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북한이 미국과의 고위급 회담 상대인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교체를 요구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외교적 결례이며 향후 협상을 더 어렵게 할 것이란 비판이 전직 관료들로부터 나오고 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버트 갈루치 전 미 국무부 북핵특사는 V…
미국 국무부가 18일(현지시간) 북한이 북미 협상 파트너 교체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미국은 여전히 북한과 협상을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이날 국무부 대변인은 “미국은 여전히 북한과 건설적 협상에 관여할 준비가 돼 있다”며 이같이 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그의 할아버지인 김일성 생일날인 지난 15일 축하메시지를 보냈다고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공개했다. 그는 지난 17일(현지시간) PBS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과의 좋은 관계를 갖기 위한 노력을 지금보…

북한과 미국이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의 당장 대화의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왔다. 18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북한과 미국이 서로에게 ‘공’을 넘기고 관망하는 ‘대기 상태’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상대방이 먼저…
미국의 ‘슈퍼 매파’로 꼽히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3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조건으로 비핵화 결단의 ‘추가 증거’를 북측에 요구했다. 미국의 변화를 고대하는 북한에 다시 공을 넘긴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제시한 ‘빅딜’ 방안을 두고 북-미 간 탐색전과 샅바싸움…
미국 국무부가 18일(현지시간) 북한이 북미 협상 파트너 교체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미국은 여전히 북한과 협상을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이날 국무부 대변인은 “미국은 여전히 북한과 건설적 협상에 관여할 준비가 돼 있다”며 이같이 말…

미국 국무부는 북한이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의 비핵화 협상 배제를 공개적으로 요구한 데 대해 “미국은 건설적인 협상에 있어 북한에 관여할 준비가 돼있다”고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국무부 대변인은 18일(현지시간) 북한 조선중앙통신의 폼페이오 관련 보도에 대해 ‘인지(aware…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형 전술유도무기 사격 시험을 지도했다는 보도에 대해 중국 정부는 “북한과 미국이 한반도 정세 완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18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루캉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현재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프로세…

백악관은 17일(현지시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신형 전술유도무기 시험발사 현장을 지도했다는 북한 보도에 대해 “이 보도를 알고 있다”고 밝혔다고 AP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백악관 관계자는 이날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김 위원장이 신형 전술유도무기 시험발사를 현장 지도했다고 보도한…

‘대북 강경파’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3차 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지려면 회담 전 북한이 핵을 포기하겠다는 ‘진정한 징후(real indication)’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볼턴 보좌관은 17일(현지 시간) 블룸버그통신과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7일 국방과학원이 진행한 신형 전술유도무기 사격시험을 참관했다는 조선중앙통신의 18일 발표에 외신들이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북한의 이번 시험에 대해, 김정은 위원장이 조만간 비핵화 협상의 판돈(stakes)을 올리겠다는 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최근 군부대 시찰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향한 ‘제재 완화’ 압박 메시지라는 분석이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7일(현지시간) 안보 분석가들을 인용, 김 위원장의 지난 16일 군부대 시찰에 대해 “제재에 대한 타협이 없을 경우 ‘대치 사이클’로 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차 북미정상회담을 하기 전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을 포기할 준비가 돼 있다는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고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17일(현지시간)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볼턴 보좌관은 인터뷰에서 ‘미국이 무엇을 주시할 것이냐’는 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조사와 관련한 대북 제재 면제를 16일 승인했다.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는 이날 한국 정부가 요청한 만월대 남북 공동발굴조사를 위한 장비의 대북 반출에 대해 제재 면제를 승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안보리가 기존 대북 제재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5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TV아사히 계열 ANN은 러시아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의 첫 회담을 25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여는 것으로 최종 조정에 들어갔다고 17일(현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