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 4일(현지 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사실상 재개됐다. ‘하노이 결렬’ 이후 7개월 만이다. 북-미 실무 대표단은 이날 스톡홀름 인근 모처에서 5일 정식 실무협상을 갖기 전 예비접촉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가까스로 접촉이 성사됐음에도 협상 진전을 낙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중국 방문 가능성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미 대화가 재가동된 가운데 김 위원장이 석 달여 만에 다시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만날 경우 비핵화 협상에 적지 않은 영향이 예상된다. 대북 소식통은 4일 “북한 실무진들이 지난…

북한과 미국이 4일(현지 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북한 비핵화 문제를 논의하는 실무협상을 시작했다. 이날 예비접촉에서는 양국의 차석급 인사인 북한 권정근 전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과 마크 램버트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부대표가 만나 실무협상에서 논의할 내용, 협상 방법 등을 조율한…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는 4일, 북한의 ‘하노이 트라우마’를 언급하며 북한 대표단이 스웨덴 실무접촉에 참석하기로 한 것 자체가 긍정적 결과를 기대하게 하는 대목이라고 진단했다. 문정인 특보는 4일 오후 서울 63컨벤션센터에서 노무현재단과 서울시, 민주당, 통일부가 공동으로…

청와대는 4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소집해 스웨덴 스톡홀롬에서 열리는 북미 비핵화 실무 협상 관련 동향에 대해 논의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NSC 상임위원들은 이번 실무협상이 성공적으로 진행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실질적인 진전이 이…

청와대는 4일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어 오는 5일 열리는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 관련 동향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NSC 상임위원들은 이날 회의에서 이번 북미 실무협상이 성공적으로 진행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실질적…

북한과 미국 실무협상팀이 4일 오후(한국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서 예비접촉을 갖고 탐색전을 벌인다. 지난 2월 ‘하노이 노딜’ 이후 북미 양측이 비핵화 논의와 관련해 진전을 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북미 비핵화 협상이 공식 재개된 것은 지난 2월말 하노이회담 결렬 이후 약 7개월 만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플로리다로 떠나기에 앞서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3형’ 발사와 관련해 “지켜보자”라며 “곧 북한과 대화할 것”이라고 짧게 답했다. 【워싱턴=…

북한과 미국 실무협상팀이 4일 스웨덴 스톡홀름서 예비접촉에 나설 예정이다. 지난 2월 말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7개월 넘게 장기간 중단돼 왔던 비핵화 협상이 공식적으로 재개되는 의미가 있다. 북미 협상팀은 이날 스톡홀름 모처에서 예비접촉을 가진 뒤 5일에는 실무협…

미국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2일 북한의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와 관련해 잠수함이 아니라 수중 발사대에서 발사됐다는 분석에 힘을 실었다. 미 국방부 페이스북에 따르면 패트릭 라이더 미 합참의장 대변인은 3일(현지시간) 국방부 청사 브리핑에서 ‘북한이 SLBM을 발사…

김명길 순회대사를 위시한 북미 비핵화 협상 북측 대표단이 3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에 도착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지난 2월 ‘하노이 노딜’ 이후 북미 양측이 비핵화 논의와 관련해 진전을 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앞서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지난 1일 담화를 통해 …
북한의 2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에 대해 미 의회에서도 강한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특히 미국과의 비핵화 실무회담 재개를 코앞에 둔 시점에 미사일 시험발사에 나선 북한을 신뢰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왔다.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 소위원장인 코리 가드너 의원(공화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일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인 ‘북극성-3형’ 발사 현장은 찾지 않았다. 올해 5월부터 지난달까지 단거리 미사일, 방사포 등 10차례 도발에서 빠짐없이 현지 지도에 나섰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SLBM이 미국 본토를 위협하는 전략자산으로 평가되는 만…

5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재개 예정인 북-미 비핵화 실무회담을 앞두고 미국이 석탄 및 섬유 제재 36개월 유예 등 일부 제재를 유예할 것이라고 미 인터넷매체 복스가 2일(현지 시간) 전했다. 2일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한 직후 실무 협상이 열리는 만큼 북한이 원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 시간) 하루 전 북한의 신형 잠수함탄도미사일(SLBM) 발사에도 불구하고 대화를 이어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 워싱턴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대화하기를 원하고 있다. 우리는 그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