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6일(현지시간) 튀르키예 동남부에서 규모 7.8의 강진이 발생해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는 튀르키예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지진으로 확인됐다.
기사 355
구독

강진으로 큰 피해가 발생한 튀르키예와 시리아가 지진 이전의 삶을 복구하는 데 수십 년이 걸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국제구호개발 비정부기구(NGO) 월드비전은 시리아·튀르키예의 대지진 수습에 지난 10년 동안 발생한 다른 어떤 재난보다도 더 큰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16일 전했다…

튀르키예 남부와 시리아 북부를 덮친 지진 사망자가 14일 4만1000명을 넘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이날 현재 튀르키예와 시리아 사망자는 4만1232명으로 집계됐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이날 TV 연설에서 튀르키예 지진 사망자가 3만5418명…
튀르키예(터키)·시리아 대지진 열흘째를 맞이한 15일(현지시간) 200시간을 훌쩍 넘게 버틴 생존자들이 구조되는 기적 같은 일이 잇따라 일어나면서 전 세계에 감동을 안겨주고 있다. 1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국영방송 TRT월드 등 보도에 따르면 지진 발생 약 222시간, 9일 …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덮친 강진으로 발생한 단층 파열은 470㎞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다.단층 파열은 지표면에 단층이 드러나는 현상이다. 통상 규모 6.0 이상의 강력한 지진에서 나타난다.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레이더·위성 데이터 등을 토대로 ‘단층 파열’ 발생 지역을 분석해 14…

“고마워 형” 한 글자씩 또박또박 적힌 한글.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이 글을 쓴 사람은 한국인이 아니라 튀르키예 사람이다. 한국 해외긴급구호대(KDRT)와 인연을 맺은 엠레씨는 14일(현지시간) 숙영지를 찾아와 텐트에 한글로 감사의 인사를 남겼다. 엠레씨는 한국 구호대의 구조…

정부가 오는 16일 지진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에 우리 긴급구호대(KDRT) 2진을 파견하고 텐트, 담요, 의약품 등 약 55톤의 구호품을 수송할 계획이다. 외교부는 이날 ‘해외긴급구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박진 장관 주재로 ‘민관 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를 열고 관련 사항을 심의 의…

방송인 유재석이 튀르키예, 시리아 지진 피해 이재민을 돕기 위한 성금을 기부했다.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방송인 유재석이 튀르키예?시리아 지진피해 이웃돕기 성금으로 1억원을 맡겨왔다고 15일 밝혔다. 유재석은 국내외 크고 작은 재난 때마다 피해 이웃들의 일상 …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강진 피해로 수많은 국민이 주거지를 잃자 다음 달부터 도시 재건에 돌입하겠다고 공표했다고 뉴욕타임스(NYT), 가디언 등 외신이 14일(한국시간) 보도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에서 열린 국가재난관리청(AFAD) 각료…

경남 진주시는 익명을 요구한 기부자가 튀르키예·시리아 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민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성금을 기부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기부자는 시청 복지정책과를 찾아와 “자녀들이 준 생일선물인데 튀르키예·시리아 지진피해민을 위해 기부하고 싶다”며 한약 상자를 전달했다.…

배구여제 김연경(흥국생명)이 강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시리아 돕기에 팔을 걷고 나서자 팬들도 기꺼이 동참했다.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5일 “김연경 선수와 함께 진행한 튀르키예·시리아 긴급 모금 캠페인으로 5억을 모았다”고 밝혔다. 김연경은 지난 9일 1000만…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타격한 강진으로 4만 명이 넘게 사망하고 12만 명에 달하는 인구가 부상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뉴욕타임스(NYT), AP통신,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튀르키예 지진 피해 사망자 수가 3만5418명에 도달했다고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14…
![77세 여성, 8일 20시간 만에 구조…‘200시간’ 넘게 견딘 생존자들[튀르키예 강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15/117890896.2.jpg)
튀르키예(터키) 강진으로 건물 잔해에 갇힌 77세 생존자가 약 212시간 만에 구조됐다고 현지 매체가 보도했다. 14일(현지 시간) 튀르키예 국영 아나돌루 통신 등 현지 매체는 이날 튀르키예 아디야만주의 건물 잔해에서 파트마 구잉게르(77)가 구조됐다고 전했다. 강진이 발생한 지 8…
시리아 정부가 튀르키예와 맞닿은 국경 두 곳을 개방하며 ‘구호 사각지대’였던 시리아 반군 장악 지역에 구호 물품이 도착해 본격적인 구호 활동이 시작됐다. 지진이 발생한 지 9일째에도 200시간을 넘긴 기적 같은 생환 소식이 이어졌지만 생존자가 추가로 발견될 가능성은 점차 줄어들고 …
CJ그룹은 강진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성금 3억 원을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성금은 현지 구호 활동과 피해 복구에 쓰일 예정이다. CJ그룹은 CJ대한통운 글로벌 계열사, CJ CGV 영화관 등을 통해 튀르키에에 진출해 있다. 롯데 유통군은 28…
튀르키예에서 발생한 강진이 우리나라 지하수 수위를 일시적으로 상승시켰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수형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박사 연구팀은 튀르키예 강진 이후 국내 지하수 관측정 두 곳에서 지하수 수위의 변화를 감지했다고 14일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문경 관측정에서는 규모 7.8 본진이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