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크리스토퍼 포드 미 국무부 국제안보?비확산 담당 차관보가 미국 정부는 북한이 약속한 비핵화를 실제 이행할 경우를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포드 차관보는 26일(현지시간) 하원 외교위원회가 개최한 미국의 핵비확산정책과 국무부 국제안보?비확산국의 20…
![[속보]폼페이오 “北과 9월 협상 일정 못잡아”…北김계관 “북미회담 전망 밝지 못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9/27/97612719.2.jpg)
폼페이오 “北과 9월 실무협상 일정 못잡아”…9월 협상 사실상 무산된 듯 北 김계관 외무성 고문 “북미정상회담 전망 밝지 못해” 동아닷컴
한미 정상이 23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회담에서 북-미 관계의 ‘전환(transformation)’에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미국이 제기한 ‘새로운 방식’이 구체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전환’이란 표현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등 도널드 …

이르면 다음 주 미국과 북한의 비핵화 실무협상이 재개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북미 간 사전 물밑접촉이 계속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일부 언론은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북미가 지난 주말 평양에서 비핵화 실무협상 개시를 위한 사전 접촉을 가졌다는 보도했다. 또 스티븐 비건 …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리고 있는 유엔 총회 계기에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데이비드 스틸웰 동아태차관보와 각각 면담했다고 외교부가 26일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 본부장은 이번 연쇄 회동에서 북핵·북한 문제 등 양국간 주요관…

2월 ‘하노이 노딜’ 이후 멈춰 섰던 북한 비핵화 시계가 본격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북-미가 이미 지난 주말 평양에서 사전 접촉을 통해 비핵화 협상 재개를 위한 의견을 주고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비핵화와 관련해 ‘새로운 방법(new method)’과 북한에…
![[단독]北-美, 지난 주말 평양서 실무접촉 가졌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9/26/97592174.1.jpg)
북-미가 지난 주말 평양에서 비핵화 실무협상 개시를 위한 사전 접촉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비핵화 실무협상도 2, 3주 내 개시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25일 청와대 및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뉴욕을 방문하기 전인 지난 주말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북핵 실무…

외교부는 25일 ‘북한과 미국이 현재 평양에서 실무접촉을 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날 앞서 한 방송은 북미가 평양에서 실무접촉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르면 다음주쯤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직접 움직일 것”이라고 익명의 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의 경제적 잠재력을 거론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선 비핵화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미 간 비핵화 실무협상을 앞두고 북한을 향해 연일 유화 메시지를 던지면서 대화 분위기를 이어가려는 모습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1월 25, 26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할 가능성이 있다고 국가정보원이 국회 정보위원회에 보고했다. 지난해 말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무산된 이후 국정원이 시기와 장소를 특정해 김 위원장의 한국 답방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현지 시간) 뉴욕 인터콘티넨털 바클리 호텔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대북제재 완화 불가 입장을 밝혔다. 북한이 체제 안전보장과 제재 해제를 양대 축으로 하는 새로운 비핵화 계산법을 요구했지만 비핵화가 먼저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것. 또…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총회에서 “한반도의 허리를 가로지르는 비무장지대(DMZ)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북한이 북-미 비핵화 협상을 앞두고 체제안전 보장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DMZ의 군사적 긴장 완화를 ‘초동 조치’로 꺼낸 셈이다…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24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11월 부산 답방 가능성을 거론하면서 북한 최고 지도자의 사상 첫 방한이 성사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정원이 북-미 간 비핵화 협상 추이를 답방 성사의 전제조건으로 내걸기는 했지만, 지난해 비핵화 대화 이후 국정원장이 국회에서 김…

“(만나서) 무언가 할 수 있다면 굉장할 것이지만 할 수 없더라도 괜찮다(that’s fine).”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현지 시간) 문재인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보고 싶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 시간) 뉴욕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의 무한한 (경제적)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서 반드시 비핵화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항구적인 적을 찾고 있지 않다. 친구를 찾고 있다”며 “같은 맥락에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진정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