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북한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철수를 일방 통보한 다음 날인 23일 남한이 미국을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며 한미동맹을 거듭 비난했다. 북한의 대외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새로운 눈으로 파헤쳐볼 필요가 있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남조선(남한)은 자주성도 없이 강도나 다름…
미국 워싱턴DC와 뉴욕 두 도시에서 살아보니 다름을 알았다. 한쪽이 행정 수도다운 차분한 장중함이 있다면 다른 한쪽은 세계 경제의 중심다운 활기찬 화려함으로 치장돼 있다. 사용 언어도 달랐다. 단적 예가 ‘IR’이다. 워싱턴서 IR은 ‘국제관계(International Relatio…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철회를 발표한 대북제재 조치가 전날 재무부가 발표한 것이 아닌 다음 주 예고될 예정이었던 미공개 대북제재 조치였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이날 보도했다. 재무부는 지난 21일 전날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에 대한 제재를 회피하는 데 도움을…

북한과 중국이 맺은 크루즈선 항로 개통 협약에 대해 미국의 북한 및 중국 전문가들이 일제히 대북제재 위반 우려를 제기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2일(현지시간) 중국 크루즈선사인 발해륜도유한공사와 북한 남포특별시 정부가 항로 개통 협력약정서(Cooperation Agreeme…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 재무부가 전날 발표한 북한 관련 제재를 하루 만에 철회할 것을 지시했다고 22일(현지시간) 밝혔다. 미국의 대화와 제재 병행 전략에 따른 움직임으로 보이나 북한이 이에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22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돌연 철수를 통보하면서 하노이 결렬 이후 ‘새로운 길’을 위한 본격적인 첫 행동에 돌입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미국 재무부가 하노이 결렬 이후 처음으로 독자 대북제재를 발표한 지 6시간여 만에 유일한 남북 소통창구를 폐쇄하는 초강수를 둔 것…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총련) 기관지 조선신보가 22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브리핑 내용을 전하며 미국을 압박하는 내용을 부각했다. 조선신보는 이날 ‘조선 외무성 통보모임에서 밝혀진 미국의 오만과 궤변’ 등의 기사에서 15일 있었던 최 부상의 브리핑을 통보모임이라 칭하며 “한반도에 …

미국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이 21일(현지 시간) 독자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중국 ‘랴오닝단싱(遼寧丹興) 국제화물’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용차량인 벤츠를 북한에 운송해준 업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가 최근 공개한 전문가 패널 연례…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21일(현지 시간) ‘대북제재 주의보(Advisory)’를 발표하고 대북제재의 가장 큰 구멍으로 꼽히는 북한 선박과의 ‘불법 선박 간 환적’에 연루된 것으로 의심되는 선박 18척의 선명과 국적을 공개했다. 선박 대부분이 토고 시에라리온 등 아프리카 국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처음으로 대북제재에 나섰다. 대북 정찰기, B-52 전략폭격기, 버솔프 경비함 등을 잇달아 한국 인근에 전개하는 군사 압박에 이어 경제 압박에 시동을 건 것이다. 유엔 인권이사회도 22일 북한에서 벌어지는 인권 침해와 반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4·27 판문점 첫 만남에서 합의해 문을 열었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22일 운영 중단됐다. 지난해 9월 14일 문을 연 지 189일 만이다. 이날 북한이 돌발적으로 철수를 통보한 뒤 연락소를 나가면서 남북 간 유일했던 상시적인 대면…

미국 재무부가 내린 불법 환적 주의보에 한국 선박이 처음 포함된 것은 문재인 정부가 대북제재를 이탈하지 말라는 미국의 공개적인 경고의 메세지로 해석된다.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은 21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유엔의 대북 제재를 피해 북한을 도운 것으로 의심되는 선박 6…

북미 간 ‘완전한 비핵화’의 의미에는 차이가 없다던 청와대가 미국 측으로부터 흘러나오는 상반된 메시지에 곤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비핵화 협상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비핵화 개념 정의’에 대한 북미 양측의 정확한 개념 파악 없이 중재 노력에 나섰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

김영환 ‘준비하는 미래’ 대표는 40년 가까이 평양을 들여다본 손꼽히는 북한 전문가다. 중국을 거점으로 북한 내 반(反)체제 조직 ‘횃불’을 조직하다가 2012년 중국 공안에 체포됐다. 북한 인사를 포섭하던 중국 내 조직이 와해된 후로는 연구와 교육에 주력해왔다. 북한 내 네트워크를…

“한미간 예의주시해온 선박 …제재 위반 여부 조사” “국내 업계에 美지침 주의 촉구 예정” 정부는 미국 재무부가 발표한 대북 불법 환적 의심 목록에 포함된 한국 선적 선박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해당 선박은 그간 한·미간에 예의주시해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