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청와대는 17일 향후 북한의 비핵화 협상과 관련, 한 번에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려는건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며 소위 ‘올 오어 낫씽’(all or nothing) 전략에 있어 “재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베트남 하노이에서 있던 2차 북미정상회담이 ‘빈손’으로 끝난…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7일 ‘하노이 노딜’ 이후 북미 간 기류와 관련해 “북미 양측 모두 2017년 이전의 갈등과 대결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을 절대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미 간 3가지의…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배경을 두고 양측간 장외 공방이 치열한 가운데,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입장이 조만간 나올 것이라고 밝히면서 그 시기와 내용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최선희 외무성 부상은 지난 15일 평양에서 외신 기자회견을 열고 “(핵·미사일) 동결 상태를 유지할지 말지…

주한 미군사령관을 지낸 빈센트 브룩스 전 사령관이 하노이 북미회담 이후 전망에 대해 “미국은 북한이 비핵화로 갈 경우 경제 성장의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남북교류 범위를 훨씬 뛰어넘는 국제경제계획(international economic plan)을 개발해야 한다”…

북한이 미국과의 비핵화협상 중단 ‘압박’과 관련, 17일에도 내부적으로는 침묵 기조를 이어가는 가운데 북한 선전매체는 남북관계의 발전을 위해 민족 단합을 촉구하고 최근 우리 군의 단독훈련과 향후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비난하고 나섰다. 다만 북한 선전매체의 이같은 주장은 최선희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17일 미국을 향해 “핵과 관련 없는 ‘징벌적 제재’에 한해 대북제재를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유튜브 방송 ‘추미애 TV’에 출연해 “핵과는 무관한 징벌적 제재에 한해서는 제재를 완화하도록 미국을 설득하는 외교가 지금 가…
하노이 선언 결렬 이후 탐색전을 끝낸 북미가 거친 발언들을 쏟아내고 있는 가운데, 미 매체는 서로를 향한 압박이 추후 진행될 비핵화 협상에 도움되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미 시사지 디 애틀랜틱은 16일(현지시간) ‘북미가 다시 거친 발언으로 돌아갔다’는 기사에서 최선희 외무성 …
북한이 북미 정상회담의 결렬을 미국의 책임으로 돌리며 “협상이 중단될 수 있다”라는 ‘엄포’를 놓자 미국 측도 즉각 반응을 보였다. 대화와 압박을 동시에 거론하며 ‘신중’하게 접근하는 모양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현지시간으로 15일 미국에서 로이터 통신 등과 가진 기자회…

미국 국무부는 15일(현지시간) ‘비핵화 조치에 상응해 일부 제재를 해제하라’는 북한 측 요구에 대해 현재로선 대북제재를 완화·해제할 계획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이날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북한이 추구하는 안전과 발전을 성취하는 유…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시험 재개 가능성에 대해 “가장 불행한 일이 발생할 경우에 대해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않을지 예측하고 싶지 않다”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그렇게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15일(현지시간) 방송된…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제2차 북-미 정상회담 때 비타협적 요구를 했다”는 15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비난에 대해 볼턴 보좌관이 “부정확한 발언”이라고 반박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볼턴 보좌관은 이날 백악관 건물 밖에서 기자들과 만…
미국이 북한의 미사일 도발 감시를 위해 RC-135U ‘컴뱃 센트’ 전자정찰기를 서해상에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정찰기는 미사일 발사 전후의 전자신호와 같은 고도의 전략정보를 수집해 대통령과 국방장관 등 최고위급 지휘부에게 제공하는 국가급 전략정찰기로 미국이 단 2대만 운용하고 …

북한이 “핵·미사일 발사 재개를 조만간 결단할 것”이라는 폭탄 선언을 내놓으면서 북-미가 ‘하노이 결렬’ 2주 만에 양보 없는 ‘강(强) 대 강’ 대치 국면에 들어섰다. 북한은 ‘날강도’ ‘기이한 계산’ 등 미국을 향한 말 폭탄을 쏟아내며 비핵화 협상 전면 중단은 물론이고 핵·미사일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미사일 실험을 재개할지 조만간 결단을 내릴 것이라고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15일 밝혔다. 최 부상은 또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 중단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하노이 결렬’ 2주 만에 미국의 영변을 포함한 모든 핵무기와 핵시설 폐기 요구를 공…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15일(현지시간)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북한은 미국과 협상할 의도가 없다고 밝힌 기자회견 내용과 관련해 “북한과 협상을 계속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국무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과 미사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