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일본이 한국을 전략물자 수출우대국인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배제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공포했지만 기존 반도체 핵심소재 3개 품목 외에 추가로 규제품목을 지정하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8시30분쯤 관보를 통해 정령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아베 정부는 극우파에 기대어 역사를 부정하고 국제예술제의 소녀상 철거에서 보듯 표현의 자유마저 유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강제징용-위안부 문제 관련 사진전시회 개회식’에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이런 …

= 일본이 7일 전략물자 관리 우방국 목록인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개정 시행령을 공포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부품·소재 국산화 기술 개발에 성공한 기업을 찾아 지원을 약속했다. 앞서 문 대통령이 지난 5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우리 부품·소재 산업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지난 2일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해 보복성 무역 조치를 취한 이후 첫 수요집회가 7일 열렸다. 참가자들은 일본 정부에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한편 지난 4일 별세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에 대한 추모를 표했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한국정신…

외교부는 일본이 7일 화이트리스트(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관보에 게재한 데 대해 강력한 항의와 깊은 유감의 뜻을 표했다. 외교부는 이날 백색국가 명단에서 제외하는 법령이 공표된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의 계속된 철회 요청과 국제사회의 우…

한국을 수출 우대 조치가 적용되는 백색국가 명단에서 제외하는 법령이 7일 공표된 것과 관련해, 스가 요시히데(管義偉)일본 관방장관은 “한일 관계에 영향을 주려는 의도가 아니며 경제보복이나 대항 조치같은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산케이(産經)신문에 따르면, 스가 장관은 이날…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부 장관이 7일 일본 측에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유지하도록 요청했다고 ANN,산케이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에스퍼 국방장관은 이날 일본 도쿄(東京)에 위치한 총리관저에서 회담을 했다. 에스퍼 장관은 …

일본 여행 거부 운동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이 부산~오키나와 노선 운휴를 결정했다. 일본 노선 수요 감소에 따른 조치로 앞서 인천발 일본 노선 기재변경을 통해 공급축소를 결정한 데 이은 추가 조치다. 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이달 23일부터 부산~오키나…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응특별위원회 최재성 위원장은 7일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에서 한국을 제외한다’는 내용의 시행령을 공포한 것에 대해 “아베 정부의 좁쌀 같고 비열한 부분을 충분히 엿볼 수 있었다”고 비난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들과 만…

서울대학교가 일본 수출규제로 타격을 입은 소재·부품·장비 등 품목의 공급안정화 지원에 나선다. 서울대 공과대학은 공대 산학기술협력조직인 SNU공학컨설팅센터에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문 특별전담팀을 구성해 금주 중 출범한다고 7일 밝혔다. 서울대 공대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

대한민국 수호 예비역장성단(대수장)은 최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 발표 이후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폐기를 검토한 것과 관련해 반대의 입장을 7일 밝혔다. 대수장은 이날 성명에서 “한국의 안보고립이 깊어지는 가운데 한·일 간 갈등이 심히 우려스러운…

최근 10년간 정부가 일본 전범기업의 물품을 구매하는데 총 9098억원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정우 의원(민주당, 군포시갑)이 조달청으로부터 받은 ‘정부 각 부처 및 산하기관의 전범기업 물품 구매현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2009년1월…

청와대는 7일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에서 배제하는 법안을 정식 공포한 것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내지는 않을 것이다. 다만 정책 대안들에 대해서는 계속 논의가 있고 때가 되면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 조치와 관련해 그 근거가 분명하지 않고 일부 모순되는 부분이 있다고 6일(현지시간) 미국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FP)가 비판했다. FP는 ‘일본은 준비되지 않은 싸움을 시작했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이 모든 일의 이면에는 일본이 강제징용에 대해 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에토 세이이치(衛藤晟一) 보좌관이 우리나라 여야 국회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한국을 가리켜 과거 일본의 매춘관광 대상국이라는 식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예상된다. 7일 국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김부겸·김영춘, 자유한국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