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지난해 우리 대법원에서 일제의 강제징용에 대해 배상 판결을 받아낸 이춘식(99)옹이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 강화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13일 교도통신은 이 옹의 대리인인 김은혜 변호사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김 변호사는 “이 옹은 승소로 따…

자회사의 ‘혐한’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일본 화장품 기업 DHC가 이와 관련해 13일 회사의 입장을 밝힌다. DHC 관계자는 “오늘 입장을 발표한다”며 “(입장 발표) 시간, 내용, 방식 등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지난 10일 국내 한 언론사가 DHC 방송 자회사…

우리 정부가 일본을 수출우대국에서 제외한 조치에 대해 일본 경제산업성이 이유와 영향에 대한 분석을 추진하고 있다고 12일 NHK가 보도했다. 경제산업성은 일본이 안전보장 관계에 따른 국제수출통제 등 모든 원칙을 지키고 있어, 한국의 수출 우대국에서 제외된 이유를 “모르겠다”는 입…

정부가 일본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하기로 한 12일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평화’를 거듭 언급한 배경에 주목된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양국 관계를 더 이상 경색시키지 않고 갈등을 완화하고자 한 것으로 보고…

신발 전문 브랜드 매장 ‘ABC마트코리아’가 9년간 일본 ‘ABC마트’에 500억원가량의 로열티를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ABC마트코리아는 지분 99.96%를 일본 ABC마트 코리아가 보유하고 있는 외국인 투자기업이다. 최근 일본 불매운동의 타깃이 되면서 과거 욱일기를 내걸고 …
정부가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대응으로 국내 반도체 핵심 소재 기업에 첫 특별연장근로 조치를 인가했다. 고용노동부는 소재 관련 중소기업 A사의 직원 380명 가운데 연구개발(R&D) 인력 14명이 특별연장근로를 할 수 있도록 9일 인가했다고 12일 밝혔다. A사는 일본…

한반도 전문가인 그레그 브레진스키 조지워싱턴대 교수(역사학·사진)가 과거 죄악에 대해 속죄하지 않는 일본을 세계 경제의 위협 요인으로 지목했다. 브레진스키 교수는 11일(현지 시간) 워싱턴포스트에 기고한 ‘일본의 과거 죄악에 대한 속죄 실패가 어떻게 세계 경제를 위협하는가’라는 …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사진)은 12일 한일 갈등에 대해 “미국에 가서 (중재를) 요청하면 청구서가 날아올 게 뻔한데 왜 중재를 요청하겠는가”라며 “도와달라고 요청하는 순간 글로벌 호구가 된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일본의 전략물자 중) 우리에게 진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손 한 …

정부가 이르면 9월 초부터 전략물자를 수출할 때 허가를 간소화하는 화이트리스트에서 일본을 제외하기로 했다. 일본이 한국을 자국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한 데 따른 맞대응 조치로 풀이된다. 하지만 일본이 반도체 3대 소재를 지목한 것과 같은 조치는 가능성만 열어두고 이번에는 포함하지 않았다…

8일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일본 경제산업상이 포토레지스트(감광액)의 수출 승인을 발표하던 기자회견실. 또 다른 규제 가능성을 시사하던 브리핑 말미에 ‘추가 수출 규제 대상으로 어떤 품목이 될 수 있느냐’고 물었다. 세코 경산상은 “상세한 것은 답을 삼가겠다”며 추가로 이런 말을 했…

청와대가 추진했던 문재인 대통령과 주요 대기업 총수 간의 만남이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12일 “문 대통령이 다시 한 번 대기업 총수를 만나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대응과 경제체질 개선에 대해 논의하는 방안이 거론됐지만 당분간 추진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수출 보복 조치와 관련해 “우리의 대응은 감정적이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2일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며 “과거 일본 제국주의로부터 큰 고통을 받았던 우리로서는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본의 경제 보복을 매우 엄중한 일로 받아들이지 않을 수…
중소벤처기업부와 기술보증기금이 중소기업과 차세대 유니콘기업(기업가치가 1조 원이 넘는 벤처기업) 등에 1조 원 규모의 기술보증을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중기부와 기보는 우선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에 보증 만기를 연장해주거나 신규 보증을 지원하기로 했다. 올해 예상 보증 규모…

반도체 경기가 여전히 부진한 데다 일본 및 중국으로의 수출이 줄면서 8월 수출이 큰 폭의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미중 무역갈등이 심해지고 한국에 대한 일본의 경제보복 여파가 가시화할 경우 가뜩이나 부진한 수출이 더 가파르게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2일 관세청에 따르면 …

삼성전자가 ‘1억 화소’의 벽을 깨고 1억800만 화소의 모바일용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브라이트 HMX’(사진)를 양산한다고 12일 발표했다. 올해 5월 6400만 화소 제품을 내놓은 지 3개월 만에 다시 화소 수를 1.6배 이상으로 늘린 것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미지센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