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겸 전 대통령이 제47대 미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기사 9,010
구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2일(현지 시간) 예고된 ‘상호 관세’ 부과를 앞두고 관세 정책을 더욱 강경하게 밀어붙일 것을 고위 참모들에게 주문한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또 상호 관세가 주로 거론되면서 후순위로 밀린 듯했던 ‘보편 관세’(전 품목에 적용되는 관세) 부과 구상…
다음 달 2일(현지 시간)로 예정된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를 앞두고 국내 기업과 정부가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다. 철강, 알루미늄, 자동차 등 품목별 관세에 이어 비관세 장벽을 고려한 상호관세로 타격을 받을 경우 대미 수출 의존도가 높은 기업들의 실적 악화가 불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3…

홍콩 기업 CK허치슨홀딩스가 일부 운영을 맡고 있는 파나마 운하가 미중 갈등의 새로운 쟁점으로 떠올랐다.앞서 4일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이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도 가까운 월가 금융사 블랙록은 CK허치슨홀딩스가 보유한 파나마 운하의 항구 5곳 중 2곳의 운영권을 포함한 해외 항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극권 광물 자원의 보고로 꼽히는 덴마크령 그린란드에 대해 “우리(미국)가 100% 가져올 것”이라며 군사 수단도 배제하지 않겠다고 29일 밝혔다. 하루 전 J D 밴스 미국 부통령 또한 그린란드의 피투피크 미 공군 기지를 찾아 “그린란드 안보에 대한 덴마…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가 최근 우크라이나에 제시한 광물협정 초안에 미국 기업에 특혜를 주는 내용이 담겼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이 27일 보도했다. 이는 유럽연합(EU)의 경쟁법에 저촉될 수 있어 우크라이나가 강하게 원하는 EU 가입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제기된다…

29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타모니카의 테슬라 매장 앞에 일론 머스크 미 정부효율부(DOGE) 수장 겸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나치 자동차 불매’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 머스크 주도의 연방정부 구조조정이 이어지면서 미국 전역에서 그를 반대하는 시위…

성추문과 극단주의 상징 문신 등으로 미국 상원 인준을 가까스로 통과했던 피트 헤그세스 미 국방장관이 동맹국과의 고위급 군사 회담에 민간인인 부인 제니퍼(사진)를 최소 두 차례 동석시켰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8일 보도했다. 헤그세스 장관은 최근 언론인이 있는 민간 메신저 ‘시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전쟁 휴전에 합의하지 않는 데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또 휴전이 지연될 경우 러시아산 석유에 25~50%의 ‘2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2차 관세란 러시아산 석유를 구매하는 국가나 기업에도 관세를 부과하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집권 1기 때보다) 더 나은 지도자다. 나라(미국)가 혜택을 볼 것이다.”미국 역사상 첫 여성 백악관 비서실장인 수지 와일스(68)는 29일(현지 시간) 올 초 취임 후 가진 첫 언론 인터뷰에서 이렇게 밝혔다. 와일스는 자신이 드러나는 걸 꺼려 평소 인…

미국 기자가 초대된 사실을 모르고 군사용 보안 기능이 없는 민간 ‘시그널’ 단체대화방에서 예맨 무장단체인 후티 반군에 대한 공습 계획을 논의한 피트 헤그세스 미국 국방부 장관에 대한 자질 논란이 번지고 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헤그세스 장관이 동맹국과 고위급 군사회담에 행…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덴마크 자치령인 그린란드와 관련해 “100%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사적인 수단도 배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트럼프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각) 미국 NBC와 인터뷰에서 “우리는 그린란드를 가져올 것이다. 100%”라며 “우리의 군사력 없이도 가능하…
![100년 전 공화당은 관세로 흥했고, 관세로 졌다 [트럼피디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30/131309030.1.jpg)
“우리는 1870년부터 1913년까지 가장 잘 살았다. 그때 우리는 관세 국가였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22일(현지 시간) 보수정치행동(CPAC) 행사에서 이같이 연설했다. 그가 롤모델로 추종하는 윌리엄 매킨리 전 대통령(1897~1901년 재임)의 재임기를 가리킨 것…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미국과의 광물 협정 신규 초안을 수령했다고 밝혔다.유럽 언론 RTE 등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28일(현지 시간) 키이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미국의 (광물 협정 신규) 제안을 공식적으로 받았다”라고 밝혔다.젤렌스키 대통령은 당초 지난달…

‘미국 우선주의’를 강조하는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와 탄핵 정국으로 리더십 공백에 빠진 한국 사이에 드러나지 않은 위기가 깊어지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인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 석좌(사진)는 27일(현지 시간) 마크 리퍼트 전 주…

엘살바도르에 있는 중남미 최대 테러범수용센터(CECOT·세코트)를 찾은 크리스티 놈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이 불법 입국·체류자를 향해 경고 메시지를 날리는 영상을 촬영했다. 영상을 본 일부는 놈 장관이 창살에 갇힌 수용자들 앞에 서서 고급 시계를 착용한 채 연설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