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한일 외교장관이 역대 최악의 양국 관계 속에 중국 베이징에서 또 한번 양자회담을 갖을 예정이어서 국면 전환의 계기가 될 지 주목된다. 우리 정부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 제외에 대응해 검토중인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시한을 사흘 앞두고 열리는 이…

효성이 미래 신성장 동력인 수소 에너지의 핵심 소재인 탄소섬유 산업에 1조원을 투자하면서 독자적인 탄소기술 독립에 나섰다. 그동안 대일(對日) 의존도가 높았다는 불안 요소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도 반기고 있다. 핵심 소재의 국산화 추진으로 ‘일본 리스크’를 극복해 수소차 산업…

21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약 30분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라고 일본 측이 밝혔다. 영국 군사전문매체 제인스디펜스위클리(JDW)의 다카하시 고스케(高橋浩祐) 도쿄 특파원은 20일 자신이 연재하는 포털사이트 야후재팬의 ‘국제정세 읽기’ 코너를 통해 일본 외무성…

한국이 일본 정부의 ‘화이트국가’(수출관리 우대 대상국) 명단에서 제외되기에 앞서 양국 간 물밑협상을 벌인 한국 측 인사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란 일본 언론보도가 나왔다. 아사히신문이 발행하는 시사주간지 ‘아에라’(AERA)는 ‘한일관계가 수렁에 빠진 내막’이란 제목의 17일자 최신…

오는 21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독도방어훈련과 한일군사정보보협정(GSOMIA·지소미아) 등 한일 간 안보현안에 관심이 쏠린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0일 오전 한중일 외교장관회담에 참석차 중국 베이징으로 출국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상황이 굉장히 어렵다고 …

청와대는 20일 반도체 핵심 3대 소재 가운데 추가 포토레지스트(PR) 수출 허가로 일본의 입장 변화가 이뤄졌다고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일본의 추가 수출 허가는 일시적인 유화적 제스처일 뿐, 근본적인 변화는 아니라는 것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고용노동부 임서정 차관은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 때문에 (내년 1월부터 50~299인 사업장에도 적용하는) 주52시간제를 연기하는 것에 대해서는 타당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고용부 임서정 차관은 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2018년도 결산안심사에서 “일본 수출…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일본 영화들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전양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은 지난 19일 서울 종로구 인사동 모처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일본 영화의 상영에 대해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도 일본 영화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

일본 경찰이 지난 18일 병원 치료를 받다 도주한 한국인 절도 용의자 김모씨(64)에 대한 공개수사에 나섰다고 밝혔다. 흉악범이 아닌 절도 용의자를 공개수사하는 건 이례적인 일로 최근의 한일 갈등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도 보인다. 지지통신과 TV아사히 등에 따르면 일본 경시청은 도…

유니클로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유급 휴가’를 검토 중이라는 보도로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유니클로 측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유니클로 관계자는 20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불매운동 대응 방안으로 ‘전 직원 대상 유급휴가’를 검토한 바 없다. 관련 논란이 …

일본이 포토레지스트(감광액)의 한국 수출을 추가로 허가했다. 지난 7일에 이어 두 번째다. 포토레지스트는 일본이 한국 수출 규제 품목으로 지정했던 3대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중 하나다. 일본이 재차 수출을 허가한 것은 긍정적인 신호나 정부는 “불확실성은 여전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일본의 7월 무역수지가 두 달 만에 적자로 돌아섰다. 한국에 대한 수출은 9개월째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였다. 일본 재무성이 19일 발표한 7월 무역통계(통관 기준 속보치)에 따르면 지난달 수출액에서 수입액을 뺀 일본의 무역수지는 2496억 엔(약 2조8082억 원) 적자로 집계…
![[단독]박지원, 日자민당 2인자와 5시간반 ‘만찬회동’](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8/20/97018642.2.jpg)
무소속 박지원 의원이 19일 일본을 방문해 집권 자유민주당 2인자인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과 5시간 반 동안 만찬을 곁들인 비공개 회동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 의원은 일본 수출 보복 조치와 관련해 국회 차원의 해결책을 모색하자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일했다.…
일본이 3대 수출 규제 품목 중 하나인 포토레지스트(감광액)를 한국으로 수출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지난달 4일 대한(對韓) 수출 규제가 시행된 뒤 일본이 수출 규제를 풀어준 것은 이달 7일 극자외선용 포토레지스트 허가에 이어 두 번째다. 21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릴 예정인 한일 외교…
![[단독]日 소재업체들, 삼성-SK에 “우리 제품 사달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8/20/96958791.2.jpg)