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겸 전 대통령이 제47대 미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기사 8,996
구독




미국 연방항소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상호관세 부과 등이 무효라고 판단한 1심 효력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기로 29일(현지 시간) 결정했다. 외신을 종합하면 미 연방항소순회법원은 이날 국제비상경제권한법(IEEPA)에 근거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는 무효라는 원심 판결을 일시 중단…

“과거의 자유무역 시스템을 다시 볼 생각은 하지 말라. 기존의 시스템은 실패했고, 우리에게는 새로운 시스템이 필요하다.” 29일 ‘트럼프 2.0과 한국경제, 관세전쟁과 저성장 위기’를 주제로 열린 ‘2025 동아국제금융포럼’에 연사로 나선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전 미국무역대표부(USTR…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0% 무관세 정신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인가?”(유명희 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그 말은 나에게 ‘한국은 대미 무역 흑자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가’란 질문으로 들린다.”(로버트 라이트하이저 전 USTR 대표) 2018년…

미국의 연방법원인 국제무역법원(CIT)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관세 정책을 두고 “대통령의 권한을 남용한 불법적 조치이므로 시행을 영구적으로 중단하라”고 28일(현지 시간) 명령했다. 관세 결정 권한은 의회에 있고, 의회가 이를 대통령에게 무제한적으로 위임한 건 아니라는 이유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을 향한 ‘타코’라는 신조어를 언급한 취재진에게 “불쾌하다”고 쏘아붙였다. ‘타코(TACO)’는 ‘Trump Always Chickens Out’(트럼프는 항상 겁먹고 물러난다)의 대문자 줄임말로 관세 협상에서 처음에는 고율 관세로 압박하지만 곧이어 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에 제동을 건 국제무역법원(CIT·Court of International Trade·로고)은 로널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 시절인 1980년 설립됐다. 통상 및 교역 분야에서 연방기관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개인을 구제해야 한다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이달 초 일본에 주일미군의 주둔 경비 인상을 요구했고, 일본 또한 수백억 엔(수천억 원) 규모의 증액을 검토 중이라고 아사히신문이 29일 보도했다. 트럼프 2기 행정부 관계자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일부 언론이 중국 견제를 위한 주한미군의 역할 …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이 28일 “중국 공산당과 관련이 있거나 ‘핵심 분야’에서 연구하는 이들을 포함해 중국 학생들의 비자를 공격적으로(aggressively) 취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내 해외 유학생 중 인도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유학생들을 잠재적인 …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가 반도체 설계용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자국 기업의 중국 수출을 금지했다. 최근 중국이 미국으로의 희토류 수출을 제한하고 ‘제조2025’ 전략 등을 통해 반도체 자립을 가속화하려 하자 이를 제어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27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1호 친구(First buddy)’이며 ‘특별 공무원’ 신분으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부효율부(DOGE) 수장으로 활동했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사진)가 28일 행정부를 완전히 떠났다. 머스크는 28일 ‘X’에 “특별 공무원으로서의 임…

“미국이 지금처럼 피해의식에 사로잡혔던 1985년 ‘플라자 합의’ 당시 일본은 미국의 요구를 수용할 수밖에 없었지만 지금 중국은 그렇지 않다. 그땐 환율 무역 정책에만 집중했지만 지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 질서 자체를 뒤집어엎으려 하고 있어 ‘마러라고 합의’는 성공하지 않을 것…
‘2025 동아국제금융포럼’에는 300명이 넘는 인파가 몰리며 관세 전쟁이 뜨거운 경제 이슈임을 다시금 증명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측근이자 관세 정책의 설계자로 알려진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전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직접 연사로 나선 만큼 미국발 관세 전쟁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25% 관세 도입 이후 제너럴모터스(GM)가 미국과 한국에서 정반대 행보를 보이고 있다. 미국에선 엔진 생산량 확대를 위해 대규모 투자에 나섰지만 한국에서는 서비스센터를 매각하는 등 투자를 줄이기로 했다. 28일(현지 시간) 미 자동차 전문지 오토모티브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퍼스트 버디’ 일론 머스크가 결별 국면에도 영향력을 과시 중이다. 그가 오픈AI를 주축으로 한 인공지능(AI) ‘중동 빅딜’을 훼방 놓으려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월스트리트저널(WSJ)은 28일(현지 시간) 사안에 정통한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을 향한 ‘타코’라는 신조어를 언급한 기자에게 “불쾌하다”고 쏘아붙이며 격노했다. ‘타코(TACO)’는 ‘Trump Always Chickens Out(트럼프는 항상 겁먹고 물러난다)’의 줄인 말로, 취임 이후 관세 협상에서 유예와 철회를 반복하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