 이번 패키지에는 대만에 하푼 대함 미사일(AGM-84L …

대만 국방부는 중국 무인기 촬영 논란 이후 필요한 경우 반격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군 당국의 안일한 대응에 대한 국내 여론을 의식한 조치로 보인다. 29일 대만 삼립신문망 등에 따르면 대만 국방부는 지난 28일 페이스북을 통해 “국가 안전 수호를 위해 즉각 적절한 반격 조치…

미국 해군의 미사일 순양함 두 척이 28일 대만해협을 통과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전했다. 중국은 2, 3일 양일간 이뤄진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반발해 이후 내내 대대적인 대만 봉쇄 군사훈련을 벌였다. 실탄 사격까지 포함된 이 군사훈련이 실시된 후 미 군함이 대만해협에…

미국 해군 미사일 순양함 두 척이 28일 대만해협을 통과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중국 정부가 4일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반발해 대대적인 사상 최대 대만 봉쇄 군사 훈련을 벌인 이후 미 군함이 대만해협이 진입한 것은 처음이다. 대만해협을 자국 수역화하려는 중국과 …
미국 해군 군함 2척이 대만해협 공해를 통과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3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이렇게 보도했다. 미 해군이 대만해협을 통과한 것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따라 미·중 긴장이 고조된 이후 처음이다. …

중국이 연일 대만 주변 지역에서 무력시위를 전개하고 있다. 27일 대만 중앙통신사(CNA)에 따르면 대만 방곡식별구역(ADIZ) 남서부에 진입한 전투기 13대를 포함해 이날 대만 주변 지역에서 중국 군용기 21대와 중국 해군 함정 5척이 탐지됐다. 대만 국방부는 ADIZ에 진입…
중국이 미국 상원의원의 대만 방문에 26일 총 35대의 군용기와 군함 8척을 동원해 대만 주변에서 무력 시위를 벌였다. 27일 대만 국방부 발표를 인용한 대만중앙통신 보도에 따르면 26일 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대만 주변 해·공역에서 중국 군용기 35대와 군함 8척이 활동했다. 이…
중국 관영지가 대만을 둘러싼 ‘미국의 거짓말’을 반박하기 위해 11가지의 팩트를 공개하면서 양안 긴장감의 책임을 미국으로 돌렸다. 25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하나의 중국’ 원칙이 미중 관계의 정치적 근간이며, 대만 해협에서의 긴장감은 미국이 부추겼다는 등 내용을 담은 11가지의…

미국이 4개의 중국 항공사가 운항하는 중국행 항공편 26편 운항을 중단시킨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위해 미 항공편 일부 노선을 취소하자, 이에 대응해 미국은 4개 중국 항공사가 운행하는 중국행 항공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